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실과 이상의 관계
고민이 많으면 글을 쓰고 싶어 진다.
보이지만 잡히지 않는 문제들과 고민들을 정리하려는 생각이다. 사실, 하지 않아도 될 걱정을 줄이고 싶은지도 모르겠다.
누군가는 나를 이상적인 사람이라 말한다. 현실적인 생각을 하지 못한다고 판단한다. 더 솔직하게는, 나 스스로도 그렇게 생각한다.
마치 이상적으로 사는 것만이 인생을 ‘제대로’사는 것처럼 말하고, 그것이 아닌 것들에 대해서는 뒷전으로 미뤄놓는다.
우리에게 현실을 가장 명확하게 표현하는 수단은 무엇일까?
나는 돈이라 생각한다. 현실의 세상을 살아가는 사람들의 행복의 척도를 가장 분명하게 나누는 기준이다.
“ 야, 00 회사는 초봉이 8000만 원 이래~”
현실을 살아가는 나도 결국 ‘돈’이라는 기준에 귀속되지 않을 수 없다. 인정하기 싫지만 ‘누군가’에게 잘 보이려면, 돈은 중요하다.
주변에 누군가 돈이 중요하지 않다고 말한다면, 그는 오히려 자신이 가질 수 없음을 인정하고, 회피하는 사람일 것이다.
돈은 중요하다. 돈 자체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우리 사회가 현실적인 삶을 세우는 기준이 ‘돈’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돈은 왜 중요해졌을까? 맛있는 것을 먹고, 다른 나라로 여행을 가고, 좋은 브랜드의 제품을 구매하기 위해 돈은 필요한 것일까?
바꿔 말하면 돈은 왜 필요할까? 서울 근방의 집을 구하고, 깔끔한 주거환경을 만들고 싶기에 필요한 걸까? 내가 타고 다니는 차가 다른 사람들 보다 더욱 훌륭해야 하기 때문일까?
인생에서 ’ 돈‘의 역할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돈은 중요하다. 정확하게는 필요하다. 그렇지만 왜?
이에 대한 답은 우리가 우리의 인생을 잘 살기 위한 모든 것을 ‘관통’한다. ’ 돈‘에 대한 정확한 생각을 위해서는 질문을 바꿔야 한다.
“돈이 많으면 행복합니까?”
“돈이 인생에 중요합니까? “ 가 아니라
“돈으로 살 수 없는 것은 무엇입니까?”
“돈으로만 살 수 있는 것은 당신에게 어떤 가치를 줄 수 있습니까?”
돈은 가치교환의 수단이다. ‘돈’ 자체는 중요한 것이 아니다. 얼마나 중요하지 않으면 돈의 어원이 ‘돌’이겠는가?
돈이 중요한 이유는 돈 자체가 ‘가치’의 기준이기 때문이다.
무슨 당연한 이야기를 이렇게 길게 하고 있는지 생각한다면 이제부터 집중해 보자.
돈을 잘 번다는 것은 무엇일까?
가치가 있다는 말이다. 그 사람 자체가 가치 있던, 그 사람이 속한 회사가 가치 있다는 것이다.
바로 질문을 바꿔본다.
“가치 있다는 것은 무엇일까?”
“어떻게 사람들에게 더 나은 가치를 제공할 수 있을까?”
나는 스스로 인생에 가치는 크게 두 가지라 생각한다.
첫 번째, 편안함
두 번째, 재밌음
결국 사람들은 자신을 편안하게 해 주는 서비스, 사람, 기술 혹은 재미를 주는 사람, 서비스, 기술에 가치를 느낀다.
돈이 가치교환이 수단이라는 점에서 결국 돈은 누군가를 ’ 편하게 ‘, ’ 재밌게 ‘ 해주는 것에 대한 증거다.
그렇다면 어떤 것에 사람들은 돈이라는 가치를 사용하지 않을까?
편하지 않은, 불편한 사람, 기술, 서비스
재미없는, 사람, 기술, 서비스
돈을 많이 버는 방법, 간단하지 않은가?
인생은 선택의 연속이다. 수많은 선택과 실행을 통해 우리 인생이 지어진다. 이 글을 보고 있는 여러분의 인생의 목표는 무엇인가?
대부분은 “돈을 많이 벌어 행복하게 사는 것” 아닐까? 나도 그렇다.
인생의 행복에 대해 고민하지 말자. 어차피 답은 정해져 있다. 우리가 고민해해야 할 것은, 그래서 ‘어떻게’ 다른 사람들에게 가치 있는 사람, 회사,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냐다.
내가 프리랜서나 창업을 한다면 가치 있는 ‘사람’이 되어야 하고, 내가 직장인으로 살 거라면 가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를 찾아야 할 것이다.
하지만 그것이 다른 사람들에게 가치 있으려면, 다른 것들에 비해 더 편하거나 재밌어야 한다.
가끔 이런 질문을 하는 사람이 있다. 좋아하는 일을 해야 할까요?, 잘하는 일을 해야 할까요?
그럼 내가 이런 대답을 해본다. “다른 사람들에게 편함을 주고 싶어요? 재미를 주고 싶어요?”
좋아하는 일은 ‘재미’라는. 가치를 줄 수 있다.
잘하는 일은 ‘편함’이라는 가치를 줄 수 있다.
선택은 여러분의 몫, 중요한 것은 다른 사람들과 다른 가치가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물론, 돈을 많이 벌고 싶다는 가정하에 말이다.
가끔 인생의 선택의 기준을 잘못 생각하고 있는 사람이 있다. 돈이 되는 일, 내가 가치 있다고 생각하는 일 중에 선택해야 한다고 말이다.
사실 두 가지는 같은 고민이다. 가치가 있어야 돈이 된다. 그렇기에 우리는 가치가 있는 일을 통해 돈이 되는 일을 선택해야 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런 생각을 우리는 일반적으로 ‘이상적이다’라 말한다.
이상적이라는 말의 뜻은 무엇일까? 현실적이지 않다? 그럼 당신의 현실은 무엇인가?
우리는 이상에 대해 오해하고 있다.
이상적 : 생각할 수 있는 범위 안에서 가장 완전하다고 여겨지는 것
이상적인 생각은 현실과 동떨어진 망상이 아니다.
오히려 현실 안에서 가장 완전함을 향해 나아가는 마음이다.
돈을 벌기 위해 우리는 완전하지 않음을 선택해야 하는 것인가? 그렇게 하면 다른 사람에게 좋은 가치를 줄 수 있을까?
여기부터는 개인의 선택이다.
내 생각이 틀렸을 수도, 맞을 수도 있겠지만
나는 앞으로 이상적인 생각과 선택을 할 것이다. 그게 내가 ‘망상가’라서가 아니라 돈을 많이 벌고 싶어서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