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승원, 임혜진 님이 쓴 <나는 왜 너에게 반했을까?>입니다. 예뻐서, 멋있어서, 돈이 많아서 등등 다양한 이유가 있겠지만, 이 책은 생물학적으로 접근합니다. 저자들은 "상대가 매력적으로 보이는 이유를 '생존'에 유리하기 때문이라고 요약합니다. 책 내용 자체가 워낙 좋아서 독서평을 하기보다 주요 질문 별로 요약을 했습니다. (아주 쪼금 제 생각도 있습니다.) 자신의 매력이 뭔지 모르는 분들께 일독을 권합니다.
1. 진짜 문제는 외모가 아니다?
-외모 말고도 매력 포인트는 많다
얼굴이 대칭이면 매력적일까? 그렇다. 우리는 '대칭적인 얼굴'을 매력적이라고 평가하는 경향이 있다. 예컨대 배우 한가인. 그러면 왜 대칭 얼굴이 매력적인가. 그 이유는 대칭적일수록 기생충 감염에 덜 취약하다는 이점이 있기 때문이다;;; 즉 대칭 얼굴을 지닌 사람과 연을 맺으면 기생충에 감염될 위험이 적은 건강한 유전자를 후세에게 물려줄 가능성이 높아진다. (그렇다면 연정훈도?)
또 조각 미남보다 평균적인 얼굴일수록 매력적으로 느껴진다. 평균적인 얼굴일수록 면역력이 높기 때문이다.... (그럼 난 왜 인기가 없는 것일까. 너무 잘생겨서? 아님 평균 이하여서?)
하지만 신체적 매력이 전부는 아니다. 매력에는 그가 세상을 바라보는 시각, 자기 자신을 존중하는 태도, 그로 인해 나오는 어떤 상황에서의 태도와 말과 행동양식 등 수많은 요인들이 섞여 있기 때문이다. 우리는 예쁘고 잘났지만 도무지 매력적이지 않은 사람들 한 둘쯤은 알고 있다. 그들에게는 외모 말고 어떤 매력이 있는 걸까?
2. 여자는 남자의 무엇에 끌릴까?
-복근
강인한 남자에게 끌린다. 마동석 같은 남자다. 이런 남자는 외부의 위협에서 자신과 가족을 지켜줄 수 있을 것 같다. 하지만 지금은 매일같이 검투사들이 시합을 벌이는 사회가 아니다. 강인함의 의미가 달라졌다. 우선 '복근'이다. 이건 단순히 몸짱을 의미하지 않는다. 복근은 그 사람이 하루 일과를 마치고 규칙적인 운동과 식단 관리를 해왔다는 증거가 된다. 이 사람이 자기 관리에 투자할 만큼 충분한 시간적, 금전적, 심리적 여유가 있다는 것을 상징한다. '돈'도 매력이 될 수 있다. 돈의 힘은 명품에 거침없이 질러대는 플랙스 하기로 드러나기도 한다. 근육의 힘보다 돈의 힘, 금권을 과시하는 것이 매력의 조건이 되는 것이 오늘의 현실이다ㅜ.ㅜ 다만 플렉스로 매력을 과시하는 건 위험하다. 페라리 1대를 겨우 구입하는 남성은 이성의 호감을 끌어내기 어렵다. 플렉스로 승부를 보려면 페라리 몇 대는 사고 남을 정도의 경제력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차라리 멋진 복근을 만들어 자기 관리를 잘하는 남성으로 어필하는 것이 승산이 있다.
3. 범죄자 같은 얼굴은 따로 있을까?
-없다
'관상은 과학이다'라는 말이 있다. N번방의 조주 빈이 언론에 노출됐을 때 누리꾼들은 "그런 짓을 벌일 만한 얼굴"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우리는 그런 말에 명확히 반론할 케이스를 충분히 알고 있다. 그런데 왜 우린 범죄자 형 얼굴이 따로 있다고 믿을까. '투자 게임'을 통해 낯선 사람에게 얼마까지 비려줄 수 있는지를 실험해 보았다. 그 결과 외모에 따라 투자 금액이 달라졌다. 매력 있는 사람일수록 더 높은 금액을 빌리는 데 성공한 것이다. 이른바 뷰티 프리미엄이 나타났다. 우리에게 잘생기고 아름다운 외모를 안전하다고 믿는 경향이 있다는 것이 증명되었다.
4. 예쁜 얼굴로 태어나면 인생이 쉬워질까?
-그렇다. 다만 문제가 생기면 손해도 더 크게 본다.
외모가 더 많은 수입과 관련 있다는 연구가 있으며 그들은 더 많은 사람들과 데이트하고 연인과의 관계에서 만족도가 더 높으며 면접에서 채용될 가능성도 높다. 대통령이나 국회의원으로 선택되는 과정에도 외모가 관여한다. 단 '뷰티 페널티'라는 게 있다. 매력적인 사람이 자신의 매력을 이용해 범죄를 저질렀을 때 형량은 오히려 더 늘어난다. 괘씸죄가 추가되는 것이다.
5. 괜찮은 남자들은 이미 다 채갔다는 게 사실일까?
- 아니다. 남의 떡이 더 커 보이는 것일 뿐이다.
연구에 따르면 여성들은 다수의 여성에게 둘러싸인 남자를, 한 명의 여성과 함께 있는 남자보다 더 매력적이라고 평가하기도 했다. 이런 결과들은 타락한 마음에서 비롯된 것이 아니라 더 나은 배우자를 선택하기 위한 종의 생존 전략 중 일부일 뿐이다.
6. 정말 매력 있는 남자는 어떤 사람일까?
-대화 주도 능력 또는 경청 능력이 있는 사람.
이성은 어떤 대화 상대를 선호할까. 심리학 연구들에 따르면 대화 주도 능력과 공감적 경청 능력을 함께 보유한 사람이 높은 호감도 평가를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창한 입과 활짝 열린 귀를 동시에 가진 사람이라면 생각만 해도 마음이 두근거리는 존재이다. 다만 두 개를 다 갖기는 힘들다. 둘 중 중요한 거 하나를 꼽자면 경청의 자세다. 경청은 상대의 존재를 높여주는 기능을 한다. 처음 만난 이성은 자신의 생각을 경청하며 감탄하는 상대방을 보며 자신의 인생이 가치 있다는 피드백을 받을 수 있다. 뭔가 과시겠다는 욕심을 버리고, 맞은편에 나타난 신비한 존재에 대해 진정한 관심을 가져야 한다. 내가 모르는 인생을 수십 년 동안 살아온 상대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