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eastsky Apr 30. 2023

어쩌다 DT

06 - 다시. 걸음마

그야말로 어쩌다 개발

JAVA, SQL, DB, Application, Infra 등등

새로운 세계로 첫발을 내 딛었다. 


본격적으로 시작된 신입사원 교육


처음엔 그저 신기했다. 

말로만 듣던 대기업의 교육 



하나부터 열까지 아이를 키우듯이 숟가락으로 떠먹여 주는 셈


알고보니 당시 IT 업계는 Beyond IT라고 

기존 개발자들만 모여서 일해서는

세상을 변화 시킬 수 없다는 생각을 하고 있었던 것 같다. 


그래서 대거 비 전공자를 영입했고

언론에서나 보던 인문학과 기술의 융합

이것이 현장에서 시작된 상황이었다. 


나같이 그림을 그리던 사람들,

글 쓰던 사람들, 연예인 준비하던 친구들, 

실험실에 있던 아이들, 아나운서, 성우, 프로게이머,

해외에서 별 생각 없이 유학중이던 학생들, 영업사원 출신 등 

다양한 경험을 가진 젊은이들이

내 동기가 되었다. 


하지만 이 럭비공 같은 사람들은

생각처럼 쉽게 융합되지 않았다. 



JAVA 프로그래밍을 가르쳐 주던 교육장에서는

러시아어, 아랍어 보다도 어려운 외계어가 들리는 듯 했고 


팀웍, 패기, 끼를 발산하던 그룹 연수에서와는 달리

동기들의 눈꺼풀은 중력의 10배쯤을 감당하고 있었다. 


그들 중에는 몇몇 전공자들도 포함되어 있었다. 

그들은 오히려 교육이 너무 쉬워 당황한 기색이 역력했다. 


200여명 가까운 사람들 중에 

희안하게 

나는 

그 교육이 재밌었다. 



디자인과 다르게 개발은

정답이 정해져 있는 것만 같았다. 


또 그림, 설계와 다르게 개발은

생각한 바를 바로 만들어 낼 수 있었다. 

(건축 설계는 대부분 건축주의 의지와 자본에 따라 

건축가의 생각이 곧바로 반영 되기 힘들다.)


그리고 그 프로그램은 살아 움직이고 있었다. 


일단 만들고 바로 고쳐서 쓸 수도 있었다. 


건축가 중에서도 

MVRDB, 렘콜하스 등 새로운 흐름을 만들어 내던 작가들은

건물 내의 프로그램, 즉 사람들의 활동에 관심을 갖기도 하는 부류도 있었다. 


그정도의 수준에 도달하는 건축가는 전 세계에서도 

손꼽을 수준이었지만 


이 곳은 다르다는 생각이 들었다. 


어쩌면 나도 

내가 생각하는 대로 무언가를 만들어 낼 수 있을 거라는 

기대.

설레임.


새로운 인생의 동반자를 만난듯 했다. 




태어나서 얼마간은 생존을 위해 배운다. 

먹는 법, 싸는 법, 걷는 법


그리고 얼마간은 기초 지식을 배운다. 

말하기, 쓰기, 더하기, 빼기


머리가 좀 커서는 같이 사는 법을 배운다. 

대화하기, 어울리기, 눈치보기


대학에 가서는 먹고 살 하나의 능력을 배운다. 

전공, 기술, 외국어


결혼을 할 때 쯤에는 인생을 배운다. 

부모님 은혜 깨닫기, 이성을 알아가기, 내맘대로 되는게 잘 없다는 것 깨닫기


사회에 나와서는 돈 버는 법을 배운다. 

수입, 소비, 저축, 투자, 줄서기, 안좋아도 웃기, 이직하기 



40년째 계속 배우고 있지만 

아직도 배운다. 


인생은 배움의 연속이다. 

그렇다면 그냥 배우는 걸 즐기자


처음보는 기술, 처음듣는 언어라도 

사람이 하는 거면 

다시 걸음마부터 한다는 생각으로 천천히 배우면

결국 나도 하게 된다. 


그냥 배우는 걸 즐기기만 하면 된다. 

두려워하지 말자. 



작가의 이전글 어쩌다 DT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