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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꽃마리쌤 Aug 02. 2022

나 브랜딩 6_브랜딩 컬러. 나만의 컬러 찾는 방법



컬러 디자인 나만의 고유성_브랜딩 컬러 찾는 방법! 



[컬러는 말과 같다]

우리는 컬러를 통해 많은 것을 느끼고, 컬러만으로 상품을 구매해 본 경험이 있을 것이다. 색은 말과 같아서 나의 감정과 생각을 표현하는 도구로도 사용한다. 미술심리상담사를 취득할 때도 컬러에는 많은 감정들이 숨어 있다. 어떤 컬러를 좋아하고 쓰느냐에 따라 심리상태를 알 수 있기도 하니, 컬러만으로 많은 이야기를 담을 수 있다.


나는 한때는 우울감이 오래 지속되었을 때는 사람들이 심각하리만치 우려 섞인 말투로 블랙 좀 그만 입으라는 이야기를 자주 들었다. 머리끝부터 발끝까지 속옷마저도 블랙이었다. 당시에는 전혀 의식하지 못했고, 신경 쓰지 않고 블랙만을 고집했다. 우울증을 빠져나왔을 때야 스스로를 자각할 수 있었다. 이렇듯 우리는 컬러로 많은 감정을 표현하며 살아가고 있다.



[브랜딩 컬러]

자신의 브랜딩이 중요해지는 시대이니만큼 어떤 컬러를 나만의 컬러로 쓸 거인지 고민해 보아야 한다. 자신을 브랜딩 하는데 필요한 컬러를 찾고, 비즈니스까지 연결하면 좋다. 다양성이 중요해지는 시대에 걸맞게 나만의 컬러, 색색의 어지러운 컬러들 속에 자신을 어떤 컬러로 표현을 할 것인지 고민해 보아야 한다.



[나의 퍼스널 컬러는?]


나는 어떤 컬러를 브랜딩 컬러로 사용한 것인가를 놓고 고민을 계속해왔다. 열정적인 빨간색으로 하자니, 너무 강렬하고, 노란색은 가벼워 보였으며, 파랑이나 보라색은 차가운 느낌이 들었다. 그래서 결정한 컬러는 '주황색'이었다. 따뜻한 느낌 안에 위로, 열정, 실행이라는 키워드를 접목할 수 있었다. 그래서 인스타 피드 컬러는 따뜻한 느낌의 오렌지색으로 피드를 올리고 있었다. 물론 명함 디자인도 오렌지 컬러로 다시 작업을 했다. 그리고 퍼스널 컬러로 까무잡잡한 내 피부에 잘 어울리는 컬러였다.


블랙을 아직도 버리지 못하고 즐겨 입는 나로서는 포인트 컬러(주황색)를 지속적으로 사용하다 보면 나를 기억하는 컬러로 자리 잡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 컬러가 상징하는 의미가 다르므로, 자신에게 어울리는 컬러를 골라보고 브랜딩 해보길 바란다.







[컬러 심리학]




[빨강]

빨강은 열정적이고 현대적, 에너지, 체력, 따뜻함 브랜드와 어울린다. 신체 반응을 가장 많이 일으키는 색, 먹는 제품을 다루는 업종에 사용하면 좋다.

빨간색은 마케팅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색상 중 하나이다. 다른 색상과는 달리 눈에 띄며 관심을 잘 끌 수 있다.

빨간색은 식욕을 자극하고 충동구매를 조장하는 데 사용된다.



[분홍]

분홍색은 매력과 예의를 상징한다.

마케팅에서 소비자는 분홍색을 아이들, 소녀적인 것 또는 낭만주의와 관련시킨다.

뷰티, 미용, 여성스러움, 양육, 돌봄, 따뜻한 사랑 등의 브랜드에 즐겨 사용. 명랑한 감정을 불러일으키고자 하는 브랜드에도 잘 어울림






[노랑]

긍정적인 느낌, 자신감, 낙천적, 자신감, 밝은 햇빛의 느낌을 가지고 있기에 피트니스 산업같이 육체 활동과 관련한 업종

마케팅에서는 낙천주의와 청소년을 대표하는 색이다.

노란색은 명확함을 나타내며, 종종 선반의 특정 제품에 주의를 환기시키는 데에 사용된다.

노란색은 창조성을 묘사한다.






[주황]

마케팅에서는 열정적인 쇼핑과 관련이 있으며 감정과 따뜻함을 반영한다.

그러나 강렬한 오렌지색 톤이 사용되면 외부에서의 침략과 연관될 수 있다.

그러므로 주황색 계열의 색은 지나치지 않고 부드럽고 친절하며 편안해야 한다.

구매를 장려하는 색이기 때문에 광고 업계에서 선호받는다.





[초록]

초록색은 성장 및 재생의 색이다.

건강, 자연, 상쾌함 및 평화와 관련이 깊다.

문제 해결을 도와주는 색이며, 자유, 치유 및 평온함을 장려한다.

안정감, 평화, 건강, 자연 성장을 뜻한다. 교육 브랜드 널리 사용. 웰빙, 친환경, 공정을 상징하는 색으로 널리 사용. 긴장을 푸는 데 도움이 되는 색이다. 우울증 환자에게도 유용하다.





[파랑]

차가운 느낌. 명료성, 차갑고, 무심, 냉담한 이성적이고 미래지향적인 브랜드와 잘 어울림. 금융 분야.

파란색은 가장 널리 사용되는 색상으로 생산성을 높이고 방해가 되지 않기 때문에 사무실과 비즈니스에서 각광받는다.

브랜드에 대한 자신감과 신뢰감을 나타내는 색이다.






[보라]

마케팅에서 미용 또는 노화 방지 제품을 위해 보라색을 자주 활용한다.

차분한 이미지의 색이다.

많은 브랜드에서도 창의력, 상상력 및 지혜를 표현하기 위해 이 색을 사용한다.

왕족, 권력, 신비로움, 고귀한, 예술성, 희소성을 상징. 럭셔리 제품. 고급화 전략 쓸 때 즐겨 사용.



[당신의 브랜드 컬러에 대해 생각해 보자]

-당신의 브랜드는 고객에게 어떤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나요?

-당신의 브랜드가 주는 이미지는 어떤가요?

-고객에게 당신의 브랜드가 어떻게 기억되길 바라나요?






[컬러 황금 비율]

보통 전문가들은 각자의 주제 색을 정하고, 그에 맞는 바탕색, 보조색을 정해서 그 비율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면 시각적으로 좋다고 말한다. 각자의 브랜드 컬러를 정했다면, 황금비율을 잘 활용하고, 그 컬러를 지속적으로 반복적으로 고객의 기억 속에 심어야 한다.




60% : 바탕색 : 흰색

30% : 파랑 : 보조색

10% : 오렌지 : 주제 색




당신만의 고유의 컬러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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