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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무아 Jul 15. 2021

읽고싶은 콘텐츠를 만드는 방법

내 콘텐츠가 독자에게 읽히게하고 싶다면?


어떤 형태의 글이든 매일 글 쓰기를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나의 스토리와 자료 조사를 통해 책쓰기를 위한 글을 쓰기도 하고, 진행하는 프로젝트를 공지하는 글을 써내려가기도 합니다. 목적에 따라서 발행해야 하는 형식, 문체, 표현도 달라집니다. 글을 쓰면서도 늘 고민하는 것이 내 글을 만나게 될 독자들의 반응입니다.



콘텐츠를 발행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일까요? 성과를 위한 즉, 읽혀지는 글을 쓰기 위해서는 감동, 정보를 넘어서서 나의 글을 읽는 사람들에게 매력을 전하고 그들의 행동을 만들어 내야 합니다. 구매, 가입, 조회, 공유 , 댓글등을 끌어 낼 수 있어야 하는 것이죠. 즉, 콘텐츠를 위해 글을 써내려 갈때 내가 쓰고 싶은 글 보다는 읽고 싶은 글이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내가 하고 싶은 이야기와 듣고 싶어하는 이야기 사이의 균형이 필요합니다.



읽고 싶은 글은어떤 글 일까요?  



1) 내가 원하는 정보가 있는가? 

검색이나 광고등을 통해 내 글을 접하게 되는 독자는 자신의 기준, 자신이 원하는 정보의 기준으로 글을 읽게 됩니다.강남 맛집을 검색했을 때 독자들은 무엇을 원할까요? 일기식의 에피소드보다는 가격, 위치, 서비스, 식당의 분위기 등의 내용을 기대할 것입니다. 독자는 글을 읽으면서 정보를 얻기 위해서 나에게 필요한 정보인가? , 이 정보가 신뢰할 만 한가?를 기준으 로 글을 파악할 것입니다. 그리고 나서 그 이후의 행동을 이어나갑니다. 유효한 정보가 있는 글이라면 계속해서 글을 읽어내려가고 반대의 상황이라면 뒤로가기를 눌러 글 읽기를 중단할 것입니다. 


2) 나만 가지고 있는 감정이 아니었어! 

공감의 포인트가 있는 글일때, 타인의 이야기가 아닌 자신의 상황이라고 느끼며 글을 계속해서 읽게 됩니다.


3)진정성 있는 글


4) 감정이 가득 담긴 글 가슴이 먹먹 해지거나 미소짓게 할 수 있는 글




대부분의 콘텐츠가 모바일환경에서 소비된다

여러분들은 모바일에서 글을 읽을 때 어떤 방법으로 읽으시나요? 모바일에서의 글 읽기는 사진을 중심으로 키워드 위주로 파악하며 읽는 것이 특징입니다. 모바일 환경에서 글을 읽는 독자들을 위해서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글을 써보세요  


결론을 앞에 쓰세요 

독자의 입장에서 '얻을 것이 있는가?''나에게 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뭐지?' 의 내용이 앞부분에 적혀 있을때 독자들이 이탈하지 않고 글을 끝까지 읽어내려 갈 수 있습니다.


쉽게 쓰세요

정보를 제공하는 사람은 전문가의 입장에서 글을 쓰게 되기 마련입니다. 내가 알고 있는 내용은 생략하며 글을 쓰거나, 어려운 표현들을 나열하는 방법으로 글을 쓴다면 방문자의 입장에서는 그 내용이 어렵게 느껴질 수 있을 것입니다. 글을 쓸때 초등학생도 이해할 수 있도록 쓰라는 말을 하는데, 그만큼 쉽게 쓰라는 의미로 하는 이야기 일것입니다.


읽기 편하도록 편집하세요 

글을 읽다보면 띄어쓰기도 없이 빽빽한 글을 만날 때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러한 글을 마주하면 바로 뒤로 가기를 누르고 싶은 생각이 듭니다. 빼곡히 적힌 글이라도 문단을 나누고, 강조해야하는 부분에 하이라이트를 넣거나 폰트를 다르게 쓰는 것만으로도 수월하게 읽어 나갈 수 있습니다. 같은 내용이지만 편집에 따라서 쉽게 읽히기도하고, 읽고 싶지 않은 마음이 드는 글이 됩니다. 퇴고 후 잠깐의 시간을 들여서 독자가 좀더 읽기 쉽도록 편집하는 것도 글을 지속해서 읽게 합니다.


지속해서 글을 발행하고 있는데, 읽혀지지 않는다는 생각이 드신다면?

 내가 쓴 글을 읽는 독자가 누구인지, 독자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어떤 방법으로 전달하는 것이 좋은지, 내가 전달하는 내용이 제대로 된 정보인지를 다시 한번 생각해보세요 .

대상이 명확할때 내가 쓴 글이 읽혀 질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대상이 원하는 것을 파악하고 그들의 입장을 토대로 글을 풀어나가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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