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애라 Dec 26. 2020

파리의 길들이 닫히는 날

 파리를 떠나기 2일 전, 아껴두었던 오랑주리 미술관을 가려고 나왔다. 동생은 안 가고 싶다길래, 숙소에 두고 혼자 나왔다. 가는 길에 공원에서 여유도 부리고, 파리지앵이 된 듯이 터덜터덜 걸었다. 미술관 구경을 마치고, 동생과 만나기로 하는 장소로 가는데 뭔가 이상하다. 루브르 박물관 뒤쪽으로 갈 수 없게 막아놨고, 사람들은 다들 영문을 모르는 눈치였다. 길을 가로막은 경찰들이 가득했고, 동생도 다른 방향에서 오는데 길이 막혔다고 했다. 구글맵을 새로고침 하니 그때서야 뜨는 통제선들. 오늘은 2019 뚜르 드 프랑스가 열리는 날이었던 것이다. 뚜르 드 프랑스는 매년 여름에 3주가량 열리는 도로 사이클 경기이다. 최종 구간은 파리의 샹젤리제이고, 샹젤리제 거리에서 시상식이 열린다. 하필 시내로 나온 날이 바로 뚜르 드 프랑스의 마지막 날였다. 길을 미리 통제하고, 퍼레이드 차량이 다녔다. 동생과 나는 계속 연락을 하면서 만날 방법을 찾았지만, 데이터도 잘 안 터졌다. 연결된 길을 찾아 1시간을 헤매었고, 그동안 퍼레이드 차량을 100대는 넘게 본 것 같다. 우리는 이렇게 된 거 결승전에 들어가는 모습을 보기로 했다. 한편에 서서 들어올 선수들을 기다렸다. 그로부터 한 시간이 더 지나고, 선수들이 들어오기 시작했다. 곳곳에 설치된 스크린으로 개선문을 도는 모습들을 띄워주었다. 전혀 관련 없는 나도 괜히 뭉클해지는 순간이었다. 비록 파리의 길을 닫혀서 예정된 일정을 미뤄졌지만, 유명한 대회를 구경했다는 것만으로 충분한 날이었다.

매거진의 이전글 2020 마지막 여행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