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밸류챔피언 Jan 13. 2021

2021년 최고의 정기예금 금리 비교


정기예금은 정해진 기간 동안 은행에 돈을 맡기고 약정된 이자를 받는 금융상품입니다. 따라서 자신에 맞는 금리상품을 찾을 때는 이율, 이자 산정 방식, 예치 기간, 가입금액 등의 요소를 고려해야 합니다. 밸류챔피언에서 12개의 은행과 60개의 저축은행이 제공하는 수백 개의 금융상품을 비교하여 최고의 예금 상품을 선별했습니다.




1금융권 단기 예금 이율 비교


단기예금 유동적으로 예금을 예치하고 싶으신 분들에게 제일 적합한 상품들입니다. 단기적 예금은 갑작스러운 지출이 생기거나 시장이 바뀔 때 유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예를들어 기준금리가 인상을 예상된다면 하여 장기간 동안 자금을 맡기지 않고 나중에 재투자 기회를 노릴 수 있는 금융 상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예금 금리는 보통 예치 기간이 길어질수록 높아지기 때문에 단기 예금의 금리는 비교적 낮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1년 만기 예금의 경우 평균 금리는 1.06%이며 선택한 예금상품과 충족하는 우대조건에 따라 최고 1.50%의 이윤을 기대할 수 있겠습니다.




1금융권 장기 예금 이율 비교


장기 예금은 미래에 기준 금리가 하락하기 전에 높은 이율을 확보하고 싶으시거나, 리스크 없이 장기간동안 목돈을 꾸준히 굴리고 싶으신 분들에게 적합합니다. 장기적으로 돈이 묶여있다는 단점이 있지만 큰 액수의 예치금이라면 적지 않은 이자를 얻을 수 있으며 주택구매, 자녀학자금 등 전략적인 소비를 계획할 수 있습니다.



장기 예금은 단기보다 비교적 금리가 높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36개월 만기를 기준으로 예금의 평균금리는 1.13%였으며 가장 높은 금리를 제공하는 상품을 선택하여 우대금리 조건을 충족할 경우 최고 1.60%의 금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최고의 1금융권 변동금리 예금 비교


변동금리 (혹은 연동금리) 예금은 일정 회전주기 (매월, 매년 등)마다 실세 시장금리를 반영하는 금융상품입니다. 상품마다 CD, KORIBOR등, 어느 특정 시장지표를 반영하는지는 천차만별이지만, 결국 한국의 모든 시장지표는 한국은행의 기준금리가 좌지우지합니다. 이 때문에 금리 상승기에는 큰 이득을 얻으실 수도 있지만 반대로 예상치 못한 금리 하락기에는 피해를 보실 수도 있으니 처음으로 예금을 시작하시는 분들보단 좀 더 시장에 관심을 가지시는 분들에게 더 추천드립니다.



현재 1금융권에서 제공되고 있는 변동금리 예금의 평균금리는 0.68%이며 이는 고정금리 예금의 평균금리보다 현저히 낮은 수치입니다. 변동금리 예금은 기준금리가 상승세를 보이거나 역대 최저치를 기록하고 있을 때 가장 적합하기 때문에 많은 가입자가 몰리고 있어 현재 제공되고 있는 금리는 낮습니다. 하지만 기준금리가 역대 최저인 지금 금리가 더 하락할 가능성은 작아 보이며 기준금리가 상승한다면 높은 이자소득을 기대할 수 있겠습니다.




최고의 2금융권 단기 예금 비교


2금융권은 1금융권의 은행들보다 작고 잘 알려지지 않아 리스크가 높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더불어 2금융권은 상대적으로 운용자금이 적다 보니 영업점 수가 적고, 고객서비스가 1금융권보다 약할 수 있는 것 또한 사실입니다. 하지만, 2금융권의 다양한 저축은행의 예금상품들은 1금융권처럼 원금과 이자를 포함한 5천만 원까지 예금보험공사에 의해 보호받고 있으며, 은행에 비해 금리가 높기 때문에 소액을 단기간만 예금하셔도 효율적으로 재테크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5천만 원이 넘는 큰 액수를 리스크 없이 예금하려 하신다면 여러 저축은행에 5천만 원 이하를 예금하여 높은 수익과 낮은 리스크,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을 수도 있습니다.



2금융권 저축은행의 12개월 만기 평균금리는 1금융권보다 0.79% 높은 1.85%이며 밸류챔피언 애널리스트 팀이 선정한 예금 상품을 선택하면 최고 2.10%의 금리를 받을 수 있어 높은 이율을 받으시고 예금액을 유동성 있게 예치하실 수 있습니다.




최고의 2금융권 장기 예금 비교


만기 기간이 길어질수록 은행에 뭔가 잘못될 리스크가 높아지기 때문에 장기 예금의 금리 단기보다 높습니다. 하지만 2금융권의 저축은행은 1금융권 은행과 같이 원금과 이자를 포함한 5천만 원 이하의 금액에 예금보험공사의 보호를 받기 때문에 리스크는 사실상 없다고 봐도 되겠습니다. 만약 5천만 원 이상의 금액의 리스크마저 제거하고 싶다면 여러 저축은행에 5천만 원 이하의 금액을 예치하면 리스크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36개월 만기 예금을 기준으로 저축은행의 평균 금리는 1.91%입니다. 이는 12개월 저축은행 예금의 평균금리인 1.85%보다 0.06% 높으며 1금융권 은행의 평균 금리보다 0.78% 높기 때문에 가장 높은 금리로 예금을 하고 싶으시다면 꼭 고려해야 하는 재테크입니다.




최고의 2금융권 변동금리 예금 금리 비교


2금융권은 현재 많은 변동금리 예금 상품을 제공하지 않고 있으며, 대부분 상품은 1년 만기 이상인 장기 상품입니다. 하지만 1금융권과는 달리 2금융권의 변동금리 예금상품은 고정금리 예금상품보다 평균금리가 높기 때문에 이후에 기준금리가 상승할 것으로 예상하는 예금자에게 가장 적합한 상품입니다.



2금융권 변동금리 예금의 평균금리는 1.92%이며 이는 1금융권의 변동금리 예금의 평균금리보다 1.24% 높은 금리입니다. 2금융권의 변동금리 예금의 평균금리는 고정금리 예금보다 높지만 밸류챔피언 애널리스트 팀이 선정한 고정금리 상품의 최고예금이 변동금리 최고금리보다 높기 때문에 기준금리가 상승세를 보일 때 이자소득이 최대화되겠습니다.




다음 링크에서 밸류챔피언이 선정한 최고의 정기예금을 알아보세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