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Valerie Lee Nov 05. 2022

느낌적 느낌으로 통하는 예술에 대해

RM이 소개해준 아티스트

방탄의 팬인 나는 요즘 방탄의 과거 V앱 라이브를 심심할 때 틀어놓고 청소를 하거나 잠이 오기를 기다리는데, 얼마 전 RM과 지민이 했던 방송을 보다가 깜빡 잠이 들었다. 내가 눈을 떠보니 아직도 방송은 진행 중이었고, RM은 한창 자신의 미술 사랑에 대해, 자신이 미술에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와 미술이 자신의 삶에 주는 긍정적인 영향에 대해 열변을 토하고 있었다.


미술을 사랑해온 K Pop스타나 연예인은 참 많다. RM도 그중 한 명이라고 생각해서 딱히 그의 미술 열정에 대해 관심을 가지진 않았지만 진심 어린 그 대화 내용을 듣고 그의 미술 취향 궁금해졌다. 그가 집에 걸어놓은 작품들을 기반으로 내가 잘 몰랐었던 국내 작가들의 작품을 인터넷으로 감상했는데, 정말 매력적이었다. 해외의 핫한 아티스트들은 관심이 갔지만 국내 아티스트들에 관심이 덜 했던 나는, 내가 큰 영향을 받는 BTS라는 아티스트를 통해 다른 아티스트들을 알게 되어 영감을 얻고 위로와 힐링을 얻었다.


음악, 노래, 춤, 영상, 연극, 문학, 순수 미술 등 너무나 다양한 예술의 분야가 있다는 것은 인간에게 큰 축복이다. 알엠의 퍼포먼스를 수도 없이 감상해온 나는 알엠의 미술 취향을 통해 그의 새로운 면모들을 알 수 있었다. 그가 그 작품에 대해 평론을 쓴 적도 없고 특정 누군가를 지목하여 자신의 생각을 말한 적도 없지만 미술이라는 매개체로 텔레파시가 통하는 것 같은 교감을 할 수 있는 것처럼 느껴졌달까.


춤과 미술 그리고 가사가 없는 음악은 언어를 사용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소위 "텔레파시"가 통한다는 느낌이 더 강하게 느껴지는 예술 영역 같다. 보다 더 자유로운 추상적 해석이 가능하고, 그래서 더 숨통이 트이고 큰 위안을 받고, 언어의 영역을 넘어선 교감을 가능하게 해 준다.


대학교에서 가장 많이 들었던 교양과목이 예술사 및 미학, 그리고 이미지 문해력에 관한 수업이었던 만큼 사실 졸업 이후에 나는 미술 서적은 좀 멀리 했었다. 나름 전시회도 열었고 평론 글도 쓴 적이 있지만, 이번엔 나를 교육시키는 목적이 아니라 그냥 푹 빠져 탐닉하는 느낌으로 미술 서적을  읽고 싶다. 전시회에 가는 것도 좋지만 포근한 이불을 덮고 수면양말을 신고 귤을 까먹으며 조용한 방에서 그림이 많이 들어간 미술 서적을 읽는 것은 분명 또 다른 의미의 감상이 아닐까!


P.S. 좋아하는 연예인/스타/아티스트가 있다는 건 이렇게 행복하고 긍정적인 일이다! 덕질이 정말 나의 삶을 긍정적으로 바꿔주고 있단 걸 다시 한번 느끼는 하루.

 


매거진의 이전글 우리가 정치인들에게 원하는 것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