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MIF, AVERAGEIF, COUNTIF 함수의 공통점은 IF가 있기 때문에 조건에 해당하는 데이터를 찾아서 합계, 평균, 개수 등을 구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조건에 해당하는 데이터 중에서 최대값을 구하려면 MAXIF를 사용할 수 있을까요?
이건 오피스 버전에 따라 다릅니다 오피스가 365이상인 경우는 MAXIF를 지원합니다
오피스 버전이 2016이하라면 MAX, IF를 이용한 배열 수식을 사용해야 합니다 배열수식은 상대적으로 어려우므로 여기서는 MAXIF를 설명합니다
MAXIF 함수는 조건에 해당하는 여러 값 중에서 최댓값을 구하는 함수입니다
이제 구성을 살펴볼까요?
MAXIFS(max_range, criteria_range1, criteria1, [criteria_range2, criteria2], ...)
max_range : 최대값을 구할 범위
criteria_range1 : 첫 번째 조건 범위
criteria1 : 첫 번째 조건
criteria_range2 : 두 번째 조건 범위
criteria2 : 두 번째 조건
** 조건을 직접 입력할 때는 “조건” 으로 큰따옴표로 묶어주세요
MAXIF 예시
성과급 지급 현황표가 있습니다.
이 표를 이용해서 직급이 과장인 사람 중에서 성과급의 최댓값을 구하려고 합니다.
즉 과장 중에서 성과급이 제일 높은 금액이 얼마인지 알고 싶습니다
성과급의 최댓값은 MAX를 쓰면 된다고 하지만 과장에 해당하는 사람들이라는 조건이 있습니다. 그래서 조건이 있는 최댓값을 구하는 MAXIFS 함수를 사용할 것입니다
① 위 그림에서 [G5] 셀을 선택하고 MAXIFS 함수를 아래와 같이 입력합니다
=MAXIFS(E5:E19,D5:D19,"과장")
E5:E19 : 최대값을 구할 범위로 성과급 필드입니다
D5:D19 : 첫 번째 조건을 찾을 범위인 직위 필드입니다
"과장" : 첫 번째 조건인 "과장"을 직위필드에서 찾습니다
② 완성된 결과입니다
직급이 과장인 사람들 중에서 성과급의 최댓값은 2,800,000원입니다
이상으로 MAXIF 함수를 알아보았습니다
함수는 인수만 잘 알고 있으면 그렇게 어렵지 않습니다
다음 스토리는 '에러 메시지를 내 맘대로 지정할 수 있는 IFERROR' 함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