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최영준 Aug 08. 2019

맨유가 맥과이어를 영입한 이유

비디오 상세분석

https://www.youtube.com/watch?v=ylOBrkbN55M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와 레스터는 80m 파운드(8천만 파운드, 약 1200억원)로 해리 맥과이어 이적에 합의했다. 맥과이어의 이적은 축구 역사상 가장 비싼 수비수 이적료. 이는 버질 반 다이크(리버풀)의 이적료 7500만 파운드를 상회하는 역대 수비수 최고액이다. 오늘은 상세한 비디오 분석을 통해 해리 맥과이어가 어떻게 플레이하는지 살펴볼 것이며, 맥과이어가 맨유에게 어떤 것을 줄 수 있는지 파악할 것이다.



-볼 플레잉 센터백

194cm, 100kg의 건장한 체격

2018-19 시즌, 패스 성공률 85.6%

매 경기 롱패스 성공 6.2개


이 롱패스 성공 수치는 프리미어리그의 볼 플레잉 센터백 중 가장 높은 수치다.

1.     해리 맥과이어 (6.2)

2.     다비드 루이스 (6)

3.     버질 반다이크 (5.3)

4.     라포르테 (4.9) 


맥과이어의 정확한 긴 패스 능력은 최후방 수비라인부터 상대의 수비라인까지 한 번에 도달할 수 있으므로 라인 브레이킹을 즐겨하는 마커스 래쉬포드와 같은 침투형 공격수들에게 큰 이점을 가져올 것이다. 시야가 상당히 좋고 킥이 정확하다.


볼 플레잉 센터백으로서 가장 중요한 것은 상대편의 압박에 대응하며 벗어날 수 있는 순간적인 탈압박 능력이며 둘째로 공격의 시발점 역할을 해내는 것이다. 해리 맥과이어는 이 두 가지 모두 효과적으로 잘 해낼 수 있는 능력이 있다.


맥과이어는 다른 볼 플레잉 센터백과는 달리 직접 드리블로 공격을 전개한 다음 흐트러진 상대진영에 공을 뿌린다. 최후방에서 공을 배급하는 다른 센터백들과는 확연한 차이를 보인다. 키 194센치미터 100키로그램의 거구가 볼을 이토록 안정적으로 다루며 드리블하는 것이 정말 인상적이다.



-수비 스타일

해리 맥과이어의 수비 스타일을 논하기 전에 먼저 그의 수비 스탯을 살펴보겠다. 해리 맥과이어는 매 경기 1.1개의 태클을 성공시켰고 지난 시즌 태클 성공률은 84.6%였다. 또한 매 경기 1.2개의 가로채기(인터셉트)를 기록했으며 공중볼 경합 성공률도 78.8%로 매우 인상적인 제공권까지 갖췄다. (매 경기 4.1개의 공중볼 경합 승리) 맥과이어는수비 라인을 지키는데 연연하지 않으며 상대 진영까지 강하게 압박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매우 공격적인 센터백이라 할 수 있겠다.


다만 이렇게 높게 올라가서 수비 압박을 할 경우, 공을 탈취하지 못 한다면 큰 수비 실책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굉장히 거칠게 압박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반칙을 할지언정 자신의 전방압박으로 인해 실점의 빌미는 주지 않겠다는 것이다.



-대인 수비 능력

해리 맥과이어의 1대1 수비 성공률은 73.5%다.

이 수치는 버질 반데이크(79.7%)를 제외한 프리미어리그의 어떠한 수비수 보다도 높은 수치다.


-육탄 방어 

해리 맥과이어는 자신의 몸으로 슛을 막아내는 것에 두려움이 없다.

지난 시즌 레스터에서 매 경기 5번의 슛 블락을 기록했으며 이는 레스터 선수 중 가장 높은 수치다.


-공격 기여능력

해리 맥과이어는 공중볼에 탁월한 능력이 있다. 이 제공권으로 세트피스 상황에서 강력한 공격옵션이 된다. 심지어 제공권 뿐 아니라 박스 바깥에서 중거리 슛으로 골을 기록하기도 한다.




-속력 / 주력

속도는 맥과이어의 장점은 아니다. 빠른 주력을 지니진 못했지만 상대의 치명적인 공격을 막아낼 만큼의 속도는 보유하고 있다.


-결론

해리 맥과이어는 매우 가치있는 선수다. 매우 훌륭한 패스 능력을 보유했으며 공격의 시발점 역할까지 해낼 수 있다. 그리고 수비능력 역시 두 말할 필요 없이 훌륭하다. 다만, 8천만 파운드라는 엄청난 거액만큼의 가치가 있는지에 대해서는 아직 의문이다.


그러나 다들 알다시피 맨체스터 유나이티드는 좋은 센터백이 절실했고 스몰링과 존스의 대체자가 필요한 시점이었다. 심지어 에릭 바이는 친선경기 중 부상으로 이탈했다. 또한 영국(잉글랜드) 선수이기 때문에 프리미어리그의 '홈 그로운' 걱정도 안해도 되며 93년생이라는 어린 나이이기 때문에 맨유의 수비를 장기간 책임질 수 있다. 존스와 스몰링은 이미 수 많은 기회를 받았었고 지금 기량에서 발전한다 하여도 극적인 기량 상승을 기대할 수 없다.



지속적인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는 해리 맥과이어. 그의 성장은 아직 현재진행형이다.



여러분들은 이 영입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시청해주셔서(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ylOBrkbN55M


#맨유 #맨체스터유나이티드 #맥과이어 #맨유맥과이어

매거진의 이전글 1년 동안 몸값 가장 많이 오른 BEST11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