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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원이 Apr 06. 2020

마케팅의 정의

[마케팅 스터디 1]


1. 들아가는 말


  코로나 덕분에(?) 생긴 시간 동안 마케팅 원론을 공부하고 싶어개인적으로 진행하는 스터디입니다. 『코틀러의 마케팅 원리』의 틀을 바탕으로 서술해 나갈 것입니다. 공부한 내용을 정리하여 기록해두면 기억에 오래 남을 것 같아 하는 것이니 가볍게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2. 마케팅(Marketing)이란?


  대부분의 마케팅 원론 책은 '마케팅(Marketing)'의 개념을 묻는대서 출발합니다. 그 이유는 개념(concept)이 뿌리의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그럼 질문해보겠습니다. '마케팅(Marketing)'은 무엇일까요? 광고? 홍보? 영업? 아마 사람에 따라 다르겠지만, 연상된 것을 분석해보면 분명 공통적인 부분이 있을 것입니다. 



  먼저, 언어적으로 접근해보겠습니다. '마케팅(Marketing)'은 '마켓(Market)'+'ing(행위를 나타내는 접미사)'가 합쳐진 말입니다. 



  그렇다면, 앞의 '마켓(Market)'이 중요하겠습니다. 이번엔 '마켓(Market)'을 살펴보겠습니다. 마켓(Market)은 물건을 사고파는 '시장(市場)'을 뜻합니다. 즉 소비자는 '소비 행위'를 판매자는 '판매 행위'를 하는 장소입니다. 



  여기에 ing를 더하면 '물건을 사고파는 것'이라는 행위 자체가 됩니다. 이것을 소비자와 판매자로 나눈다면 소비자는 '소비 행위를 하는 것'이고 판매자는 '판매 행위를 하는 것'입니다. 정리하자면, '마케팅(Marketing)' 은 '소비와 판매 이 두 가지가 서로 연결되어 행해지는 것'입니다. 



몇 가지 질문과 답변을 통해서 좀 더 분석해보겠습니다.



누가 '마케팅(Marketing)'을 하나요? 바로 판매자입니다. 


누가 '마케팅(Marketing)'의 영향을 받아 물건을 사나요? 바로 소비자입니다.



판매자는 무엇을 파나요? 소비자가 필요한 것입니다.


소비자는 무엇을 사나요? 자신에게 필요한 것입니다. 



판매자는 어떻게 파나요? 자신의 상황과 소비자를 분석하여 그것에 맞춰 팝니다.


소비자는 어떻게 사나요? 판매자가 파는 것이 자신의 상황과 니즈에 상응하면 삽니다.



  그렇습니다. 결국, '마케팅(Marketing)'은 소비와 판매가 이뤄지는 그 자체이면서 판매(판매자)와 소비(고객)를 서로 연결하는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이쯤에서 전문가들은 어떻게 정의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1. 미국 마케팅 협회(American marketing association)의 정의 


" 마케팅은 고객, 의뢰인, 파트너 그리고 크게는 사회를 위한 가치를 갖는 offerings을 만들어내고, 소통하고, 전달하고, 교환하기 위한 활동이자, 제도의 집합이자, 과정이다." 


"Marketing is the activity, set of institutions, and processes for creating, communicating, delivering, and exchanging offerings that have value for customers, clients, partners, and society at large(Approved 2017)"


출처: 미국 마케팅 협회(https://www.ama.org/the-definition-of-marketing-what-is-marketing)


2. 일본 마케팅 협회(Japan Marketing association)의 정의


"마케팅이라는 것은 기업 및 다른 조직이 글로벌한 시야에 입각해 고객과의 상호 이해를 얻으면서 공정한 경쟁을 통해 이뤄지는 시장 창조를 위한 종합적 활동이다."


"マーケティングとは、企業および他の組織がグローバルな視野に立ち、顧客との相互理解を得ながら、公正な競争を通じて行う市場創造のための総合的活動である。"


(日本マーケティング協会 1990年)


출처: 일본 마케팅 협회(https://www.jma2-jp.org/jma/aboutjma/jmaorganization)


3. 『코틀러의 마케팅 원리』에서의정의


"마케팅(marketing)을 기업이 고객을 위해 가치를 창출하고 강한 고객관계를 구축함으로써 그 대가로 고객들로부터 상응한 가치를 얻는 과정으로 정의한다."


출처: 저 필립 코틀러, 그레이 암스트롱 『코틀러의 마케팅 원리』, 시그마프레스, 2017, P.6.


"넓은 의미에서 마케팅은 개인과 조직들이 자신들이 원하는 것을 가치창출 및 거래 상대방과의 가치교환을 통해 얻기 위해 이루어지는 사회적・관리적 과정을 말한다."


출처: 저 필립 코틀러, 그레이 암스트롱 『코틀러의 마케팅 원리』, 시그마프레스, 2017, P.6.


4. 『가치를 사는 소비자 공감을 파는 마케터』에서의 정의


"마케팅은 제품 구매자와 판매자가 정당한 가치 교환에 만족하고 긍정적 관계를 형성함으로써 또 다른 가치 교환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선순환 시스템을 구축하는 전략을 다루는 학문이라 할 수 있습니다."


출처: 저 김지헌, 『가치를 사는 소비자 공감을 파는 마케터』, 갈매나무, 2016.


5. 『마케팅이다』에서의 정의


"마케팅은 변화를 일으키는 행위다."


"마케팅은 다른 사람들이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도록 돕는 관대한 행위다."


"마케팅은 더 나은 문화를 만들 수 있는 기회다."


"마케팅은 외치거나, 속이거나, 강요하는 일이 아니다."


"마케팅은 당신이 소중하게 여기는 고객을 섬기기 위한 기회다."


출처: 저 세스 고딘, 『마케팅이다』, 썜앤파커스, 2019.


  혹시, 공통점을 찾으셨나요? 공통적으로 '고객과의 상호 이해와 가치를 창출하고 교환하는 행위 또는 과정'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마케팅(Marketing)'에 대한 정의를 살펴보았습니다. 다음 편에서는 마케터들이 하는 일을 통해서 마케팅이 무엇을 하는 것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페이지를 표기하지 않은 것은 전자책이라 종이책과 차이가 있어 표기하지 않았습니다.


※ 아직 외국어 능력이 미천하여 번역에 오류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 참고 문헌



『코틀러의 마케팅 원리』, 필립 코틀러, 그레이 암스트롱, 시그마프레스, 2017


『가치를 사는 소비자 공감을 파는 마케터』, 김지헌, 갈매나무, 2016.


『마케팅이다』, 세스 고딘, 썜앤파커스,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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