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신사Q May 20. 2020

왜 당신은 책을 읽어도 인생은 변하지 않을까요?

평범하고 지질한 과거를 지녔어도 책을 읽으면 성공할 수 있다는 말 어디선가 들어보셨을 겁니다. 저도 이 말에 동의하는 바인데요,



책은 평범하고 지질했던 사람이라도 성공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자 가장 빠른 길이라 생각합니다. 



인생을 더 쉽게 살아가는 방법은 책이다



제 말에 동의하시는 분은 제 글을 끝까지 읽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아래 글에는 당신이 책을 읽는데도 인생이 변하지 않는 이유에 대해서 말합니다.



구체적으로는 책을 고르는 노하우와 책을 읽는 방법에 대해서도 작성해놓았습니다.



책, 고를 때부터가 중요한 이유


책에는 아래 2가지 스펙트럼을 고려해서 선택해야 합니다.


· 책을 읽을 수 있는 독해력 ( 1 ~ 9 )


· 관심 있는 분야의 책 ( 1 ~ 9 )



대부분 책을 고르는데 실패하는 분들은 자신의 독해력에 대해서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무작정 멋있어 보이는 책을 읽는다거나 관심분야에서 유명한 책만 읽다가 발생합니다.



관심 있는 분야인데도 불구하고 책이 잘 읽히지도 않고 딴생각만 나는 경험을 해보셨을 거라 생각합니다. 그건 당신이 독해력이 낮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여기서 자존심이 상하거나 그러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냥 좀 더 쉬운 책을 읽으시면 됩니다. 그동안 책도 많이 보지도 않았던 사람이 갑자기 책을 읽어야 된다는 의욕만 갖고 수준에 맞지 않는 책을 읽으며 인생을 바꿔본다 한들 책 내용은 머리에 들어오지 않고 지루해서 앞으로 책을 거들떠도 보지 않을게 눈에 선합니다.



누구나 이 시기를 거치며, 과거에 책을 많이 읽지 않았다면 레벨을 낮춰서 쉬운 책부터 읽는 게 좋습니다. 여기서 자존심이 상하니까 어려운 책을 읽는다고 해서 절대 당신에게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명심하세요.



쉬운 책부터 읽어나가면 독해력은 점점 올라가게 되어 있습니다. 독해력이 낮다면 쉬운 책을 고르면 되고 쉬운 책이라고 해서 유치한 내용이 들어가 있거나 결코 레벨(?)이 떨어지는 내용이 들어 있는 것만은 아닙니다.



예를 들어 부자의 그릇이라는 책은 초등학생 / 중학생도 편하게 읽을 수 있는데 내용도 좋은 책의 예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책을 고르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서점이나 도서관에 가서 관심분야 코너에 갑니다.


2. 재밌어 보이는 책을 돌아다니며 10권 정도 1~2분 정도 쭈욱 훑어봅니다.


3. 잘 읽히고 맘에 드는 책만 선정합니다. 이러면 2~3권이 선정될 겁니다.


4. 이걸 2번 반복합니다.


5. 그러면 5~6권 정도의 책이 선정될 테고, 여기에서도 잘 읽히고 도움이 될만한 책을 1~2권만 고릅니다. (욕심내지 마세요 어차피 5권 다 구매해도 집에 가서 보지 않습니다.)


책 읽고 1주일 후, 내용 기억나시나요?


자, 책을 1~2권 골랐으면 일주일에 1권씩 무조건 읽습니다. 피곤하고 뭐 약속이 많고 이런 핑계는 접어두세요. 당신보다 바쁜데도 불구하고 일주일에 책 1권 이상 읽으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근데 책을 읽으면 다 기억나시나요? 인간은 망각의 동물입니다. 아무리 똑똑한 사람이라도 시간이 지나면 내용이 잊히게 되어 있어요. 그런데 이걸 잡는 방법이 있습니다.



1. 일단 읽습니다.


2. 맘에 드는 부분을 접는다.


3. 접은 부분에서 핵심 내용에 밑줄은 긋는다.


4. 이걸 가볍게 글로 남긴다. (블로그 / 수첩 등)



에빙하우스의 망각곡선에 의하면 인간은 하루만 지나도 50% 이상 까먹는다고 하는데요, 이걸 잡으려면 복습을 해야 합니다. 너무 뻔한 말 같죠?



그리고 복습은 학창 시절에도 안 했는데 지금 와서 하라니... 무슨 말인가 싶을 겁니다. 그런데요 저는 각 잡고 복습을 하라는 이야기가 아닙니다. 그냥 가볍게 적어 놓은 걸 쭉 훑어보는 겁니다.



참고로 인간의 뇌는 복습을 좋아하지 않게 설계가 되어 있습니다. 복습을 하기 좋아하는 사람은 없어요. 그런데 우리는 이걸 망각곡선에 대해 이해하고 이용을 하는 겁니다.



싫어하는 감정은 잠시 접어두고 그냥 편하게 다시 훑어보기만 하면 됩니다.



자, 그럼 복습은 언제 하냐



책을 정리한 다음날 1번

일주일 뒤에 1번

한 달 뒤에 1번

3 ~ 6개월 뒤에 1번



이렇게 반복하고 나면 읽었던 내용에 대해 장기기억으로 전환됩니다. 영원히 내 것으로 만드는 방법이죠

복습을 이렇게 많이 해야 하나...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는데 사실 어렵지 않습니다.



하루에 5분도 안 걸릴 거예요, 그리고 일주일 뒤 몇 개월 뒤예요. 매일 하라는 게 아닙니다. 책 감명 깊게 읽었다고 해서 잘난척하지 마시고, 어디 가서 나도 책 읽었다고 자랑하지 마세요.



인간은 망각의 동물입니다. 이를 인정하시고 인생을 더 쉽게 살고 성공을 원한다면 위 내용을 숙지하시고 실행하시기 바랍니다.



누구나 생각은 하고 제 말도 동의하고 이해를 할 겁니다. 하지만 실행은 몇 명이나 할까요?

아마 10명 중 1명도 안될 거라 생각합니다.



적어도 이 글을 보시는 분들 만큼은 꼭 성공하셨으면 좋겠습니다. 함께 성공합시다.

작가의 이전글 돈, 연애, 몸매, 건강 다 갖는 비밀 공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