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야티비에서 현재 인터넷방송을 진행하고 있다.
중국에 한국의 아프리카tv같은 인터넷 방송 플랫폼이 2개 존재하는데 후야tv그리고 도유tv이다.
학생과 프로게이머 인터넷방송스트리머를 병행하는 중이고 이 세가지를 하면서 느낀 가장 중요한 경험은 한가지에 집중해서 정점을 이루어 내면 그것에 연결되어서 다른 현상들이 이어지는 경험을 지속적으로 하게 된다 라는 것이다.
학생일 때 팀플에서 팀원들과 최고의 성과를 내기 위해 노력할 때 내 팀원들과 돈독한 관계를 갖을 수 있었고 지금까지 연락하는 사이가 되었다. 이를 계기로 각종 대외 활동까지 같이 할 수 있었다.
프로게이머생활을 할때는 그 과정속에서 나라는 사람에대한 자존감이 높아질 수 있었고 이를 통해서 다른사람들앞에서 강연 , 인터뷰 등 나라는 사람의 가치를 높여가는 활동을 지속해나갈 수있었다.
최종적으로 중국에서 중국방송플랫폼과 계약하여 현재는 생방송스트리머로 활동하고 있다.
결국 한가지분야에서 최고가 되기 위해 노력하는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다시금 느낄 수있는 2019 였다. 인터넷 방송을 할 때 가장 중요한것은 게임을 잘하거나 못하거나 보다 보는 사람이 봤을 때 내가 재밌거나 재미없거나라구나라는 생각이 든다.
시청자들이 나라는 사람에 대해서 재밌어 하고 보고싶어해야지 인터넷방송이 성공할수있을 것같다라는 생각이 들었다. 내 인터넷방송에는 통역사가 있기 때문에 통역사분이 내 이야기를 대신해서해주지만 즉각적으로 반응을 해야하는 상황에서는 다소 아쉽다는 느낌이 들었다.
현재 중국어공부를 지속적으로 하고있지만 리액션적인 측면에서 더 열심히해야겠다라는 생각을했고 , 더욱더 시청자들과 소통할수있었으면 하는 바람이 있다.
방송을 5시간 6시간 지속적으로 방송 해야하는 상황속에서 계속 꾸준하게 방송을 해나가시는 분들이 얼마나 대단하신분들인지에대해서 생각해볼 수있었다. 결국 그렇게 지속적으로 오랜시간동안 방송을 하는 원동력은 스스로 재밌기 때문이라고생각한다. 방송하는 나스스로 재밌어야 나를 보는 시청자들도 재밌을 것이고 여러 상황 속에서 어떻게 재밌게 만들고 자기 계발하면서 재밌게 만들어 나갈지에 대해서 생각하는게 크리에이터의 삶인 것 같다. 남들이 봤을때는 "그냥 게임하면서 방송 해나가는거아니야?" 라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꾸준하게 나 자신을 갈고닦아나가야하는 것이라는 것을 깨닳았을때 크리에이터로서 성공하신분들이 존경스러웠다.
나 같은 경우 대부분의 한국크리에이터와는 다르게 중국플랫폼에서 방송을하고있기때문에 참고하거나 배울수있는 분들이 많지는 않지만 여러 한국크리에이터분들을 보면서 마인드적인 부분에서 참고하고 배워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