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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imzun May 31. 2022

사업 아이템을 효율적으로 선정하는 실질적인 팁

시간을 단축하고 주어진 리소스를 100% 활용할 수 있는 아이템 선정팁!

여러분은 사업을 시작하기 앞서 무엇부터 시작하는 것이 바람직하고 생각하시나요?


시장의 기회와 니즈를 먼저 발견하고, 그 다음 해당 니즈에 맞는 아이템을 선정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인 과정이라고 말할 수 있죠. 하지만 처음부터 시장의 니즈를 빠르게 발견하면 참 좋을 텐데, 그것부터가 쉽지 않습니다. 하염없이 조사의 조사를 반복하면서 아이템 발굴을 위한 기약없는 여정을 걸어가게 될지도 모르겠어요.


그렇다면, 빙빙 돌아가지 않고 나만의 아이템에 바로 정착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어떻게 하면 나만의 기준 안에서 제품을 조금이라도 효율적으로 선정할 수 있을까요?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사업 아이템을 선정하는 나만의 기준을 만드는 방법'을 소개하려 합니다. 본격적인 시장조사에 들어가기 앞서 세 가지 측면을 점검해 본다면 나에게 가장 잘 어울리는 아이템을 보다 효율적으로 발굴할 수 있을 거예요. 아래 틀을 따라 하나씩 천천히 설명해 드릴게요. (해당 내용은 제품제조 기반의 브랜드를 운영하기 위해 활용된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1. PERSONAL : 흥미, 전문성, 개인 효용성

첫째, 나 자신을 점검하는 단계입니다. 오랫동안 지속적으로 사업을 운영하고 유지하기 위해서 사업에 대한 몰입도는 매우 중요합니다. 그만큼 흥미와 가치가 있다고 생각되는 사업을 시작해 보는 것이 좋겠죠. 내가 관심있는 것, 잘하는 것, 효용성이 높은 것 등을 정리해 보면서 과연 나는 어떤 것에 가치와 의미를 갖는지 점검해 봅니다. 위 항목을 정리해 보면 사업을 차별화 할 수 있는 포인트 혹은 분야 및 아이템을 자연스럽게 떠올릴 수 있어요.


예시)


2. TEAM(RESOURCE) : 채널 활용도, 개별 능력 활용도, 자금, 판매량 및 수요

둘째, 내가 가진 리소스를 점검하는 단계입니다.보다 효율적으로 사업을 운영하기 위해 현재 주어진 요건들은 어떤 것이고,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지 가늠해 봅니다. 또한 각 유통채널의 성격과 입점한 상품의 특징이 상이하기 때문에, 분석을 통해 자신 있는 채널을 선정해 보면 나중에 제품을 선정할 때 나름의 기준이 생길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 함께하는 팀원들이 있기 때문에 주어진 리소스 외에 팀원 개개인의 능력을 추가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나뿐만 아니라 팀원들의 효용성을 충족하고, 장점을 최대로 끌어낼 수 있다면 함께 시너지를 낼 수 있겠죠. 판매량 및 수요는 추후에 아이템을 선정하고 분석하는 부분인데요. 이 부분은 다음에 판매량과 수요를 측정할 수 있는 실질적이고 다양한 방법을 공유드릴게요.


예시)


3. PRODUCT(BRAND) : 수익성, 차별성, 확장성, 감각(다움), 제조/소싱 용이

셋째, 제품이 갖춰야 할 필수요소를 점검하는 단계입니다. 추후 시장조사를 바탕으로 제품을 리스트업한 후, 아이템마다 수익성/차별성/확장성/감각/제조 및 소싱 용이성의 다섯 가지 항목을 따져보며 아이템의 가능성을 살펴봅니다.

내용)


브랜드를 시작하기 앞서 저의 가장 큰 이슈는 브랜드를 운영할 수 있는 팀과 리소스 다 갖추었지만 어떤 제품을, 브랜드를, 사업을 우리가 할 수 있을까? 였습니다. 우주만큼이나 광범위한 시장 분야 하나하나를 살피고 헤매는 데 시간을 많이 소비하고 싶지 않았고, 지금 갖춘 리소스와 팀원들의 재능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방향이길 바랐죠. 그래서 본격적인 시장조사에 들어가기 전에 개인, 팀(리소스), 제품에 대한 기준을 세우고 분석하면서 우리에게 잘 맞는 아이템을 효율적으로 선정할 수 있었어요. 사업의 아이템을 선정을 어디서부터 시작해야할지 막막할 때 위 내용이 도움이 될 수 있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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