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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꾸작가 Aug 12. 2023

상세페이지 효율 개선을 위한 UX 분석 보고서 작성법

UX 분석리포트 작성을 위한 팁 5

상세페이지 효율 개선을 위한 UX 분석 리포트

상세페이지 또는 홈페이지를 개편을 할 예정이라면,

어떤 목적으로, 어떻게 변경할 것인가?


프로모션 기획자로 2주에 1번, 방문한 사용자 행동 분석을 통해 페이지를 개선을 해왔다. 뷰저블에서 제공하는 분석 지표를 활용하여 고객이 어떤 정보를 궁금해하는지, 관심 있어하는지, 전환을 유도하기 위해 어떤 액션을 취해야 하는지 다양한 목적을 두고 사용해 왔다. 


- 분석 지표 (클릭, 무브, 스크롤, 패스 슬롯)

- 기준 지표 (신규/재방문, 기기(PC/M), 유입 경로 등)  


단순히 감으로 '이럴 것이다'가 아니라, 가설을 세우고, 그 가설에 대한 검증을 통해서 효율을 개선할 수 있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매주, 매월, 기간을 정해두고 UX 분석 리포트를 통해서 의사결정을 해야 한다. 


UX driven-data 책의 8장 내용을 토대로 이론을 익히고, 실전에서 어떻게 사용했는지 공유해 볼까 한다. 이론을 토대로 실무에 적용하는 리포트를 작성하는 방식은 사람마다 다르며, 정해진 룰이 없어서 어떻게 작성해야 하는지 모르는 분들을 위해 가이드 정도로 봐주면 좋겠다. 



© beusable l 꾸작가 작성 (ux 분석 리포트)


1. 분석 리포트 작성하기

UX 데이터 분석 리포트는 '보고용'과 '의사 결정용' 나누어 작성하기. 


1) 보고용  

    일간 : 메일에 첨부, 데이터 스튜디오, 특정 서비스 대시보드  

    주간 : 엑셀이나 넘버스 또는 대시보드 형태  

    월간 : 그래프에 대한 설명과 주요 포인트, 동향, 원인, 개선 방안  

    분기 & 연간 : 특정 수치를 강조하기보다 '추세'가 드러나야 한다  

2) 의사 결정용  

    결과까지 드러나도록 작성 → 개선은 실행이 동반  



2. 분석 리포트 작성을 위한 팁 5

1) 조직 목표와 공유 대상자가 드러나도록 작성하기  

    서비스 최종 목표 (KPI)  

    서비스 현황 & 리포트 성격과 대상자  

    반드시 공유되어야 하는 지표 3~4개  

2) 데이터 의미와 포인트를 명확히 서술하고 짚어주기  

    의사 결정자가 인사이트를 끌어내고 의사 결정을 할 수 있도록 한두 줄 포인트  

3) 조직이 취해야 할 액션이 무엇인지 서술하기  

    사용자 행태와 수치 또는 추세에 대한 현황  

    위 행태 또는 추세가 일어난 원인  

    인사이트 : 위 원인을 통해 우리는 어떤 점을 취해야 하는가, 또는 논의가 필요한가  

    조직원 누구나 이해할 수 있는 리포트인지 검토하기  

    UX 분석 리포트를 정기적으로 작성하고 자주 공유하기  



3. 사이트 개선을 위한 실전 UX 분석 보고서 작성법  

    보고서 목차 설계하기  

    보고서 서식 설계하기  

    보고서 콘텐츠 추가하기  

    요약 장표 작성하기  

    주의점에 따라 최종 점검하기  






UX 분석 보고서 작성법  

© beusable l 꾸작가 작성

    전체 보고서 요약   

    잘한 점 / 개선점   

    지표분석 (클릭/무브/스크롤/패스슬롯)   

    KPI (목표/지표/결과)   


보고서는 최대한 간단하게 1-2장 정도로 작성하는 게 좋다. 페이지에 대한 중요도가 높다면 좀 더 상세한 작성이 필요하지만, 주간회의에서는 포함하여 더 많은 이야기를 하기에, 


- 목표와 결괏값 확인 후 왜 달성했는지 못했는지에 대해서 인사이트를 찾기 위해 

- 가설을 검증하고, 다시 가설 세우고, 검증하면서 성공 방정식을 찾는 방식이다. 


예를 들어서 뷰저블의 저니맵 페이지 개편을 한다고 가정했을 때, 현재 어떤 지표를 나타내고 있는지 세운 가설에 대해서 지표 분석이 필요하다. 보통 전환을 목적으로 클릭과 도달률, 체류시간을 KPI 설정한다. 


- 전체 PV 당 클릭 전환율,

- 페이지 푸터까지 스크롤 도달률, 

- 각 콘텐츠에서 체류시간 등


기준* (신규 / PC / 전체 유입 페이지)를 세워서 확인한다. 기준은 우리 페이지가 어디에서 진성 고객이 유입되고 전환이 나는지 확인하는 게 먼저다. 


뷰저블의 좋은 점 중에 하나는,

분석 기준에 의하여 직접 작성하지 않고 지표를 '엑셀 다운로드', '이미지'를 다운로드할 수 있다. 빨간색 영역은 내가 추가한 부분으로 raw data를 해석하기 위한 하나의 방법이다. 


© beusable l 꾸작가 작성

클릭에서는 엘리먼트 영역이 이미지로 나오기에 텍스트로 바꿔서 어떤 요소인지 확인하고, 스크롤에서는 해당 영역의 contents, duration, 비율을 확인해 본다. 처음에는 다운로드 지표만 보는데 해당 영역이 어떤 콘텐츠인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약간의 수정이 필요하다. 


© beusable l 꾸작가 작성

마지막으로 지표분석을 통해서 개선해야 할 점에 대해서 가설을 세우고 검증하는 과정을 통해서 웹페이지 효율을 높일 수 있다. 웹페이지의 전환율을 높이기 위한 작업으로 


- 메인 높이(px) 조정하기 

- 버튼의 카피, 디자인, 위치, 기능 수정 

- 하단 푸터까지 도달할 수 있는 설계 (버튼, 콘텐츠 연결 강화 등) 


처음에 기준점을 잡기 어려울 수 있지만 기본적인 데이터를 정리하면서, 지표의 추세를 트래킹 하다 보면 어떤 점을 개선해야 할지 감을 잡을 수 있을 것이다. 기회가 된다면, 홈페이지를 직접 개선했던 사례도 정리해서 공유해볼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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뷰저블 서포터스 1기로 제품을 무료로 제공받아 작성된 솔직한 후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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