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마인드디톡스 Dec 31. 2023

2024년 생애 최고의 해로 만드는 법!


2023년도 이제 2시간 남짓 남았네요!


올 한 해 어떠셨나요? 무엇이 가장 기억에 남으시나요?

한 해를 보내는 이맘때면, 뜻한 바를 해냈다는 뿌듯함도 

있겠지만, 아쉬움 또한 있으시리라 생각합니다. 

혹여 그렇게 생각되시더라도, 올 한 해 보낸 시간들이 결코 

헛된 시간만은 아니었을 겁니다. 단지 아직 눈에 띄는 

결과로 나타나지 않았을 뿐이었을 수도 있으니까요.

그러니 바로 지금, 이 순간부터 충실한 시간으로 채워

나간다면 내년 이맘때쯤이면 만족할만한 성과를 만끽할 

수 있지 않을까요? 


2024년 뜻한 바를 이루시는 한 해가 되길 기원하면서, 

2024년을 최고의 한 해로 만드는데, 도움 될만한 질문 

10가지를 준비해 봤습니다.


1. 나의 소명, 즉 나의 존재 가치 찾기

    즉 나의 운명이 다하는 순간 나는 후세 사람들에게 어떤 

    사람으로 기억되길 원하는가? 최종 목적지에서 현재를

    역산하여 지금 어떻게 살 것인지를 조망함으로써, 진정

    내가 원하는 충만한 삶을 살 수 있습니다. 


2. 나의 자원(Resource) 찾기

1) 성공 경험으로부터 나의 탁월성 찾기

    나의 인생 전체를 돌이켜볼 때, 가장 성공한 경험은 

    무엇이며, 그 경험에서 나의 어떤 탁월성이 발현되었는가?

2) 실패한 경험으로부터 교훈 찾기

    나의 인생 전체를 돌이켜볼 때, 가장 실패한 경험은 

    무엇이며, 그 경험에서 나는 어떤 교훈을 얻었는가?

'성공 경험으로부터 도출된 나의 탁월성'과 '실패 경험으로부터의 

교훈'을 2024년 목표한 바를 이루는 자원으로 삼을 수 있습니다.


3. 나를 움츠리게 만드는 것은 무엇인가? 그리고

   어떻게 하면 극복할 수 있을까?

   이 질문을 통해, 지금까지 나를 소극적으로 행동하게 하는 

   나의 부정적인 생각과 제한적 신념을 점검해 볼 수 있습니다.


4. 내게 가장 중요한 것은? 그리고 이것은 나의 삶과 얼마나 잘

부합하는가? 100점 만점에 몇 점인가?

만약 100점 만점이 아니라면, 2024년을 어떻게 하면 100점으로

만들 수 있을까?


5. 이것을 이루기 위해, 2024년 1년간 집중할 목표 3가지는?


6. 이 목표는 당신 자신에게 어떤 의미와 가치가 있는가?


7. 당신을 넘어 당신이 사랑하는 사람에게 또 어떤 의미와

가치가 있는가?


8. 이 목표를 달성하는데, 장애가 되는 걸림돌은 무엇인가?


9. 그럼에도 달성할 수 있는 각 목표별 방법 3가지는?


10. 구체적으로 실행할 수 있는 계획은 무엇인가?


이 10가지 질문들은 실제로 제가 코칭 시 활용하는 질문들입니다. 

각각의 질문 당 적어도 2~3분 정도는 곰곰이 생각하신 

다음에 답하시면 좋겠습니다. 위의 질문들에 답하는 과정을 통해, 

생애 최고의 한 해를 만드는 방법 혹은 적어도 일련의 착안점 

정도는 얻을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그리고 최근 제가 개설한 'HS1인기업가포럼'이라는 네이버

카페에도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이 포럼에서는 서로 간에 내적 연결감을 가지며, 결이 맞는

사람과 서로 협력하고, 함께 성장할 수 있으며,

더욱이 '내적 성장: 셀프 코칭' 메뉴를 통해, 전문 코치에게

거의 2시간 코칭(20만 원 상당)을 받는 것과 유사한 효과를

보실 수 있답니다. 포럼 가입은 아무런 조건 없이 무료니,

지금 당장 가입해 보시길 권유해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지금 가입하러 가기 -> https://cafe.naver.com/hs1enterpreneurforum

올 한 해 참 감사했습니다. 내년에도 서로 좋은 영향 주고 받으면서, 

함께 성장해 나갔으면 좋겠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작가의 이전글 MBTI 'I형'인 내가 'E형'으로 바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