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탱탱볼 Oct 11. 2023

나이듦에 대하여

당신은 어떻게 생각하고 있나요?


우리나라는 나이가 드는 것에 대해 긍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지는 않는 것 같다.


우리 엄마도 나이 드는 것을 싫어하고 나도 별로 좋지 않다. 살면서 "나이 들고 싶다. 나이 들어서 좋다. 나이 들어서 멋지게 살고 싶다!"라는 말을 주위 사람들에게 들어 본 적이 없는 것 같다. 나는 싫어하지는 않았는데 25살이 넘어가면서 시간이 너무 빠르게 지나가고 내적으로나 외적으로 준비된 것보다 나이의 숫자가 올라가니 조급한 마음이 들면서 싫어졌다.


 그런 와중에 논문과 진로에 대한 고민이 머릿속을 복 잡혔던 순간 '텐 바이 텐'에서 댓글 이벤트를 진행했다. 댓글에 선정된 사람은 "진짜 멋진 할머니가 되어버렸지 뭐야"라는 책을 보내주는 이벤트였고, 운이 좋게도 당첨돼서 읽게 되었다.


 나는 저 책이 도착하기도 전에 제목을 본 이후부터 생각을 많이 하게 되었다. 내가 생각하는 나이 듦, 그리고 우리 할머니 할아버지의 모습, 지나가는 길거리와 주변의 어르신들의 현실... 그리 긍정적인 느낌은 아니었다. 그런데 외국에서 보았던 어르신들의 모습을 생각해 보면 (다 그런 것은 아니겠지만) 나름 자신만의 멋을 부린 옷차림에 여유 있게 자신의 노년기를 즐기고 있었던 것 같다.


 그리고 청소년 시절 우연히 버스에서 보았던 할머니가 아직도 생각이 난다. 큰 키에 백발이셨는데 흰 셔츠에 머리를 비녀로 쪽지고 슬랙스에 구두, 그리고 핸드백을 들고 타셨던 것 같다. 너무 멋있었다고 생각했는데 꽤나 인상 깊었나 보다. 그리고 나는 젊은 연인이 아니라 나이가 지긋하신 노부부가 서로를 챙기며 사이좋은 모습을 보면 너무 마음이 좋고 부러웠다.






 이런 경험들과 책이 나에게 영향을 주어 나의 버킷 리스트?는 멋진 할머니가 되는 것이 되었다. 시간이 갈수록 삶에 찌들고 팍팍해지는 것이 아니라 삶이 얼굴에 묻어나 미소를 머금고 있는, 쭈그려드는 것이 아니라 당당하게 남은 삶을 행복하게 누리고 사는 노년을 보내고 싶다.


 그러려면,,,, 열심히 살아야겠다! 노후 준비도 중요하다. 한국은 자식의 교육에 투자하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노후준비가 되어있지 않다는 기사를 보았다. 인생에 돈이 목적이 되어서는 안 되겠지만 '내 삶이 돈에 끌려다니지 않기 위해서' 부족하지 않은 돈을 가지고 있는 노인이 되어야겠다!






 그리고 최근에 금요일에 챙겨보고 있는 네이버 웹툰이 있다 "웰캄투실버라이프"는 손녀의 시선으로 할머니, 할아버지 세대와 함께 살아가는 일상과 그들의 이야기를 닮은 작품이다(보고만 있어도 힐링되는 할아버지, 할머니와의 일상! 라떼는 말이야~ 금지!! 황혼 청춘의 본격 소통 이야기라고 소개하고 있다). 


 삼대가 같이 집에 살거나 같은 동네에 살며 왕래가 잦았던 예전과 달리 지금은 일 년에 한두 번 명절에 잠깐 보는 게 다인 시대를 살고 있다. 그래서 할머니, 할아버지가 들려주는 이야기는 이제 듣기 힘든 이야기가 되었다. 20대 중반이 되기 전 조금 더 어렸을 땐 나도 그들의 이야기가 궁금하지 않았던 것 같다. 그런데 한 살씩 나이가 들고 살아가는 것이 어렵다는 것을 깨닫게 되면서 '그분들은 어떻게 어려운 삶을 저 나이까지 살아냈을까?' 하는 질문이 생겨나면서 관심이 생기기 시작했다.



 그들의 이야기가 궁금하거나 삶이 힘들어 소소한 힐링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이 책과 웹툰을 추천한다.  






         진짜 멋진 할머니가 되어버렸지 뭐야

나이가 들었지만 여전히 하고 싶은 게 있답니다 지팡이를 짚는 대신 캐리어 끄는 할머니의 해외 자유 여행! 지금 여러분은 어느 나이를 살고 있나요? 하고 싶은 일은 얼마나 있나요? 『진짜 멋진 할머니가 되어버렸지 뭐야』의 저자 김원희는 여느 보통의 부산 할머니입니다. 보통의 할머니이지만 모험심이 넘치고 세상에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매일매일 궁금한, 젊은이들과 나누는 이야기에 기뻐하고 동년배들에게는 파이팅을 보내는, 자신의 인생을 멋지게 소비할 줄 아는 할머니입니다. 그래서, 지팡이를 짚을 나이가 되어가지만 그 대신 여행 짐을 싸서 캐리어를...

https://search.shopping.naver.com/book/catalog/32466682777



         웰캄투실버라이프

보고만 있어도 힐링되는 할아버지, 할머니와의 일상! 라떼는 말이야~ 금지!! 황혼 청춘의 본격 소통 이야기

https://comic.naver.com/webtoon/list?titleId=749456&weekday=sat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