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탄산수 기업 운영팀의 거대한 실수
2016년 베이징에서 설립된 위엔치선린 (직역 원기삼림) 은 #설탕무첨가 #제로 지방 #제로 칼로리 콘셉트로 2019년까지 3년 사이 시장가치 40억 위안 (약 7372억 원)으로 중국 유니콘 기업으로 대중에 알려졌다.
4만 원 제품 빅 프로모션으로 1850원에 구매 가능?
10월 26일부터 11.11 중국 빅 프로모션 시작한 날이다. 원기삼림도 빅 프로모션 시작하였다. 6위안(약 1110원) 12병 , 3박스 36병 원가 216위안(약 4만 원)에서 프로모션 후 실 결제금액은 10위안 (약 1850원)에 구매할 수 있었다.
10월 26일 오더량은 14.05만 유저가 주문하였고, 주문량은 수천만 위안으로 도달하였으며, 그중 50 상자 이상 구매자는 451명, 최대 주문한 오더는 41000박스 주문하였다.
운영 실수 VS 마케팅 수단
중국 사이트에서 원기삼림 실시간 핫이슈에 올라오면서 이커머스 운영자들은 이러한 실수가 일어나기 쉽지 않다고 얘기하기도 한다. 이커머스 시스템에서 프로모션 가격 너무 낮게 설정하면 경고 알람이 뜨고 확인을 클릭하게끔 한다고 한다. 그럼 이건 마케팅 수단이 아니냐 라는 의문을 갖게 한다. 하지만 이러한 마케팅 수단은 리스크가 너무 크지 않나라는 의문도 갖게 한다.
2021년 10월 29일 갑자기 편지 한 통 발송
내용은 다음과 같다
10월 26일 새벽 0시, 운영자의 실수로 타오보에서 최저가 구매로 설정하였는데 상품가격은 물류비용보다도 싸게 설정하였다.
30분후 운영팀에서 오더의 오류를 발견하였고 수정하려고 했으나, 대량의 오더로 인해 제3자 서비스 ERP 시스템이 오작동하여 재고 설정을 변경할 수 없게 되었다. 이로 인해 제한 구매 설정이 작동하지 않았고 실제 재고보다 훨씬 많이 주문되었다.
이 "실수"가 어떻게 마무리될지? 실수이던 마케팅이든 간에 실제로 이커머스 운영한 업체한테는 이러한 실수 없이 잘 운영하도록 꼼꼼하게 체크 또한 체크 필요합니다.
Ref: ireaserch
41000箱元气森林,喝完需要1300年_互联网_艾瑞网 (iresearch.c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