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Circe Feb 23. 2021

아무 일도 안하기라

리베카 솔닛의 <걷기의 인문학>을 읽다가


"생산 지향적 문화에서는 대개 생각하는 일을 아무 일도  하는 것으로 간주하는데, 아무 일도 안하기란 쉽지 않다. 아무 일도 안하는 제일 좋은 방법은 무슨 일을 하는 척하는 것이고, 아무 일도 안하는 것에 가장 가까운 일은 걷는 것이다."

이른 아침, S아이를 데리고 세차하러 나간 사이에  <걷기의 인문학> 이런 글이 있다. 아무 일도 안하는 제일 좋은 방법은 무슨 일을 하는  하는 .. 이라.. 이것이야말로 내가 직장 생활을 하던 시간을  표현한 말이 아닐까 싶다가도, 아니 에르노의 표현을 약간 빌리자면 그렇게 내내 나쁘지만은 않았다. 사실 즐거울 때가 많았다.

무슨 일을 하는  하는  말고, 진짜 -그런게 있다면- 시작하고 싶다.

(12년의 세월을 ""하며 살았다기엔 진짜 삶이었을것 같기도, 그런  인생인인것 같기도 하다. 찾아가는 여정도 인생이니까.)


작가의 이전글 책 <면역에 대하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