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조흐 May 20. 2021

유튜버 신사임당 명언되돌아보기(킵고잉)

처음에는 영원히 할 수 있는 수준의 시도를 하는 것이 좋다. 성공하면 한 단계 높은 시도로 시간을 채우고, 실패하면 더 작은 시도로 시간을 채운다. 지금 수준을 지속하는 데 열정이 필요하다면 수준을 더 낮추면 된다.

- p026


공급을 시도하는 삶을 살면 돈이 벌리고, 소비를 시도하는 삶을 살면 돈이 사라진다.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다만 늙어갈 뿐이다.

- p027


언제까지 해야 할까? 몇 번쯤 시도해야 할까? 이런 질문이 부질없다는 것을 알았다. 기댓값이 명확하다면 행운이 올 때까지 해야 한다.

- p028


노동력이든 시간이든 돈이든 어떤 리소스의 투입량은 확신의 정도에 비례한다.

- p032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것은 단순히 마인드의 문제가 아니라 환경의 문제다. 내가 어떤 환경을 구축하느냐에 따라 실패에 대한 두려움 자체가 스며들지 않을 수 있는 것이다. 이런 환경을 만들기 위해 지금 바로 시작해야 한다.

- p102


비즈니스 인맥의 기본은 서로 도움이 되는 관계를 맺는 것이다. 서로 필요하지 않다면 관계가 형성될 수도 없고, 오래가지도 않는다. 정서적인 필요든 기술적인 필요든 상대에게 뭔가 도움을 주다 보면, 인맥은 자연스럽게 꼬리에 꼬리를 물고 쌓인다.

- p146


투입되는 비용과 리소스를 최소화하고 지금 부족한 것에만 투자해야 한다.

- p156


목표가 있다면 말하지 말고 행동으로 보여주는 것이 낫다. 입에서 나오는 순간 내가 뱉은 말들이 창이 되어 다시 나에게 돌아온다.

- p195


내 감정이 사업에 영향을 미친다면 감정이 곧 리스크 요인이다. 돈을 벌려면 내 감정과 무관하게 사업을 진행해야 한다. 사업체라는 시스템과 나라는 생물학적 시스템이 서로 충돌하지 않아야 한다. 개인적인 감정이 성패에 영향을 미친다면 언제든 무너질 수 있다.

- p201


참고 도서: 킵고잉

이미지 출처: Unsplash

매거진의 이전글 자주 행동하고, 실행해야 하는 이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