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네리 May 31. 2020

#3 알뜰폰 사용하기 장단점



2020년 큰 꼭짓점에서 돈에 대한 관심이 생기다 보니 금융지식에 있어선 난 참 새내기라는 생각이 든다. 기초 돈 관리에 대한 영상과 책을 참고했을 때 내가 소비하는 지출을 돌이켜보고 고정지출을 줄여야 한다고 말한다. 고정지출 중에서 가장 큰 파이 1위를 차지했던 건 단연코 ‘핸드폰 요금’이었다. 돈 관리에 관련된 영상과 책을 보면서 알게 된 알뜰폰! 알뜰폰은 대표 통신 3사의 통신망을 빌려서 사용하는 통신사이고 가격이 싼 대신에 멤버십 할인이나 오프라인 매장이 없다.


SK를 사용하면서 기본 5~6만 원 통신비를 내고 기계값으로 6만 원 정도를 내니 13만 원 정도 나온다. 2년 약정이 끝나고 새 핸드폰을 바꾸게 되면 다시 노예 계약을 할 수밖에 없었다. 그렇게 5년을 사용했다. 우리가 당연하게 생각했던 10만 원대 핸드폰 요금 금액이 부담스럽긴 했지만 주변 사람들도 비슷하게 지출하고 있었고 통신사들이 다들 비슷하게 나가는데 어쩔 수 없다고 생각했다. 알뜰폰을 알게 된 이상 지금 쓰는 핸드폰을 계속 사용할 거라 이번 달에 약정이 끝나 알뜰폰으로 바꾸기로 마음먹었다. 네이버에 검색했을 때 바로 나오고 규모가 커 보여 KT M mobile을 선택했다.



편의점에서 산 알뜰폰 유심칩




알뜰폰 사용하기 장단점



장점


1. 싼 가격

무엇보다 제일 센 장점인 싼 가격이다. 가격 때문에 다른 불편함이 용서가 된다.

S사 기본 통신비 5~6만 원을 냈었는데 알뜰폰 통신비로 1만 4천 원을 낸다. 4만 원 정도 절약된다!

사람마다 선택하는 옵션이 다르겠지만 나 같은 경우 음성 + 문자 무제한에 기가 4.5GB를 사용해 1만 4천 원을 낸다.


선택 옵션이 많다.


2. 대표 통신 3사의 와이파이를 사용한다.

내가 쓰는 알뜰폰은 KT 통신망을 사용해서 밖에서 KT 와이파이를 사용할 수 있다.


3. 유심칩을 편의점에서 살 수 있다.

가까운 편의점에서 유심칩을 살 수 있다. 다른 알뜰폰 통신사에선 다르겠지만 나는 8,800원에 샀다.


4. 셀프 개통하기가 쉽다.

유심칩을 구매하고 웹사이트에서 셀프 개통을 할 수 있다.




단점


1. 품질 낮은 고객 서비스

아무래도 대기업 3사를 사용하다 보니 서비스의 차이점이 느껴졌다. 특히 웹사이트나 모바일 앱 UX 예를 들어 사용성이 떨어진다. 앱 로그인 화면에 회원가입 버튼이 없다. 웹사이트로 들어가서 회원가입 후 정회원 인증이 필요하다. 웹사이트와 앱에서 요금, 사용 내역 조회가 가능하다.


셀프 개통 시 웹사이트와 모바일에서 보이는 내용이 달라서 (나의 경우 신규가입 ‘본인인증’에서) 이해가 안 가긴 했었다. 하지만 다른 건 간단해서 쉬웠다.

상담통화 서비스도 마찬가지로 사람들이 밀리면 20분 이상 기다려야 할 수 있다. 모두 그렇진 않지만 나랑 통화했던 상담사가 굉장히 불친절해서 화가 났었다.


2. LTE & 와이파이가 가끔 느리다.

알뜰폰 쓰는 사람들에게 물어보면 느리다는 느낌을 별로 못 받는다고 하는데 나 같은 경우 사람들이 많은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느려지는 것 같다.


3. 오프라인 매장이 없다.

모든지 혼자서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문제점이 있다.


4. 멤버십 할인이 없다.

나는 빵 사는 거 외엔 잘 쓰질 않아서 요금이 싸다면야 없어도 그만이다.


5. 개인적으로 신규가입이 어려웠다.

기존 통신사에서 번호이동을 하면 셀프 개통하기가 엄청 쉽다. 나처럼 바보같이 핸드폰을 먼저 해지하고 신규가입을 하면 엄청 복잡해진다. 신규가입에서 본인인증을 해야 되는데 핸드폰 번호가 없는데 핸드폰 인증을 해야 돼서 S사에서 신규 번호를 만들고 선불제로 한 달 사용하다가 번호 이동했다...ㅋ



알뜰폰으로 개통하는 과정이 좀 불편하고 어렵긴 했지만 개통 이후로 사용하는 데에 있어선 문제가 없어서 알뜰폰으로 옮기는 게 잘했다는 생각이 든다.


몇 개월 사용해본 꿀팁!

1. 전에 사용하던 통신사와 같은 계열로 사용해야 와이파이 연결이 잘된다. 나 같은 경우 sk로 쓰다가 kt m mobile 알뜰폰으로 갈아탔는데 자꾸 자동으로 sk 와이파이로 연결돼서 kt 와이파이가 정말 잘 안 잡힌다. 이럴 경우 알뜰폰 고객센터에 전화해 핸드폰 기종 정보?를 수기로 등록해서 핸드폰이 와이파이를 잡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그래도 잘 안되긴 하더라... 같은 회사 계열 sk면 sk알뜰폰, kt면 kt알뜰폰을 사용하는게 편하겠다.


2. 1번 꿀팁에서 업그레이드된 버전. 다른 통신사 와이파이로 자동 연결때문에 골치가 아프다면 핸드폰 설정에서 와이파이를 초기화시키면 된다.


매거진의 이전글 최근 읽은 미니멀 라이프 책 리스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