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HILOSOPHY AND THE PROCESS : GUIDI
이탈리아를 기반으로 구두를 만드는 제조업체로 알려진 구이디(GUIDI)는 오랜 시간 동안 이어져 온 장인 정신과 현대적인 사고방식 그리고 미학을 결합하고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구이디가 매 시즌마다 엄청난 인기를 얻고 있는 이유이기도 하죠. 구이디가 만들어지는 이탈리아 페시아 지역은 구불구불한 길에 햇볕이 잘 드는 곳입니다. 언덕 사이에 위치해 그림 같은 풍경을 자랑하기도 하죠. 관광객들에게도 사랑받는 곳이기도 합니다. 흙으로 만들어진 건물과 가족이 운영하는 식당 그리고 중세시대의 모습이 그대로 간직된듯한 모습은 우리가 상상하던 이탈리아의 작은 마을의 모습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 아름다운 광경뿐만 아니라 페시아 지역은 패션으로도 잘 알려져 있는 지역입니다. 특히 가죽과 관련된 사업은 그 어떤 곳보다 유명하다고 할 수 있죠. 구이디는 2004년도부터 가죽으로 제작되는 구두를 만드는 브랜드로 시작해 현재는 예술 작품과도 같은 컬렉션으로 자신들만의 아이덴티티를 구축했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알고 있는 구이디라는 브랜드의 역사는 지난 1896년도로 돌아갑니다.
귀도 구이디와 지오칸니 로셀리니 그리고 지노 울리보에 의해 시작된 "CONCERIA GUIDI E ROSELLINI"는 태너와 슈메이커로 구성된 집단이었으며 14세기부터 명성을 이어왔습니다. 현재는 루게로 구이디에 의해 구이디의 역사와 함께 해온 전통 기술과 현대 기술의 조합으로 완벽한 균현을 맞추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구이디의 자체 컬렉션뿐만 아니라 세계적인 럭셔리 하우스를 위한 가죽을 제작하고 있기도 합니다. 대표적인 하우스로는 프라다, 메종 마르지엘라, 릭 오웬스를 예로 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구이디가 세계적인 명성을 얻게 된 이유 중 하나는 바로 중국에서의 엄청난 인기 때문입니다. 몇 해 전부터 중국의 배우들과 음악가 그리고 다양한 아티스트들이 럭셔리 패션에 대한 의식이 높아지면서 구이디의 수요가 급증한 것이죠. 예전에는 샤넬과 디올과 같은 전통적인 럭셔리 하우스의 인기가 높았다면 이제는 더욱 다양한 브랜드를 시도하는 분위기 덕분이라고 할 수 있겠죠. 이로 인해 중국과 홍콩에는 구이디를 메인 브랜드로 채택한 부티크도 존재합니다. 하지만 구이디는 이런 현실을 환영하면서도 걱정거리라고 말합니다.
"많은 소비자들이 우리의 구두에 관심을 가져주고 구매를 해주는 일은 매우 기쁘지만 올바른 이유를 가지고 구매하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그저 쉽게 소비되고 버려지는 존재로 취급되길 원하지 않아요. 우리의 제품에 담겨있는 장인정신을 진정으로 느끼길 바라는 마음이 너무나 커요."
그런 이유라서 일까요? 구이디는 자체적인 상점을 운영하고 있지 않습니다. 구이디는 전 세계에 퍼져있는 엄선된 부티크들과의 계약을 통해 지속적인 파트너십만으로 컬렉션을 판매하고 있으며 이는 아주 오래전에 성행했던 판매 방식입니다. 현대의 브랜드들이 펼치고 있는 공격적인 마케팅과는 거리가 있는 방식이죠. 하지만 구이디는 이 방식으로도 계속해서 발전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가능한 한 최고의 소재와 기술을 사용하여 착용하는 이로 하여금 구두에 애정을 가지고 자신만의 표식을 남기길 원하는 구이디는 앞으로도 계속해서 나아갈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