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온달 Oct 29. 2022

보물지도

12살이 되기 전에 해봐야 할 50가지 놀이

세상을 알아가고, 세상을 살아가는 방법을 터득해 가는 가장 안전하고 적절한 방법은 놀이다. 놀이를 통해 아이들은 경쟁하고 그 경쟁 속에서 좌절과 희열을 맛보며 자기 스스로를 키워 나간다.  

   

나와 가족을 위한다는 명분으로 삶의 물꼬를 바꿔보고자 했던 필자가 선택한 삶의 새로운 방법이 놀이였고 이제는 그것이 나의 업이 되었다.

     

하지만 ‘놀이’는 어쩌다 어른이 되어버린 나에게 알려고 들면 들수록 넓고 깊은 바다와 같았다. 놀이의 중원무림을 헤매이며 세상의 온갖 놀이를 찾아가던 시절 한동안 나를 멈춰 세웠던 것이 있었으니.


 ‘아이가 12살이 되기 전에 해봐야할 50가지 놀이’

 

영국의 <내셔널 트러스트>가 권하는 ‘아이가 12살이 되기 전에 해봐야할 50가지 놀이’라는 기사였다. 

한줄 한줄을 읽어 내려가며 나는 과거로의 여행을 시작했다. 하지만 나의 과거 속에서 발견한 것들이 별로 없었다. 내 삶의 곳곳에서 있었을 법한 일들. 나 역시 분명 해낼 수 있었던 것들이었지만 하지 못했던 것들이 빼곡이 들어차 있었다. 어느새 어른이 되어버린 나였지만 그것은 여전히 나의 심장을 뛰게 했다. 보물지도였다.



영국 내셔널 트러스트가 권하는 아이가 12살이 되기 전에 해봐야 할 50가지 놀이 

1. 나무에 오르기

2. 아주 큰 언덕에서 굴러내리기

3. 야생캡핑

4. 나무 은신처나 동굴 같은 아지트 만들기

5. 물수제비 뜨기

6. 빗속에서 뛰어 다니기

7. 연날리기

8. 그물로 고기잡기

9. 나무에 달린 사과 직접 따 먹기

10. 상수리 열매깨기 놀이

11. 눈 뭉쳐 던지기

12. 해변에서 보물찾기 놀이

13. 진흙으로 파이 만들기

14. 개울에 둑 쌓기

15. 썰매타기

16. 모래사장에 사람 묻기

17. 달팽이 경주 시키기

18. 쓰러진 나무 위에서 균형잡기

19. 밧줄그네타기

20. 진흙 미끄럼 타기

21. 야생 블랙베리 타먹기

22. 나무 안 탐험하기

23. 섬에 가기

24. 바람 속에서 나는 느낌 가져보기

25. 풀잎피리 만들기

26. 화석과 동물 뼈 찾기

27. 해뜨는 모습 보기

28. 큰 산 오르기

29. 동굴 탐험

30. 손바닥에서 새에 먹이주기

31. 곤충채집

32. 개구리알 찾기

33. 떨어지는 낙엽 잡기

34. 야생동물 찾아보기

35. 연못속에 무엇이 있는지 찾아보기

36. 야생동물 집 만들어주기

37. 바위사이 웅덩이에 사는 괴상한 생물 조사하기

38. 나비 키우기

39. 꽃게 잡기

40. 밤에 자연길 걷기

41. 식물을 직접 키워 먹어보기

42. 바다 수영하기

43. 뗏목 만들기

44. 성냥 없이 불 피우기

45. 지도와 나침반으로 길 찾기

46. 쉬운 암벽 등반 시도하기

47. 모닥불 피워 음식 만들기

48. 밧줄을 이용해 비탈길 내려가기

49. 지오캐슁 보물찾기

50. 카누타고 강 따라가기



50가지의 리스트 안에서 유년시절 해본 기억이 있는 것은 절반도 되지 않았다. 하지만 내 아이들과 함께한 것들은 그 절반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했다. 그때 그 시절에는 그랬다.


지금도 내 책상 한켠에는 50가지의 놀이 리스트가 붙어 있다. 그리고 그것은 앞선 두 녀석들과도 못해냈던 것들을 한풀이라도 하듯이  내 아이들과 함께 하고픈 버킷리스트가 되었다.   

  

속절없이 흘러가는 시간만큼이나 앞선 두 녀석들은 빠르게도 나이가 들어갔다. 제시된 시간 안에 그것들을 다 하지 못할 것 같다는 노파심은 현실이 되었고 위에 두 녀석은 이제 경계선 12살을 훌쩍 넘어서고 말았다.  그나마 다행이라면 막둥이 녀석과 함께한 것들이 꽤나 된다는 것과 녀석이 12살이 되기까지는 아직 시간이 남았다는 것이다. 여러분의 아이를 돌아 보시라. 그리고  아이의 나이도 가늠해 보시라. 서두르시길 빈다.     


놀이는 삶의 리허설이다.     

작가의 이전글 긴가민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