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D diary Apr 10. 2023

공감의 힘.

Note 4

공감


[국어대사전] — 남의 감정, 의견, 주장 따위에 대하여 자기도 그렇다고 느낌. 또는 그렇게 느끼는 기분. (타인의 상황과 기분을 느낄 수 있는 능력)


(3/15/2023)

나에 대해 많이 생각해 보는 요즘이다 보니, 내가 (비교적) 남들보다 잘하고 좋아하는 것, 내가 못하고 싫어하는 것, 등을 생각해 본다. 내가 남들보다 잘하고 좋아하는 것 중의 하나는 인내심이 강하고 타인의 말을 경청하는 것이다. 곰곰이 생각해 보니 나는 말을 하는 쪽보다는 주로 듣는 쪽이었다. 가끔 말을 재미있고 유쾌하게 하는 사람들을 볼 때면 저것도 정말 재능이다, 부럽다! 싶은 적이 있었는데, 나의 재능은 ‘경청하는 것'이란 생각이 든다. 내가 듣는 걸 좋아하는 이유는 나 스스로가 타인으로부터 공감받는 그 순간과 경험이 좋았기 때문이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든다. 요즘 더 부쩍 누군가 나의 감정과 생각을 공감해 준다는 사실만으로도 큰 위안을 얻을 때가 많다. 나에게 공감은 (생각일치, 수용, 한뜻 정도의 의미를 넘어) 따뜻한 무언의 위로인 것 같다.


내가 좋은 것을 상대방에게도 해주고 싶은 마음이 세상의 온도를 올려주지 않을까 싶다. 내가 누군가로부터 받은 공감, 위로, 응원, 경청등이 나에게 크고 작은 힘이 된 순간의 힘을 믿기 때문에, 이 좋은 것들을 내가 좋아하고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해주고 싶은 마음. 그 마음이 가장 진솔한 공감 방식이자 위로일 것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그래 다시 한번 더 해보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