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KNAG Jun 02. 2024

로또 당첨 번호 분석 사기는 왜 당할까?_프롤로그

0. 우리는 아직 사기에 당하지 않았을 뿐이다.

* 글을 읽으시기에 앞서, '로또는 어둠의 세력들이 짜고 치는 사기다.', '로또 번호는 조작되었다.'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뒤로 가기를 눌러주시면 되겠습니다.


저는 한 달에 한두 번 정도 로또를 사곤 하는데요, 보통 5천 원어치를 삽니다.

꽂히는 번호가 있으면 2천 원 수동 같은 번호 + 3천 원 자동으로 사고, 별 생각이 없으면 5천 원 모두 자동으로 삽니다. 5천 원을 투자해서 20억 정도의 큰 돈을 어떻게 쓸지 구체적으로 계획을 세워 보는 좋은 기회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망상비용이죠.


출처 : https://www.gukje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2307818


아마 모두들 알고 계시겠지만, 6개의 로또 당첨 번호는 매회차마다 무작위로 추출되기에 예측할 수 없습니다. 만약 누군가가 당첨 번호를 예측했다고 하면 그건 그냥 우연히 예측한 번호가 당첨번호였을 뿐이죠. 그렇기 때문에 로또 번호를 분석해서 당첨 번호를 집어준다고 하는 말들은 모두 과학적으로나 통계적으로나 근거가 없는 사기입니다.


그런데 얼마 전 로또 사기와 관련된 기사가 나왔습니다.


https://n.news.naver.com/article/023/0003837121
29일 한국소비자원은 2019년부터 작년까지 5년간 A씨처럼 로또 당첨 번호 예측 서비스와 관련해 피해 구제를 신청한 건수가 1917건이라고 밝혔다. 특히 2022년(655건)과 작년(615건)에는 600건 이상씩 접수됐다.


피해자에게 원색적인 비난을 쏟아내고 있다...


이 기사를 보자마자, 저 역시 '나 같으면 절대 로또 사기는 안 당했을 텐데...' 하는 생각이 먼저 들었습니다. 아니나 다를까 기사 댓글을 보니 피해자를 탓하는 사람들로 만선이었습니다. 다들 의기양양하게 사기당한 사람들을 욕하고 있었지만, 사실 사기는 누구나 당할 수 있습니다. 아직 당하지 않았을 뿐이죠. 


로또 당첨 번호를 예측할 방법이 없다는 간단한 사실만 알고 있다면 로또 번호를 분석해 준다고 하는 업체들이 모두 다 사기라는 걸 쉽게 알아차릴 수 있습니다. 그런데도 기사를 보면 꽤 많은 사람들이 로또 당첨 번호 사기에 당하고 있습니다. 매년 소비자원에 구제를 신청한 건 수만 600명이라고 하니, 실제로 사기를 당한 사람들의 수는 이보다 많겠죠.


출처 : 교환창 > 타임캡슐 | 바람인사이드 - 바람의나라 PC게임 팬 커뮤니티 (baraminside.com)


로또 사기는 아니지만 저도 초등학생 시절 '바람의 나라'라는 게임에서 사기를 당한 적이 있습니다. 어떤 고등학생 형이 만렙을 찍어준다고 해서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알려줬다가 아이템을 모두 털린 적도 있고, 싼 가격에 제가 원하는 아이템을 판다고 해서 거래했다가 다른 아이템을 받은 적도 있습니다.




사기를 당하는 사람들은 모두 멍청한 걸까요? 정말로 인지능력이 조금 부족해서 사기를 당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멀쩡하게 사회생활도 잘하고, 똑똑한 사람들도 사기를 당하곤 합니다. 사기는 당하고 나서야 그것이 사기인지 깨달을 수 있습니다. 사기를 당하고 있는 중에는 전혀 그게 사기인지 알 수 없기 때문에 여러분 중 누군가는 지금 사기를 당하고 있는 중일지도 모릅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왜 사기를 당하는지, 사기를 당하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미리 알아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로또 당첨 번호 분석 사기를 예시로 사기를 심리학적으로 살펴보려고 하는데, 뭔가 글이 길어질 것 같아 파트를 세 개로 나눠보려고 합니다.


첫째, 누가, 언제 사기를 당하는가

둘째, 사기꾼들은 어떤 방법을 쓰는가

셋째, 사기를 당하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글을 읽으시고 사기를 피하시는 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