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신사Q May 27. 2020

사람의 마음을 설득시키는 3가지 방법

사람의 마음을 얻는 가장 좋은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온라인 마케팅을 예로 말씀드려보겠습니다. (이성을 설득시키고 사람을 설득시키는데도 같은 원리가 적용된다고 생각합니다.)



그 방법은 바로 1,000명을 대상으로 10개를 파는 게 아닌, 100명을 대상으로 10개를 팔아라입니다.



결과적으로 10개를 파는 것은 같죠. 하지만 모수가 다르죠. 이 모수를 적게 하는 것에 있는 것은 돈과 시간을 줄일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1,000명에게 노출을 시키려면 광고 비용이 100명에게 노출시키는 것에 비해 10배의 비용이 들어가게 됩니다. 하지만 결과적으로 10개를 파는 것이 같다면?



수익률은 10배가 올라가게 되는 것이라는 이야기입니다. 따라서 온라인 마케팅에 있어서 노출만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기획이 중요하고 얼마나 전략적이고 매력적으로 만들었는지가 중요하게 됩니다.



마케팅은 간접적으로 어필을 하는 것입니다. 단순히 이게 엄청 좋으니까 사야 한다.라고 설득한다면 요즘 똑똑한 고객들을 설득시킬 수 없습니다.



즉, 1,000명이 아닌 100명에게 10개의 물건을 팔려면 사람의 마음을 10배 이상 효과적으로 설득시키고, 사람의 마음을 움직여야 한다는 말입니다.



그렇다면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비밀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아마 마케팅에 관심을 갖었던 분이라도 제 말을 들으시면 깜짝 놀라실 수도 있으니 기대하셔도 좋습니다.



사람의 마음을 얻으려면 본능 - 감정 - 이성 3가지를 설득해야 합니다.



대부분 마케팅을 못하는 사람들의 경우 이성을 설득하려고 하지만, 감정과 이성을 설득하지 않는다면 고객은 당신의 제품을 사지 않을 겁니다.



그래서 필요한 것이 스토리텔링입니다. 어디서 많이 들어보시긴 하셨을 겁니다.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이기 위해서는 스토리가 있어야 한다는 거죠.



왜 그토록 스토리텔링이 중요하다고 할까요?



스토리라인이 생기게 되면 반박들이 발생하지 않을 가능성이 큽니다. 즉, 감정을 설득할 수가 있게 되는 거죠.



그래서 토론 같은 경우에는 이성적인 말을 아무리 하고 상대방의 말이 맞다는 것을 알아도 계속해서 싸우게 되죠. 그 이유는 이성은 설득이 됐을지는 몰라도 감정을 설득하지 못했기 때문에 상대방의 의견을 굽히지 않고 자기의 태도를 고수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성을 설득하는 것보다 중요한 것은 감정이고 감정보다 더 설득력이 있는 것은 본능을 설득하는 부분입니다.



대부분 물건을 팔거나 사람의 마음을 얻으려고 할 때 이성과 감정은 설득을 어느 정도 할지는 몰라도 본능을 설득하지는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럼 본능은 구체적으로 뭘 말하는 걸까요?



본능은 생존과 번식에 직결되는 것을 말합니다. 그런데 이 물건을 산다고 해서 생존과 번식이 해결이 된다거나, 이 사람의 말로 인해 생존과 번식에 직결되기란 어렵죠.



그래서 사람들의 마음에선 이러한 반발이 나옵니다. 이 물건을 살 바에는 맛있는 걸 먹는다. 여자를 만난다. 남자를 만난다. 등의 생각이 나오게 되죠.



그래서 이러한 본능적인 부분이 가장 많이 발달한 사람들 예를 들어 책을 많이 보지 않고 이성적이지 않은 분들은 이러한 부분이 없다면 설득이 되질 않는 겁니다. 아무리 맞는 말과 감정을 건드리더라도 말이죠.



결론적으로 온라인 마케팅, 즉 사람의 마음을 얻기 위해서는 이성만이 아닌, 감정 - 이성 - 본능 3가지를 설득시켜야 합니다.



잘 모르겠다면 위 내용을 2~3번 읽어보시고 적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적어도 무엇을 하든 성공할 확률을 90% 이상 높이실 수 있을 거라 확신합니다. (마케팅이든 맘에 드는 이성의 마음이든)







작가의 이전글 왜 당신은 책을 읽어도 인생은 변하지 않을까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