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모래의 여자 Oct 31. 2021

한 권을 읽어도 제대로 읽자

#3-1 트렌드 코리아 2022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소비자학과 김난도 교수의 트렌드 코리아 2022를 읽고 있다. 한때 "아프면 환자지 그게 청춘이냐?"라는 유행어의 기원이 된 '아프니까 청춘이다.'의 저자이기도 하다.


김난도 교수의 트렌드 코리아 시리즈는 16년째 이어오고 있다. 책은 매해 10월 초쯤 발간하는 데, 앞으로 불어닥칠 트렌드나 유행 기조 등을 여러 전문가들과 함께 대략 10가지를 선정하고 전문적인 빅 데이터와 여러 근거 자료 등을 바탕으로 독자들이 알기 쉽게 전달한다. 역시 소비자 학과의 교수답게 책의 신뢰도는 상당하다.


올해 김난도 교수가 바라본 내년의 트렌드 역시 코로나19와 관련 깊었다. 2020년 즈음에 시작된 것이 이젠 인류와 함께 가야 한다는 것이 우울하지만 그래도 높아지는 백신 접종률과 빨라지는 치료제 개발 속도, 그리고 단계적 거리두기 완화에 대한 각종 언론의 보도들을 보면서 위안을 얻는다.


아직 초입부를 읽고 있는터라 뭐라 정리하기는 힘들다. 조금 더 읽은 뒤에 내용을 정리하려 하지만 조금 읽었는데도 김난도 교수 외 전문가들의 시선은 진지하고 내용은 풍부하다. 충분히 읽을만한 가치가 있다.


가장 인상 깊었던 문장, 나를 죽이지 못하는 것은, 나를 더 강하게 한다.


니체가 했던 명언을 인용한 문장이 가장 기억에 남는다.

나 역시 이렇게 성장하고 코로나19 시즌 속의 인류에게 꼭 필요한 말이지 싶다.







작가의 이전글 지나간 올림픽과 출근길 라디오 그리고 박장순 선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