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백요리사 플레이팅의 비밀
음식을 먹을 때, 단순히 맛으로만 먹는 것은 아니다.
시각과 후각, 청각, 미각까지 인간의 모든 감각이 식사에 영향을 미친다.
그중에서 시각적 요소, 음식의 플레이팅은 미각을 넘어서는 심리적 영향을 미친다.
왜 그럴까.
후광 효과(halo effect)라는 심리 현상이다.
음식이라는 가정하에, 후광 효과는 음식의 "예쁘고 먹음직스럽게 플레이팅 된 특성"이
그 음식의 "맛이라는 특성"에까지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는 현상이다.
다른 예로는 외모가 뛰어나거나 예쁜 사람이 더 똑똑하거나 신뢰할 만하다고 생각다는 것도 후광효과다.
음식 플레이팅이 후광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는 무엇일까.
음식을 눈으로 먼저 보게 되면, 시각적인 정보가 그 음식의 맛에 대한 기대를 형성한다.
예쁘고 정돈되고 깔끔한 음식은 우리의 뇌가 "이 음식은 맛있을 것이다"라는 신호를 보내게 만들고,
이러한 기대는 실제로 그 음식을 맛볼 때 그 맛을 더 긍정적으로 평가하게 만든다.
같은 재료와 같은 조리법으로 만든 음식이라도 플레이팅 방식에 따라 맛에 대한 평가가 달라질 수 있다. 예쁘고 정성스레 플레이팅 된 음식은 더 신선하고 맛있다고 느끼게 하며, 반면에 아무렇게나 쌓아 투박한 그릇에 나온 음식은 덜 맛있고 신선하지 않다고 느껴질 수 있다.
음식의 플레이팅은 맛에 대한 선입견을 만든다.
플레이팅은 사람의 감정에도 영향을 미친다.
원형 접시보다 사각형 접시에 담긴 음식이 더 정갈하고 전문적인 느낌을 준다.
음식의 색상 대비가 클수록 시각적 흥미가 유발되며, 이는 더욱 긍정적인 기대효과를 일으킨다.
흰 접시에 다채로운 색상의 재료를 사용하고,
적절한 여백과 균형을 유지하여 깔끔하고 정돈된 느낌을 주고.
고급스럽고 세련된 그릇을 사용하면 음식의 가치가 더 높게 평가된다.
허브나 식용 꽃과 같은 자연적인 장식을 추가하면 말로 표현하기 어려운 심리적 만족감까지 주게 된다.
음식의 플레이팅은 예술이고 반복된 많은 경험을 통해 만들어진다.
호텔 음식이 비싼 이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