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겜중진담 Oct 25. 2020

 임금체불이 문화라고요?   

갑을병중 병이 중국에서 살아남기

"서로 간의 문화 차이를 이해해야 합니다."


중국 인터넷 방송을 하면서 가장 많이 듣는 말 중 하나이다.

중국 인터넷 방송 구조는 대부분 인터넷 방송 플랫폼 , 엔터테인먼트, 방송인 3자 계약 구조로 이루어져 있다.

계약서상 차례대로 갑, 을, 병의 구조이다.

엔터테인먼트는 나와 계약을 함으로써 인터넷 방송 플랫폼으로부터 계약금과 관련한 돈을 받을 수 있다.

즉, 엔터와 나는 장기적으로 같은 입장에 놓여있다.


인터넷 방송 플랫폼 같은 경우는 방송 랭킹에 따라서 월급을 엔터테인먼트 회사에 지급해주고 회사에서 나에게로 월급 송금이 이루어진다.


계약서에 명시되어 있는 것 중 중요한 부분은 임금 지불 날짜 , 방송시간 , 연봉 등이 명시되어있는데 매월 임금 지불 날짜는 5일로 명시되어 있다. 하지만 국경절 , 명절 , 회사의 사정 등의 이유로 항상 월급 지급일이 늦추어졌다.  요즘에는 15~25일 사이에 받게 되는 것 같다.


적어도 월급일이라도 명확히 말해주면 기다려 줄 수 있을 것 같은데 어떤 언급도 없이 점점 월급 지급일이 미루어져서 이에 대해서 한 번은 화가 나서 따진 적이 있다.


너네가 해야 할 역할에 대해서
제대로 해주면 좋겠어

 




 중국의 문화니까 네가 이해해




.....???

"그래... 내가 조금 늦게 월급 받으면 되지"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이에 대해 미안한 기색이 하나도 없다는 게 의아했다. 조금 더 따져 물었다.


 

"왜 월급을 늦게 주시나요? "  


"어차피 돈을 안 주는 것도 아니고 주긴 주는 건데 상관없지 않나요 "


말문이 턱 막혔다. 이런 식의 사고방식에 대해서는 경험해본 적이 없었다. 월급이라는 것에 대한 개념이 이렇게 다르( 없? ) 구나.. 한국사람과는 너무 당연하게 생각했던 부분이 중국사람과 이야기할 때는 통하지 않았다. 내가 외국인이라서 그런 건가라는 의심이 들어서 아는 중국 친구와 지금 과외를 받는 과외선생님에게 이에 대해서 물어보았다.


중국 친구는 이 부분이 문화는 아니지만 종종 있는 일이고, 중국 노동법상으로는 한 달 내로만 주면 법적으로는 문제가 없을 것이다라는 이야기를 했다. 즉, 월급일이 5일이라면 30일 전까지만 주면 문제가 없다는 이야기다.


반면 과외선생님은 오히려 중국 사람들이 돈 문제와 권리에 대해서 더 민감하다 큰 기업에서는 상상도 할 수 없는 일이라고 이야기를 해주셨다.


중국에서 방송생활을 하면서 갑, 을, 병 문화가 뚜렷하다는 것을 느끼는 중이다. 을인 회사가 갑인 후야 TV의 눈치를 정말 많이 보고 있구나를 몸소 느낄 수 있었다.

전형적인 강자에게는 강하고 약자에게는 약한 곳이 중국 스트리밍 세계이다. 월급 문제 같은 경우에도 갑이 월급을 줘야 을인 엔터회사에서 병인 우리에게 송금을 해줄 수 있다. 지속적으로 기타사항들에 대해 건의하면서 알 수 있었던 것은 엔터의 권한이 정말 낮구나라는 것이다. 그나마 중국 계약서가 있기 때문에 인 우리가 이를 근거로 따져 물을 수 있었지 아니었으면 끔찍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병인 우리가 살아남을 방법은 무엇일까?


답은 내 인터넷 방송이 잘되어서 슈퍼병 이 되는 것이다. 방송 내에서 내 입지를 강하게 다져 놓는다면 갑 과 을이 함부로 대하지 못한다 왜냐하면 내가 다른 플랫폼을 가거나 방송을 그만 둘 경우 자신들에게도 피해가 오기 때문이다. 결국은 내 몸값을 올려서 슈퍼 을로서 협상력을 올려두는 것이 가장 중요하지 싶다.





  






작가의 이전글 [후야TV스트리머] 방송후기 -최고라는성과의 가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