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인터넷 방송 구조는 대부분 인터넷 방송 플랫폼 , 엔터테인먼트, 방송인 3자 계약 구조로 이루어져 있다.
계약서상 차례대로 갑, 을, 병의 구조이다.
엔터테인먼트는 나와 계약을 함으로써 인터넷 방송 플랫폼으로부터 계약금과 관련한 돈을 받을 수 있다.
즉, 엔터와 나는 장기적으로 같은 입장에 놓여있다.
인터넷 방송 플랫폼 같은 경우는 방송 랭킹에 따라서 월급을 엔터테인먼트 회사에 지급해주고 회사에서 나에게로 월급 송금이 이루어진다.
계약서에 명시되어 있는 것 중 중요한 부분은 임금 지불 날짜 , 방송시간 , 연봉 등이 명시되어있는데 매월 임금 지불 날짜는 5일로 명시되어 있다. 하지만 국경절 , 명절 , 회사의 사정 등의 이유로 항상 월급 지급일이 늦추어졌다. 요즘에는 15~25일 사이에 받게 되는 것 같다.
적어도 월급일이라도 명확히 말해주면 기다려 줄 수 있을 것 같은데 어떤 언급도 없이 점점 월급 지급일이 미루어져서 이에 대해서 한 번은 화가 나서 따진 적이 있다.
너네가 해야 할 역할에 대해서 제대로 해주면 좋겠어
중국의 문화니까 네가 이해해
.....???
"그래... 내가 조금 늦게 월급 받으면 되지"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이에 대해 미안한 기색이 하나도 없다는 게 의아했다. 조금 더 따져 물었다.
"왜 월급을 늦게 주시나요? "
"어차피 돈을 안 주는 것도 아니고 주긴 주는 건데 상관없지 않나요 "
말문이 턱 막혔다. 이런 식의 사고방식에 대해서는 경험해본 적이 없었다. 월급이라는 것에 대한 개념이 이렇게 다르( 없? ) 구나.. 한국사람과는 너무 당연하게 생각했던 부분이 중국사람과 이야기할 때는 통하지 않았다. 내가 외국인이라서 그런 건가라는 의심이 들어서 아는 중국 친구와 지금 과외를 받는 과외선생님에게 이에 대해서 물어보았다.
중국 친구는 이 부분이 문화는 아니지만 종종 있는 일이고, 중국 노동법상으로는 한 달 내로만 주면 법적으로는 문제가 없을 것이다라는 이야기를 했다. 즉, 월급일이 5일이라면 30일 전까지만 주면 문제가 없다는 이야기다.
반면 과외선생님은 오히려 중국 사람들이 돈 문제와 권리에 대해서 더 민감하다 큰 기업에서는 상상도 할 수 없는 일이라고 이야기를 해주셨다.
중국에서 방송생활을 하면서 갑, 을, 병 문화가 뚜렷하다는 것을 느끼는 중이다. 을인 회사가 갑인 후야 TV의 눈치를 정말 많이 보고 있구나를 몸소 느낄 수 있었다.
전형적인 강자에게는 강하고 약자에게는 약한 곳이 중국 스트리밍 세계이다. 월급 문제 같은 경우에도 갑이 월급을 줘야 을인 엔터회사에서 병인 우리에게 송금을 해줄 수 있다. 지속적으로 기타사항들에 대해 건의하면서 알 수 있었던 것은 엔터의 권한이 정말 낮구나라는 것이다. 그나마 중국 계약서가 있기 때문에 병인 우리가 이를 근거로 따져 물을 수 있었지 아니었으면 끔찍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병인 우리가 살아남을 방법은 무엇일까?
답은 내 인터넷 방송이 잘되어서 슈퍼병 이 되는 것이다. 방송 내에서 내 입지를 강하게 다져 놓는다면 갑 과 을이 함부로 대하지 못한다 왜냐하면 내가 다른 플랫폼을 가거나 방송을 그만 둘 경우 자신들에게도 피해가 오기 때문이다. 결국은 내 몸값을 올려서슈퍼 을로서 협상력을 올려두는 것이 가장 중요하지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