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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로지브리지 Aug 22. 2024

해운 운임 급등 심층 분석, 2024년 하반기 전망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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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youtube.com/watch?v=zlhFCD9_DxM&t=4s


※ 본 내용은 한국국제물류사협회 구교훈 회장과 고려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김인현 교수의 대담 내용을 요약 정리한 내용입니다. 전체 풀버전은 로지브릿지 웹진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최근 몇 년간 글로벌 해운 시장은 급격한 변화를 겪었습니다. 특히 컨테이너 운임 지수의 급등과 하락은 해운업계와 물류산업에 큰 충격을 안겼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해운 운임 급등의 주요 원인과 그에 따른 글로벌 물류 변화, 그리고 미래의 자율운항 선박 기술이 해운 산업에 미칠 영향을 깊이 있게 분석해보겠습니다.

해운 운임 급등의 배경: 홍해 사태와 물류 대란


2023년 들어 해운 운임, 특히 컨테이너 운임 지수가 1000선에서 3500선까지 급등한 뒤 하락세를 보였습니다. 이처럼 급격한 변동의 배경에는 여러 요인이 얽혀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큰 요인은 홍해 사태입니다.


아시아에서 유럽으로 향하는 주요 해상 루트인 바벨만데브 해협 근처에서 발생한 후티 반군의 상선 공격이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이로 인해 유럽으로 향하는 선박들이 수에즈 운하를 사용할 수 없게 되었고, 대신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희망봉을 돌아가는 장기 항로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항로가 길어지면서 운송 시간이 늘어나고, 이로 인해 선박 공급이 급격히 감소하면서 운임이 폭등하게 된 것입니다.


또한, 2023년 8월부터 미국이 중국산 제품에 대한 추가 관세를 부과하면서, 중국의 수출업체들이 밀어내기식으로 대규모 물량을 출하한 것도 운임 급등의 또 다른 요인입니다. 갑작스러운 수요 증가에 비해 공급이 충분하지 않았던 상황에서, 운임은 자연스럽게 상승하게 되었습니다.


컨테이너 박스 부족: 글로벌 무역 불균형의 결과


해운 운임 상승의 또 다른 중요한 요인은 컨테이너 박스 부족 현상입니다. 이 문제는 글로벌 무역 불균형과 깊은 연관이 있습니다. 중국에서 미국으로 향하는 수출 화물과 그 반대 방향의 수입 화물 간의 불균형이 심화되면서, 컨테이너 박스가 심각하게 부족해졌습니다.


컨테이너 박스는 주로 아시아에서 생산되어 북미나 유럽으로 수출되는 상품을 운반하는데 사용됩니다. 그런데, 항해 시간이 길어지면서 컨테이너가 해상에서 머무는 시간이 길어지게 되었고, 이에 따라 새로운 수요를 감당할 수 있는 컨테이너가 부족해지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이는 물류 병목 현상을 가중시키고, 결국 운임 상승으로 이어지게 되었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일부 전문가들은 컨테이너 박스를 공적 관리의 대상으로 삼아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컨테이너의 위치를 실시간으로 추적하고, 부족한 지역에 효율적으로 배분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IoT 기술을 활용한 컨테이너 관리 시스템이 그 해결책 중 하나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 회원사 '로보에테크놀로지' 소개 : AI와 3D비전을 활용해, 기존 작업장 그대로 투입이 가능한 이동형 박스 핸들링 로봇을 개발했습니다. 현장에 투입한 후 10분 이내에 작업 수행을 할 수 있을 정도로 쉽고, 유연한 운영이 가능합니다. 현재는 물류산업에 활용할 수 있는 상하차, 피킹 등의 로봇도 개발하고 있으며 곧 상용화를 앞두고 있습니다. (더 자세히 보기)

⦁ 회원사 '오토스토어' 소개 :  오토스토어는 전 세계 45개국의 다양한 업계에서 1,000여개의 스마트 물류창고로 운영되고 있는 검증된 시스템입니다. 이커머스, 식료품, 리테일, 제약 그리고 제조업까지 기존의 공간을 ¼로 줄이고 효율을 높이세요. (더 자세히 보기)




글로벌 공급망의 혼란: 북극항로와 새로운 물류 경로의 모색


글로벌 공급망은 팬데믹과 다양한 국제적 갈등으로 인해 큰 혼란을 겪고 있습니다. 특히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홍해 사태, 이스라엘-하마스 분쟁 등으로 인해 기존의 해상 운송 루트가 차질을 빚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북극항로가 새로운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북극항로는 유럽과 아시아를 연결하는 새로운 항로로, 전통적인 수에즈 운하 루트보다 운송 거리를 크게 단축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환경 문제와 대형 선사들의 반대로 인해 실질적인 활용은 아직 어려운 상황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북극항로의 개발은 국제 공급망을 안정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철도 운송이 해상 운송의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특히 중국에서 출발하는 TCR(Trans China Railway)이 유럽으로의 물류 수송을 책임지고 있으며, 이는 해상 운송의 부담을 덜어줄 수 있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철도 운송의 물량은 해상 운송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어, 해상 운송의 역할을 완전히 대체하기는 어려운 현실입니다.



자율운항 선박 기술: 해운 산업의 미래


해운 산업의 미래를 논할 때 자율운항 선박 기술을 빼놓을 수 없습니다. 현재 세계 각국에서는 자율운항 선박의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기술적으로는 레벨 3과 4까지 발전하고 있습니다.


레벨 3의 자율운항 선박은 사람이 탑승하지 않지만, 육상에서 컨트롤러가 선박의 움직임을 모니터링하고 조작할 수 있습니다. 레벨 4는 완전한 자율운항을 의미하며, 선박이 완전한 AI에 의해 운행됩니다. 그러나, 이 기술이 현실화되기 위해서는 여전히 해결해야 할 기술적, 법적 과제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선박 내부 청소나 유지보수 작업, 돌발 상황에 대한 대응 등에서 완전 자율운항은 여전히 많은 도전을 필요로 합니다.


결론: 변화하는 해운 산업과 물류의 미래


해운 운임의 급등과 글로벌 물류의 혼란은 단순한 일시적 현상이 아닙니다. 이는 전 세계적 공급망의 구조적 문제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으며, 앞으로도 이러한 변화는 계속될 것입니다. 해운 산업은 자율운항 기술의 도입과 같은 혁신을 통해 이러한 문제를 극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글로벌 물류와 해운 산업은 앞으로도 계속해서 변화할 것이며, 이에 대비한 전략적 대응이 필요합니다. 북극항로의 개발, 자율운항 선박 기술의 발전, 그리고 컨테이너 박스 관리의 효율화 등은 이러한 변화를 이끌어갈 중요한 요소들입니다.


앞으로의 해운 산업은 지금보다 더 많은 기술적 혁신과 제도적 보완이 필요할 것입니다. 이러한 변화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업계 전체의 협력이 필수적이며, 이를 통해 해운과 물류의 새로운 미래를 열어갈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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