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달바라기 Jul 11. 2020

망자에 대한 예의

생활을 함께 하던 식구가 갑자기 세상을 떠난 적이 있는 사람, 아니 무엇이 되었든 식구의 죽음을 겪은 적이 있던 사람은 알 것이다. 늘 함께 하던 사람이 갑자기 사라진다는 어떤 느낌인지.


글이나 매체, 영화로 누군가의 죽음을 간접 경험했을 때 충분히 공감하고 슬펐다 생각했다. 실제 겪은 것은 그 차원을 넘어섰다. 더 괴로운 것은 당시에도 슬펐지만 시간이 갈수록 그 빈자리는 더더욱 커지고 더욱 슬퍼진다는 것이었다. 분명 충분히 슬퍼했고 잊었다 생각했는데 더 큰 슬픔의 몫이 남아 있는 듯하다.


TV 시청 목록에서 특정 방송사를 지웠다가 오디션 프로그램 때문에 매일 보고 있다. 물론 나의 의지는 아니다. 그 방송사는 흡사 11년 전의 신문 보도를 그대로 따라 하고 있었다. 생사가 확실치 않은데 신이 나 보였다. 이미 죽은 걸 가정하고 방송을 하는 것 같았다. 다른 어떤 방송사도 다르지 않았다. 죽음이 밝혀진 후에도 고인의 직전 cctv를 기어코 찾아 모습을 방송했다. 일반 사람이나 심지어 가십이 최대로 소비되고 있는 연예인의 경우에도 같은 일을 당했을 때 이런 적은 없었다.


직장에 때로 그런 사람이 있다. 실력도 없고 일도 안 하면서 남의 가십을 시도 때도 없이 신나서 쏟아 내는 사람들.


내가 정말 정말 미워하던 사람이라 하더라도 그 사람이 병으로나 다른 이유로 죽었다는 소식을 들으면 기분이 좋거나 개운하진 않다. 그 사람이 그렇게 빨리 갈 줄 알았더라면 미워하지 말걸 그랬나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잘 죽었다고 생각한 적은 결코 없었다. 아마 다른 사람들도 그럴 것이라 생각한다. 그들이 그러는 이유가 무엇이든  신이 난 것 같은  태도는 자제해 줬으면 좋겠다. 최소한 남겨진 가족들을 생각해서라도.


살아 나갔으면 좋겠다. 이유가 어떤 것이든. 나와 모든 사람들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