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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김태홍 Nov 15. 2022

브랜딩을 위한 상세페이지 기획?

성과 측정은 어떻게?

- 안녕하세요~! 저희 제품 리뉴얼 관련하여 변경된 부분에 대한 안내가 부족한데 추가 이미지가 들어갈 수 있을까요?
- 특정 제품 특성에 관련하여 고객 문의 유입이 늘어나고 있는데, 상세 하단 FAQ 부분에 내용 추가가 가능할까요?


임시로 예시를 들어 만든 질문이지만 업무를 하다 보면 상세 페이지나 제품이 노출되는 다양한 구좌 영역에 있어, 연관된 부서별로 각자의 입장에서 필요한 내용을 요청하는 경우가 많다.


CS관련부서에서는 반복되는 문의를 줄이고 고객의 궁금증을 해결시키기 위해 다양한 내용을 넣고 싶어 할 것이고, 매출을 내는 MD는 그런 디테일한 내용이 너무 쌓이면 세일즈에 방해가 될까에 대한 걱정을 하게 될 수 있다.


단순히 A/B테스트로 이 문구나 영역이 들어갔을 때의 매출 변화만을 체크해서 운영하기엔 퍼포먼스 마케팅을 위주로 하는 브랜드가 아니다 보니, 생각해야 할 부분이 많은 것이 사실이다.


현재 내가 있는 브랜드의 상세페이지는 글로벌 상세페이지를 초안으로 참고하여 제작 중에 있다. 새롭게 오픈되는 sku수도 상당히 많다 보니 세일즈/브랜딩적인 관점을 녹이지 못하고 단순히 번역만 하여 노출되는 경우가 많아 아쉬운 마음이 들었다.


모든 제품을 꼼꼼하게 제작하기엔 어려움이 있으니 매출 비중이 높은 베스트 셀러 제품에만 한하여 세일즈 혹은 브랜딩을 위한 상세페이지를 다시 한번 리뉴얼해 보고 싶은 욕심이 들고 있다. 이 일을 시작하기 위해선 결국 매출 상승을 위해 필요한 상세페이지 내용이 무엇인지에 대한 가설을 세우고 실행하고 검증해야 한다.


세일즈를 위한 상세페이지 기획은 어느정도 감이 잡히지만, 브랜딩을 위한 상세페이지가 무엇인지에 대해서는 감이 잡히지도 않고  A/B테스트로 과연 확인이 가능할까에 대한 의문도 생긴다.


*브랜딩의 위한 상세페이지 기획은 무엇이고 그 성과는 어떻게 측정해야할까?


무엇인가를 새롭게 제안한다는 것은 생각보다 용기가 필요한 일이지만 재밌는 경험이 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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