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지 Jul 31. 2024

피그마의 다크 UX : 유료 플랜 과금 방식에 대하여

최근 회사에서 피그마 데브모드 권한 부여를 하고 있는데 피그마가 이 유료 플랜 빌링 시스템에 굉장한 장난을 쳐 둔 것을 발견했습니다ㅎ.. 피그마 공식 홈페이지의 유료 플랜을 읽어보고 Pricing에 대한 정책을 아무리 읽어보아도 명석히 과금 구조를 이해할 수 없게 만들었을 뿐더러 우발적으로 알게 모르게 멤버가 유료 전환이 되기가 매우 쉬웠습니다. 한 마디로 함정입니다. 


이 커다란 함정 때문에 퇴근을 30분 늦게 하였으므로 이를 그나마 가치있게 만들기 위해, 2024년 5월 데브모드 유료화와 함께 업데이트된 과금 방식에 대해 정리하려 합니다. 




피그마의 새로운 결제 구조 이해하기


피그마는 최근 개발 모드 출시와 함께 결제 구조를 변경했습니다. 이번 변경사항은 굉장히 헷갈리게 설계되어 있어 유료 전환에 대한 재확인, 유료 전환 후 결과 안내 등 필요한 정보를 제때 제공하지 않습니다. 유저는 쥐도 새도 모르게 돈을 내게 됩니다. 이 때문에 피그마가 전세계 유저들로 부터 UX 다크 패턴을 가졌다고 악명이 높아지있다고 하는데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피그마 유료 플랜 구성


피그마의 유료 플랜은 크게 세 가지로 나뉩니다:  



1) 프로페셔널 플랜 (Professional)
- Full 좌석(seat) 월 $15, Edit 없는 Dev Mode 포함되지 않음, 무제한 디자인 파일 접근 가능


2) 조직 플랜 (Organization)

- Full 좌석(seat) 월 $45, Dev Mode  월 $25, 무제한 디자인 파일 및 팀 접근 가능, 라이브러리 분석 지원.


3) 기업 플랜 (Enterprise)

- Full 좌석(seat) 월 $75, Dev Mode 좌석 월 $35, 무제한 디자인 파일, 팀 및 맞춤 작업 공간 접근 가능, 최대 40가지 모드 지원.


팀 채널을 구독하면 위 세 개 중 하나의 플랜을 선택하게 됩니다. 

그리고 월 단위로 or 연 단위로 유료 플랜을 부여한 멤버 당 과금이 되는 방식이죠.(각 플랜에 따라 인당 15$, 45$, 75$) 


그럼 팀 플랜을 구독했으면, 누가 디자인 편집 권한을 가져갈 수 있고, 데브모드를 사용할 수 있는지 Admin 권한자가 개별 멤버에게 권한을 부여하는 일만 남았습니다. 





Figma “좌석(Seats)”


이전에는 'can edit' 상태로 과금 기준이 있었던 것 같기도 한데, 이번 개편으로 인해 "Seats"를 추가하면 과금합니다. 



어드민 > Members


즉, 위 이미지 기준, "Design seat", "FigJam seat"을 멤버에게 오픈하면 그 개수만큼 월 과금이 됩니다. Team permissions는 또 다른 이야기인데, 처음엔 can edit을 부여하면 과금이 되는 줄 알았더니 그게 아니었습니다. 


하지만 경우에 따라 'can edit'이 자동 과금 상태로 전환 되기도 하는데.. 다소 사례가 복잡하여 아래에서 살펴보겠습니다 (킹받)


Figma 유료 플랜에서 제공하는 seats 의 타입은 Viewer, Viewer-Restricted, 그리고 Full입니다. 


각 좌석 유형의 세부 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1) Viewer 

과금 여부 : X (무료)

기능 액세스: 보기 권한이 있는 파일을 보고 댓글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참고 사항: "Can Edit" 권한이 있는 파일에 편집을 하거나, 특정 액션을 통해 스스로 유료플랜 업그레이드 가능합니다. 


즉, Can Edit 권한이 있고 Seat가 Viewer인 멤버가 피그마 파일에서 편집하거나 아래와 같은 버튼을 누르면, 관리자가 아니더라도 쉽게 유료 플랜으로 전환된다는 말입니다..ㅋ


2) Viewer-Restricted 

과금 여부 : X (무료)

액세스: Viewer 좌석과 동일 

참고 사항: View와는 다르게, 유료 권한을 받고 싶다면 관리자에게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3) Full 

과금 여부 : O (유료, Figma 플랜에 따라 인당 비용은 상이)

기능 액세스: 사파일을 생성, 편집, 편집 권한이 있는 파일에서 Dev Mode 사용가능

참고 사항: 해당 상태는 Professional 플랜에서 제약이 있습니다. 개발자에게 Dev 모드를 오픈하면, 'Can Edit' 상태로만 오픈되어 개발자도 편집할 수 있습니다. 개발자가 편집 불가능한 데브모드는 더 비싼 플랜을 구독해야 합니다. 


*참고 Dev Mode 전용 Seat

과금 여부 : O (유료, Figma 플랜에 따라 인당 비용은 상이)

기능 액세스: Dev Mode에 접근할 수 있지만, 파일을 편집하는 등의 디자인 기능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참고 사항: 이 좌석 유형은 Organization 및 Enterprise 플랜에서만 제공됩니다.




피그마 유료 구독, 주의할 점 3가지


1. Professional Plan에서 Dev Mode 좌석 제외

- 해당 플랜에서 데브 모드 이용 시, 개발자도 편집할 수 있습니다. 

- 이 플랜에서 데브 모드 이용 시, 개발자의 우발적 디자인 시안 편집을 막으려면, 모든 시안을 Lock하는 꼼수가 있긴 하겠습니다..


2. Viewers 상태의 멤버가 스스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음.

- 이 상태가 위험한 이유는, 실수로 멤버가 플랜을 유료 구독하게 되더라도 알기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멤버의 구독권한이 변경되면 안내메시지를 받음' 설정이 디폴트로 다 꺼져있기도 하고, 멤버 개개인이 우발적으로 유료 전환을 했더라도 과금이 된 상태를 적절하게 안내하지 않기 때문이죠. 

- 게다가 Can Edit 상태이고, Seat 타입이 Viewer인 멤버가 편집을 하게 되면 혹은 그 반대 경우라면 과금되는 듯합니다.

- 따라서, 어드민 계정을 사용하시는 분이 이 부분을 민감하게 관리하셔야 합니다. 디자인, 피그잼을 유료로 활용하지 않을 멤버에게는 'Viewer-Restricted'를 부여해 두어야 합니다.


3. 라이선스 간 무료 협업 제한

이건 유료 플랜 구독중인 프리랜서 분들께 해당할텐데요. 두 명의 디자이너가 각각 개별적으로 유료 플랜을 구독하고 있는 상태에서 협업을 하는 상황입니다. 일반적인 로직으로는, 어떤 과금없이 유료 플랜을 공유하며 사용할 거라 기대하게 되지만 실상은 다릅니다.


A가 작업 중인 파일에 B를 초대해 함께 작업하려고 하면, A가 자신의 플랜에 B를 멤버로 추가후, 좌석을 유료 지급해야 합니다. 즉, 유료입니다. 


혹은 A가 이 사실을 모르고, B를 피그마 파일로 초대한 후, 'Can Edit' 권한을 주는 순간, A는 자동적으로 B의 Seat에 대한 요금을 지불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 모든 과정엔 경고 메시지가 없습니다 ㅎ..,,


팁이 있다면, 번거롭지만 작업장을 실시간으로 공유하지 않고, figma파일을 개별로 전달하며 서로의 로컬 작업장에서 작업하며 협업하는 방안이 있겠네요. 





순간적으로 의도치 않은 과금을 하여 회사에 시말서라도 써야 하나 잠깐 머리가 하얘졌었는데 다른 분들은 저 같은 경험을 하지 않으시길 바라며 이상으로 글을 마칩니다... ㅎ


참고 사이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