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동성 Apr 07. 2020

마음의  거리에 관하여

우리 마음의 거리가 그것밖에 안돼?

2013년 12월 추운 겨울날 어디선가 전화벨 소리가 들린다. 발신자 표시를 보니 대학교 동창이었다. 이 친구는 와이프의 같은 과 동기로 학교에서 몇 번 만난 적 있었다. 그리고 졸업 후 바로 결혼을 했다는 소식만 들었을 뿐 한동안 만나지를 못했다. 그러다가 우연히 연락이 되었고, 집이 가까워서 가끔씩 우리 집에 놀러오곤 했다. 이 친구는 대학을 졸업하자마자 결혼을 해서 그런지 결혼생활에 적응을 잘 못했고 결국 이혼을 . 그리고 조울증도 있어 감정의 기복도 심한 편이었다.


사실 이 친구 덕분에 지금 하는 일을 시작할 수 있게 되었다. 필자가 몸담았던 직장에서 퇴사하던 날, 남은 짐을 싸고 있을 때 이 친구한테 전화가 왔다. "너, 명상 좋아한다며? " "응, 평소에 꾸준히 명상하고 있지, 그런데 왜? " "내가 지금 대학원을 다니는데, 명상 관련 수업을 듣고 있거든.  그래서 관심 있으면 아카데미에 참석해보라고." "아. 명상도 대학원에서 가르쳐? 알았어. 고민해볼게."


이렇게 전화를 끊고 나서, 일 년 후에 이 친구 소개로 대학원에 입학하게 되었고 새로운 일을 할 수 있게  것이다. 어쩌면 내 삶의 터닝포인트를 안겨준 사람이 바로 이 친구인 것이다.


우리 마음의 거리가 그것밖에 안돼?



대학원에 입학하고 바쁘게 보내던 12월 겨울 저녁에 바로 이 친구한테 갑자기 연락이 왔다.


"밤늦게 웬일이야? 잘 지내고 있지?", "응, 지금 일 때문에 안동에 있어.", "멀리도 갔네, 그런데 뭔 일 있어?", "음... 혹시 나 만나러 안동으로 와줄 수 있어..." 


연말이고 서울에서 안동까지 주말에 가기에는 좀 멀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안동까지 가기에는 좀 멀고, 중간쯤 되는 대전에서 만날까?"라고 농담 반 진담 반의 심정으로 말했다. 그러자 "우리 마음의 거리가 그것밖에 안돼?"라고 말하는 것이다. 순간 나는 아무 말도 할 수가 없었다. 나는 물리적 거리가 멀다고 핑계를 되고 있었는데, 이 친구는 물리적 거리 보다, 마음의 거리로 나를 가깝게 생각했던 것이다.


 "아니, 그게 아니고..."라고 말하자 그 친구는 "아냐 됐어, 다음에 보자." 하고는 전화를 끊었다. 이 통화가 이 친구와의 마지막 대화가 될 줄은 당시에는 꿈에도 몰랐다.


그 이후 어느 정도 시간이 흐르고 모르는 전화번호로 메시지가 왔다. 그 친구 오빠였다. 그 친구가 운명을 달리했다는 내용이었다. 믿기지가 않았다. 안동에서 펜션을 차린다고 땅까지 사놓고 새로운 일을 계획하고 있어서 더욱 그랬다.


당신에게 온 전화가 어쩌면 그 사람의
마지막 전화일 수도 있습니다.


버스정류장 앞에서 그 메시지를 보며 멍하니 한동안 서있었다. 그리고 몇 달전 마지막 통화했던 그 말이 귓가에 맴돌았다. "우리 마음의 거리가 그거밖에 안돼?" 어쩌면 그 당시 그 친구는 말 못할 고민이 있었을 수도 있다. 만약 그때 그 친구를 만났으면 달라졌을 수도 있지 않을까?


이 친구에 대한 미안함과 죄책감으로 마음속으로 다짐한게 하나가 있다. 만약 누군가 나에게 "만나줄 수 있나요?"라고 하면 앞으로 거절을 하지 않겠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그 사람이 기댈 곳이 없어  마지막  희망을 걸고 전화를  것일수도 있기 때문이다.


벚꽃이 날리는 4월이면 그 친구가 생각난다. 한창 꽃들이 아름답게 피던 봄에 떠났기 때문이다. 그리고 나를 다시 한번 돌아본다. 그 약속을 잘 지키고 있는지...


마음의 거리는 없다.


여러분들도 친한 친구나 지인에게서 갑자기 연락이 와서 "한번 봤으면 좋겠다"라고 한다면, 흔쾌히 "그래, 만나"라고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어쩌면 그 사람이 마지막으로 전화한 사람이 당신일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몸은 떨어져 있어도 마음의 거리는 없다는 것을 상대방이 느끼게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인생그래프에 관하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