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글쓰는사람 윤 Nov 05. 2023

커리어 회고 - GPT가 추천해준 액션아이템 적용하기

#3 스스로 되돌아보는 시간 (10월 커리어 회고)

10월에는 커리어 회고를 꾸준히 써 봤다.

노션을 활용하여 템플릿을 만든 후, 입력된 내용을 검토하여  <⭐️ ChatGPT가 추천해준 내일의 액션 아이템> 을 받아보는 방식으로 진행해봤다. 내가 스스로 떠올릴만 한 기본적인 아이템이 나오기도 했고, 생각하지 못했던 것들을 추천해주어 인사이트를 얻기도 했다.


[커리어 회고 템플릿]


� 오늘의 일

� 오늘의 마음가짐

� 오늘의 배운점

� 내가 좋아하는 ’일의 한 장면‘ 찾기

✍️ 개선이 필요한 점

⭐️ ChatGPT가 추천해준 내일의 액션 아이템


한달 동안의 나의 커리어 회고를 정리해 보니 업무적으로 번아웃이 온 것 그리고 그 것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는 부분, 새로온 대리님과의 커뮤니케이션에서 개선할 사항을 고민하고 있다는 것, 업무적으로 드러난 성과를 스스로 인지하고 셀프 칭찬을 해 주고 있다는 것을 느꼈다. 

11월에는 밑미리추얼을 통해 함께 커리어 일지를 작성해보고자 한다. 템플릿이 달라질 수도 있고, 내용이 구체화 될 수 도 있겠지. 그런데 가장 중요한 건 내가 계속해서 글을 쓰고 피드백을 하면서 더 나은 내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한다는 것이다. 


[1주차] 추석 연휴 이후 오랜만에 업무 모드

2주 앞으로 다가온 회사 내 큰 컨퍼런스를 앞두고 발표용 슬라이드 마무리 작업을 진행했다. 슬라이드 제작 뿐만 아니라 어떤 메시지를 잘 전달할 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을 깊게 했다. B사 글로벌 미팅을 위해서 미팅 자료를 준비하고 미팅에 참여하여 많은 것들을 배웠다. 전략적 측면에서 글로벌 리더십팀에서 움직일 수 있도록 어떤 메시지를 전달해야 하는지 다른 사람들의 일하는 모습을 보며 느낄 수 있는 시간이었다. 그런데 일이 너무 많고 계속해서 쌓이니 피로도가 높아지기 시작했다. 


� 오늘의 배운점

- 장소를 이동 했을 때 얻는 업무 추진력

- 여의도 사무실 뷰가 좋다

- 프레젠테이션 내 메시지 전달의 중요성 


✍️ 개선이 필요한 점

- 혼자서 내리는 결정은 어려워

- 소통의 중요성

- 너무 많은 일은 나를 지치게 해


⭐️ ChatGPT가 추천해준 내일의 액션 아이템

근무 시간과 업무 부담을 완화하기 위한 시간 관리 및 효율적인 업무 스케줄링을 실천해보세요. 직장 생활과 개인 생활의 밸런스를 맞추기 위해 목표를 세워보세요.



[2주차] 컨퍼런스 주간  - 커리어 회고 기록 없음

컨퍼런스 주간이었다. 발표용 슬라이드의 스크립트를 만들고 발표 연습을 계속해서 진행했다. 완전히 입에 붙을 수 있도록 말이다. 바쁜 일주일을 보냈고, 결과적으로 컨퍼런스는 잘 마무리 되었다. 준비된 내용을 잘 전달할 수 있었다. 컨퍼런스를 마무리하면 업무량이 줄어들 것이라 막연히 기대했는지도 모른다. 그런데 컨퍼런스를 마무리하고도 일이 줄어들지 않고 계속해서 쏟아지는 것 같은 기분을 느꼈다. 지치는 마음을 감출 수가 없다. 이 기간 동안에는 커리어 회고가 누락되었다. 글을 쓸 만큼의 여유가 없었다는 뜻이겠지.


[3주차] 일은 혼자 하는 것이 아니니까. 함께 일하기 좋은 사람이 되고 싶다.

이번 주는 하루 휴가를 내어 조카의 운동회에 다녀왔다. 우리 조카에게 좋은 추억이 되었으면 한다.

일은 혼자하는 것이 아닌데, 자꾸만 대리님의 존재를 까먹는다. 그 동안 혼자하던 버릇이 있어서 그를 소개하지 않고 미팅을 진행한다거나 업무 설명을 진행할 때도 미숙한 나를 느낀다. 함께 일을 한다는 것, 오픈된 커뮤니케이션을 한다는 것. 이러한 것들이 중요할 것이다. 이를 잘 해 낼 수 있도록 꾸준한 개선이 필요하다.


� 오늘의 배운점

- 일만 열심히 하기 보다는 잘 놀고 경험하고 인생을 풍요롭게 만들 것 

- 커뮤니케이션을 잘 해 나가기 

- 시기에 맞춰 해야 할 일이 있다.

- 나만 생각하는 마음 버리기


✍️ 개선이 필요한 점

- 저녁이 있는 삶을 꾸려 나가기

- 혼자 바쁘지 말것, 함께 일할 것

- 시간 관리

- 커뮤니케이션 방식


⭐️ ChatGPT가 추천해준 내일의 액션 아이템

팀원과 함께 일하기: 내일, 업무 중에 다른 팀원들과 협력하거나 의견을 나누는 기회를 찾아보세요. 혼자만 일하는 것이 아니라 팀원들과 함께 문제를 해결하거나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것은 팀의 협업 능력을 향상시키고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의사소통과 협업을 강조하면 밀린 일을 빠르게 처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를 통해 업무를 효과적으로 처리하고 함께 일하는 경험을 쌓을 수 있을 것입니다.

피로 회복을 위한 미니 쉬는 시간 활용: 일의 중간 중간 작은 쉬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이 시간 동안 스트레칭을 하거나 짧게 산책을 하면 마음이 활기차지고 집중력을 다시 회복할 수 있습니다. 시간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4주차] 오랜만에 고객으로 만난 이전 회사 동료들, 모르는 것을 알아갈 때의 기쁨

업무 관련 플랫폼의 기술적인 부분을 진행할 때 막히는 사항들이 생겼는데, 그러한 일들도 ChatGPT를 통해 물어보기 시작했다. 물어보니 답을 잘 해준다. 업무 효율성을 높이는 일에 진심인데, 이러한 것들을 잘 정리하여 다른 사람들에게도 공유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

5년 만에 이전 회사 동료들을 만났다. 고객으로 만나는 비즈니스 미팅이다. 약간 떨리기도 했지만 다시 이런 기회로 만난다는 게 즐거웠다. 다음날 일정이 있는데도 외근 나온 김에 그 동네를 구경하고 싶었다. 남산을 오르고 주변의 맛집을 현재 동료들과 함께 찾았다. 야근을 막연히 해야한다고 생각했던 것 같은데 일을 하지 않아도 큰 일은 생기지 않았다.

다음날 이틀 연속 고객사 교육에 참여했다. 하루종일 말을 하다보니 목이 아팠다. 커피대신에 물을 많이 마시자. 예시를 들어 그들이 원하는 방향으로 설명하자.  고객사에서 시니어와 주니어의 관계를 보면서 나와 대리님의 관계를 반추해봤다. 나도 조금 더 디테일하게 친절하게 업무를 전달하는 선배가 되어야지. 외근 마무리 한 후, 종로 근처의 식당을 찾았다. 맥주한잔과 맛있는 음식에 기분이 좋아졌다. 외근이 좋아지는 방법.


� 오늘의 배운점

- 나 모르는 것에 대해 해답을 찾아나가는 과정을 좋아하네

- 적절한 휴식이 필요해

- 오랜만에 찾아간 예전 회사

- 하루종일 말하는 건 힘들어. 커피 말고 물을 마시자.

- 시니어와 주니어의 관계 - 모범적인 관계, 나의 행동을 되돌아보다.


✍️ 개선이 필요한 점

- 하나의 일을 할 때 집중해서 할 것. 자꾸만 흐트러지는 집중력.

- 체력 관리의 필요성. 자꾸만 지치고 새로운 일이 들어오면 조금 기분이 울렁이는 느낌이든다.

- 전문적으로 말하는 방법에 대한 생각

- 일을 무슨 하루 종일한다. 잠만 자고 일하고. 종일 교육 하고나면 밀린 일을 밤에 하고. 내일 저녁이면 보람이 만나서 맛있는 것 먹고 토요일에 목포도 잘 다녀오자! 쉼과 일의 밸런스를 잘 만들어 나가자.

- 교육 준비 철저히! 만족도 높은 교육이 될 수 있도록


⭐️ ChatGPT가 추천해준 내일의 액션 아이템

- 하나의 작업에 집중하고 여러 작업을 병행하지 말고 완료된 후 다음 작업으로 넘어가자.

-내일은 조금 더 업무와 휴식의 밸런스를 조절해보는 것을 시도해보세요. 업무와 휴식을 즐기면서 에너지를 모아 다음 업무에 임하면 더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을 것입니다

- 위의 내용을 기반으로 내일의 개선할 점은 더 효과적이고 참가자들이 완전히 이해할 수 있는 교육을 진행하는 방법을 고민해보는 것입니다. 미리 실습을 추가하여 교육 품질을 높이는 데 주력하세요. 교육을 통해 참가자들에게 가치 있는 경험을 제공하면, 그들의 만족도가 높아질 것이며, 교육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을 것입니다.


[5주차] 대리님과 커뮤니케이션 하는 나

대리님과의 커뮤니케이션에서 나의 모습을 되돌아 본다.

어떤 프로세스나 기능을 설명할 때, How To 에 대한 방식은 설명 가능하나 Why 에 대한 내용이 부족하여 논리가 부족한 느낌이 든다. 내가 기존에 하던 방식으로만 설명하는데, 그 프로세스 안에서 효율적이지 않거나 왜 그렇게 해야하는지 줄곧 물어보곤 하는데 어떤 답변을 해 줘야 할지 막막하다.


� 오늘의 배운점

- 태도의 중요성. 모든 일에서 배울점을 찾고 내가 할 수 있는 나은 방향을 찾는 것

- 우선순위를 두어 빠르게 미팅을 준비하는 것 (워크샵 피드백 잘 마무리 됨)


✍️ 개선이 필요한 점

- 대리님과 커뮤니케이션 할 때 나의 자신없는 화법과 논리 부족을 느낌


⭐️ ChatGPT가 추천해준 내일의 액션 아이템

- 체력 개선을 위한 운동 습관 형성
- 이메일 관리 습관 강화와 효율화
- 개인 스킬 및 지식 개발에 시간 투자




매거진의 이전글 한 달 동안 업무 로그를 써봤더니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