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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전다영 Feb 07. 2021

디자이너의 SNS 활용법

디자인 정보를 자동으로 얻을 수 있는 마법

이 글은 제가 디자인 관련 정보들을 얻기 위해 현재 실제로 활용 중인 방법과 사례들로 구성되어있습니다. 모든 디자이너분들에게 정답인 방법은 아닐 수 있으니, 참고용으로 봐주시길 바랍니다.







1. SNS 활용의 장단점



(1) 장점

따로 하나하나 찾는 것보다 시간이 덜 소비된다.

최신 정보 캐치가 빠르다. 특히, 취준생이라면 원하는 기업의 채용 페이지를 팔로우하면 취업사이트보다 더 빨리 공고를 확인할 수 있다.

실력 좋은 디자이너분들의 지속적인 정보공유로 질 좋은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알고리즘의 힘으로 노력하지 않더라도 자동으로 정보들이 추천된다.


(2) 단점

알고리즘으로 편향된 정보 습득의 우려가 있다.

정보의 출처를 명확하게 확인할 필요가 있다.

과도한 정보 유입으로 내가 필요한 정보를 '선택하고 판단'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2. 사용하고 있는 SNS의 종류와 용도



(1) Facebook_페이스북

페이스북은 원하는 분야와 특성을 가진 그룹 페이지를 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그룹 페이지에는 정말 실력 좋은 디자이너분들이 자신의 이야기나 좋은 정보를 공유하기 때문에 질 좋은 정보를 빠르게 습득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만약 기업 채용 정보를 얻고 싶다면, 해당 기업의 채용 페이지를 팔로우하면 빠르게 채용 공고 파악이 가능합니다. 특히 페이스북의 알고리즘은 알아서 제가 관심 있는 분야의 정보를 제공해준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선별 기준 : 

저는 최소 1주일 게시물 업로드 수 3개 이상이며, 팔로워 수가 500명 이상인 기준으로 결정하는 편입니다. 관리가 잘되고 있는 페이지들의 최소 조건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팔로워 수가 많은 페이지만 선택하는 것도 방법이지만, 팔로워가 500명으로 시작해 몇 천명 이상이 팔로우하는 페이지로 성장하는 걸 보는 것도 분 좋은 경험입니다.

 

실제 팔로우 중인 페이스북 페이지들

1. 힙한 서비스들의 비밀
2. 생활코딩
3. 지금 써보러 갑니다
4. 인간을 위한 디자인 / Design for the realworld
5. TypeTypeType
6. Players- 기획자, 마케터, 디자이너, 개발자 모임






(2)  KakaoTalk_카카오톡 오픈 채팅방

단언컨대 디자인 고수 분들의 집합소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에서 찾기 어려운 실무 정보를 얻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모르는 내용도 질문할 수 있는 멘토링 성향도 가지고 있어서 초보 혹은 예비 디자이너분들에게도 유용합니다. 또한, 다양한 경험을 가진 디자이너 분들이 많기 때문에 편협한 사고를 줄이고 생각의 확장에 도움이 되는 커뮤니티라고 생각합니다. 고수분들이 나누는 이야기를 보고만 있어도 큰 지식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채팅방 멤버들끼리 자발적인 터디, 기타 모임 등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모습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선별 기준 :

채팅방 인원이 500명 이상인 커뮤니티를 선호합니다. 오픈 채팅방은 사람이 많을수록 더 많은 지식이 오고 가기 때문에 그만큼 효과가 커진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다만, 채팅방에 들어가 1~2주 정도 채팅방의 내용들을 살펴보고 과도한 친목이나 디자인과 관련이 없는 이슈가 너무 많이 이야기되는 채팅방은 제외하는 편입니다.


실제로 참여하고 있는 오픈 채팅방

1. UI/UX 디자인 스터디 (1500명_2021.02.07 기준)
2. THIS. (726명_2021.02.07 기준)






(3) Instagram_인스타그램

주로 비주얼 레퍼런스를 찾기 위해 활용합니다. 인스타그램은 이미지를 메인으로 하는 피드 형식이기 때문에 디자이너들의 다양한 '비주얼' 디자인 결과물을 보기 유용다고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드리블, 핀터레스트, 비핸스에 작업물을 올리는 디자이너들 대부분이 인스타그램을 겸용하기 때문에 이들을 팔로우하여 매일 제가 선별한 디자이너 결과물을 최신 업데이트해 볼 수 있는 저장소 같은 용도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선별 기준 :

드리블, 핀터레스트, 비핸스 등에 올라온 게시물들 중, 마음에 드는 디자이너의 인스타그램을 팔로우하거나, 평소 관심 있던 디자인 회사의 계정을 팔로우합니다.


실제 팔로우 중인 인스타그램 계정들
1. @grillitype
2. @colours.cafe
3. @ui.sia
4. @aigaeyeondesign
5. @collectgraphics









3. SNS 외에 추천하는 방법



(1) YouTube_유튜브

주로 디자인 툴 공부나 디자인 원리 및 트렌드를 다루는 영상을 자주 찾아봅니다. 특히 아직 국내에서는 조금 생소한 툴(Tool)들을 공부해야 할 때 유용합니다. 이미 해당 툴을 능숙하게 사용하는 해외 디자이너들이 사용하는 방법을 자세히 올려놓기 때문입니다. 그 외에도 다양한 디자인 이슈들을 살펴볼 수 있고, 알고리즘으로 비슷한 정보들이 자동으로 추천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구독 중인 유튜브 채널

1. Madia Designer (구독자 16.8만 명_2021.02.07 기준)
2. 미래채널 MyF (구독자 7.54만 명_2021.02.07 기준)
3. 디자인 소리 (구독자 2.94만 명_2021.02.07 기준)
4. JohnKOBA Design (구독자 21만 명_2021.02.07 기준)






(2) 회사 블로그

요즘 많은 회사들이 자사의 프로젝트나 스터디한 내용들을 블로그에 글로 업로드합니다덕분에 많은 디자이너들이 해당 회사의 업무 방향과 실무 정보들을 빠르게 습득할 수 있습니다. 간혹 채용 공고도 올리기 때문에 관심 있는 회사 블로그는 미리 체크해두면 활용도가 높습니다. 만약 해외 유명 글로벌 기업들의 디자이너 블로그에 대해 관심이 있다면, 아래의 Jiyoon님의 브런치 글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다양한 해외 기업 디자이너들의 글을 읽을 수 있는 블로그들을 잘 정리해주셨습니다.

자주 찾아보는 국내 회사 블로그

1. pxd
2. RightBrain
3. Kakao Tech
4. Naver
5. SOCAR Tech Blog






(3) 무료 뉴스레터

자동으로 디자인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유료 뉴스레터도 있지만 좋은 무료 뉴스레터도 많기 때문에 처음엔 무료 뉴스레터로 시작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뉴스레터는 정기적으로 '선별된' 디자인 정보들을 제공해주기 때문에 따로 정보들을 큐레이팅 하기 어려운 사람들에게 유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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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캐릿 트렌드 레터
2. WeeklyD
3. 일분톡
4. 디독
5. 지금 써보러 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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