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농촌일기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차성섭 Aug 26. 2024

도전이 두려울 때?

20대 어느 사람이 도전이 두려워서 도전하지 못하겠다고 하여 다음과 같이 답하였다. 


무엇에 도전하여 성공한 것이 없어서 고민된다고 하였습니다. 그리도 20대 초반인데 도전하는 것이 너무 늦은 나이가 아닌지 질문하였습니다. 저는 도전은 나이에 관계없이 늦지 않고 또 도전을 무서하고 두려워하면 변화를 시도할 수 없기 때문에, 무모한 도전은 하지 말고, 대신 현실을 고려하여 실현 가능성이 있는 도전은 가감히 도전할 것을 권하고 싶습니다. 


도전이란 사전을 찾아보면 정면으로 맞서 싸우는 것이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도전이라고 할 때는 힘든 어떤 일을 할 것을 실천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도전도 하나의 선택입니다. 

모든 사람은 살아가면서 반듯이 선택하여야 합니다. 아침을 먹을 것이냐 먹지 않을 것이냐도 일종의 선택입니다. 이와 같이 일상의 작은 일도 선택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선택을 하지 않으면 사람은 변화를 하기 어렵습니다. 


질문자가 어떤 것에 도전하려고 하는지 모르지만, 그것도 어떤 것을 할 것이냐 하지 않을 것이냐의 선택일 것입니다. 선택할 때는 조건이 있습니다. 100%로 실현 가능성이 없는 것을 선택하여 그것을 하려고 하는 것 무모한 것입니다. 그런 것을 선택하는 것은 만용으로 어리석은 것입니다. 

대신 현실을 참고하여 세운 계획으로서 실현 가능성이 있는 것은 과감히 하여야 합니다. 그것을 하여야 발전하고, 지적으로 성장하고, 원하는 것을 획득할 수 있는 귀중한 변화를 할 수 있습니다. 새가 알을 깨고 나오는 고통을 겪지 않으면, 다시 말해 도전을 하지 않으면 새가 될 수 없습니다. 


질문자가 몰라서 그렇지, 질문자는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수많은 선택을 하면 살아왔습니다. 질문자도 선택한 것을 성공적으로 이룬 것이 많을 것입니다. 따라서 저는 질문자가 선택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하여 실현 가능한 것을 선택하여 과감히 도전하길 바랍니다. 

그리고 도전하고 선택하는 것에는 나이가 중요하지 않습니다. 단지 선택한 것을 실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실천을 하기 위해서는 처음과 같은 생각을 꾸준히 가지고, 힘이 들더라도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실천하려는 용기와 인내가 필요합니다.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실천하면, 그것이 성공하지 않더라고 이미 많은 것을 얻고 배울 수 있습니다. 두려워하지 않고 실천하는 용기를 갖길 바랍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내공이 뭐에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