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뷰티 세상을 여행하는 어스키퍼를 위한 안내서

WE MAKE IT 큐레이션(#): 클린뷰티 브랜드 ‘율립’

개굴개굴 만물이 살아 움직인다는 경칩이 다가옵니다. 어느새 성큼 봄이 왔는데요!


팀 렛잇비는 지난 연말부터 최근까지 WE MAKE IT 캠페인 확장을 위해 바쁘게 지내왔어요. ‘더 나은 일상을 위한 발견’을 목표로 더 많은 창작자와 상품을 소개하고 싶었거든요. 그래서 WE MAKE IT 큐레이션(#)이라는 이름으로 더 다양한 지속 가능한 브랜드와 파트너를 찾고 동행을 시작할 수 있었죠!



오늘은 WE MAKE IT 큐레이션(#)의 새 파트너와 함께 준비한 프로젝트 이야기를 전하려고 해요. 이른바 “뷰티 세상을 여행하는 어스키퍼(EARTHKEEPER)를 위한 안내서", 지금부터 시작할게요!




WE MAKE IT ! 지속 가능한 뷰티를 꿈꾸며


글로벌 재활용 컨설팅 기업인 ‘테라사이클’에 따르면 매년 1,200억 개의 화장품 용기가 생산되고, 이 중 대부분은 재활용 프로그램에서 제외된다고 하는데요. 우리가 아름다워지기 위해 사용하는 뷰티 제품들이 오히려 지구를 병들게 한다는 아이러니, 다들 한 번쯤 들어보셨죠?


팀 렛잇비는 ‘지속 가능한 뷰티’에 관심을 갖고 관련 브랜드를 찾던 중 클린뷰티 브랜드 ‘율립’을 발견했어요!



율립의 브랜드명은 창업자인 원혜성 대표의 딸 이름 율희에서 딴 율(YUL)과 입술을 뜻하는 립(LIP)을 합친 것인데요. 율립은 브랜드 네이밍처럼 엄마와 딸이 함께 쓸 수 있는 제품을 지향하며, 2017년부터 유해성분과 화학성분 없이 유기농과 천연 재료를 바탕으로 립 제품을 만들고 있어요. WE MAKE IT과 처음 만난 작년 12월 율립팀은 약 4년여간 준비 끝에 국내 뷰티업계 최초 생분해 플라스틱(PLA) 케이스로 전 제품을 리뉴얼을 마친 직후의 상황이었는데요.
 
PLA 케이스뿐 아니라 불필요한 포장을 줄인 단상자 패키지, 그리고 100% 천연 유래와 유기농 성분의 제품까지... WE MAKE IT을 통해 율립을 꼭 소개하고 싶었습니다! ☺️





뷰티 세상을 여행하는 어스키퍼를 위한 안내서


판매 협업에 앞서 팀 렛잇비와 율립팀은 많은 사람들에게 다소 생소할 수 있는 ‘지속 가능한 뷰티’에 대해 소개하고자, 이미지와 텍스트 위주의 콘텐츠 포맷을 탈피해 새롭게 캠페인 영상을 제작해보기로 했어요. 영상 제작을 위해 참고가 될 만한 자료들을 살펴보고 아이데이션 하는 시간이 길어졌는데요. 고민을 해결해준 건 다름 아닌 율립의 립스틱이었어요!


율립팀과 다양한 논의를 이어가던 중 문득 율립의 케이스 형태와 단상자 패키지 분리 방식을 보고 우주를 향해 날아가는 로켓을 떠올리게 되었는데요. 율립의 브랜드 슬로건처럼, ‘사람과 지구와의 아름다운 공존’이라는 염원을 담아 쏘아 올린 립스틱 로켓이 다시 지구를 깨끗하게 만드는 여정이라는 콘셉트로 율립의 아이덴티티와 위메이크잇이 가진 목표를 자연스럽게 녹이고자 했어요. 타이틀은 유명 소설인 ‘은하수를 여행하는 히치하이커를 위한 안내서’를 오마주해 ‘뷰티 세상을 여행하는 어스키퍼를 위한 안내서’로 정했습니다.



콘셉트와 타이틀에서 연상되는 우주적인 느낌과 제품의 어스톤(Earth Tone) 같은 따뜻함을 동시에 살리고자 애니메이션처럼 움직이는 스톱모션 기법을 활용해보기로 했는데요. 언제나 새로운 시도에 열정적인 팀 렛잇비답게, 스톱모션 영상 제작 경험도 물론 처음이었어요. (하하) 그래서 어느 때보다 사전조사를 철저히 하며 공을 많이 들였답니다! ✌️



사전조사를 마친 뒤에는 립스틱 로켓이 출발하고 착륙하는 과정까지 로켓의 동선과 화면 전환 시, 시선의 흐름이 유기적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씬 별 화면 구성과 시나리오를 설계했어요. 시나리오 흐름에 따라 화면 구성을 담아낸 콘티를 그려보면서, 각 씬 별로 필요한 구름과 별, 연기와 불꽃 등 배경과 소품 리스트를 정리하고 제작에 들어갔습니다.



지상, 대기권, 우주, 지표면 등으로 이루어진 배경은 원근감, 입체감을 살릴 수 있도록 영상에 보여지는 거리에 따라 배경을 여러 개로 쪼개 층층이 쌓아 제작했고요. 컷 별로 움직임과 크기가 달라지는 연기, 구름, 불꽃 등의 소품들은 자연스럽게 이어지는 흐름을 보여줄 수 있도록 소품 별 크기를 일일이 계산하고 재단하는 작업을 거쳤습니다.


우주에 떠 있는 별들은 생분해 립스틱 케이스의 원료로 활용되는 옥수수와 율립 제품의 원료로 사용된 달맞이꽃, 동백꽃, 아몬드 등을 활용하기로 했어요. 원료를 활용한 소품을 통해 영상을 보는 분들께 율립의 립스틱과 립밤은 건강한 성분으로 이루어졌다는 걸 간접적이면서도 자연스레 전달하기 위해서였죠.



결전의(!) 촬영 당일! 고정된 물체를 연속 촬영하는 스톱모션 특성상 촬영 후 소품의 위치를 수정하기 어렵고, 이전 컷과 다음 컷의 유기적인 연계가 중요한 만큼 미리 작성해둔 시나리오와 콘티를 바탕으로 화면 구성과 소품의 위치, 동선 등을 미리 체크해보는 리허설을 꼼꼼하게 거친 뒤에 본격적인 촬영을 시작했습니다.


촬영 초반의 긴장 어린 분위기도 잠시였어요. 조명을 가리거나, 움직여야 할 소품을 움직이지 않는 몇 번의 사소한 실수로 촬영장은 금세 웃음으로 가득 찼고, 다들 편안한 분위기에 자신감을 얻어 예상보다도 즐겁게 촬영을 마칠 수 있었습니다.



 렛잇비가    , 자르고 붙여 만들어낸 영상을 공개할게요! 디스크립션을 함께 봐주세요. 로켓 발사 힘차게 카운트하는 아이들 목소리부터 새들의 재잘거림, 종이를 꾸깃꾸깃 뭉치거나 사각사각 자르는 듯한 효과음  밝고 켱쾌한 사운드에도 신경 썼으니 볼륨은  켜주시고요!


5-4-3-2-1 발사!




율립과 위메프가 '사람과 지구와의 아름다운 공존'이라는 염원을 담아 립스틱 로켓을 쏘아 올렸어요.

아름다움이 쓰레기가 되지 않도록!
'뷰티 세상을 여행하는 어스키퍼를 위한 안내서'입니다.

· 단상자 : 씨앗 모양 단상자를 디자인해 제품을 보호하면서도 불필요한 포장과 충전재를 절감했어요. 버려지는 쓰레기를 단 하나라도 줄이기 위해 고민했습니다.
· 케이스 : 소각되거나 매립되더라도 유해물질을 발생시키지 않고 탄소배출이 현저히 낮은 생분해(PLA)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졌어요. 국내 최초 PLA 립 케이스입니다.
· 리필 : 그럼에도 무분별하게 버려지는 케이스의 수를 줄이고자 손쉽게 교체할 수 있는 리필형으로 만들어, 케이스를 여러 번 재활용할 수 있죠.
· 립스틱/립밤 : 100% 천연 유래와 유기농 성분의 보습 립스틱, 그리고 100% 비건 포뮬라의 립밤으로 유니크한 컬러와 편안함을 선물합니다.

*영상에 소재로 쓰인 달맞이꽃, 동백꽃, 아몬드 등의 씨앗은 모두 율립 제품의 주성분이며, 옥수수 전분은 생분해 케이스의 원료로 활용됩니다.

립스틱 로켓이 마침내 착륙했네요. 쓰레기로 뒤덮인 지구가 초록초록해졌어요. 지구를 위한 변화의 첫걸음에 함께 해주실래요?

BEAUTY, THAT COEXISTS
TOGETHER, WE CAN MAKE IT BETTER!


율립의 온 가족이 바르는 비건 립밤과 유기농 립스틱은

지금 위메이크잇 큐레이션(#)을 통해 만나볼 수 있어요!


온 가족이 함께 바르는 100% 비건 립밤 & 유기농 립스틱


마지막으로 보너스 하나 더! 위메프에서 율립 제품을 구입하는 고객들에게는 특별한 선물도 준비돼 있는데요. 바로 리뉴얼 이전 율립 립밤 재고를 업사이클링해 만든 크레용입니다.


엄마들이 화장하는 것을 호기심 어린 눈으로 바라보는 우리 아이들에게, 엄마가 바르는 건강한 립스틱으로 만든 크레용을 선물해주세요! 영상에 쓰인 배경을 그림 도안으로 쓸 수 있게 같이 드려요! 깨끗한 지구를 만드는 꿈을 자라는 아이들과 함께 그려나갈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율립사이클 크레용 컬러링 도안 다운로드


WE MAKE IT은 앞으로도 더 다양한 파트너와 함께 제로웨이스트·소셜임팩트를 함께 만들어 나가려고 합니다. 지속 가능한 브랜드들과 더 많은 스토리를 만들고, 가치소비의 그라운드를 넓혀가기 위한 팀 렛잇비의 여정은 계속됩니다. 더 나은 일상을 위한 발견, 함께 해주세요!



TOGETHER, WE CAN MAKE IT BETTER!




Credit



Campaign planning

Jeongmin Kim & Dongkyung Han


Campaign video directing

Dongkyung Han


Campaign design

Jeongmin Kim & Hani Yang


Campaign video shooting & editing

Youngjune An (W Academy)


Collaborator

Yulip


매거진의 이전글 새로운 연결과 회복을 기원하는 팥주머니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