융자 사전 승인(Pre-Approval Letter)
융자 사전 승인(Pre-approval letter)이란?
융자 사전 승인(Pre-approval letter)은 모기지 렌더가 바로워(Borrower)의 소득, 신용점수, 고용 상태를 확인하고, 가능한 융자 금액을 보여주는 문서다.
주택 구입, 리얼터 고용이 먼저일까? 사전 융자 승인이 먼저일까?
리얼터 고용보다 사전 융자 승인(Pre-approval letter)을 먼저 받는 것이 좋다. 사전 융자 승인이 있으면 리얼터를 고용할 때 유리하고, 불필요한 과정을 생략해 많은 시간을 절약할 수 있기 때문이다.
참고로, 리얼터를 먼저 고용하더라도, 리얼터가 고객에게 사전 융자 승인(Pre-approval letter)을 요구할 것이다.
융자 사전 승인(Pre-approval letter) 혜택은?
융자 사전 승인(Pre-approval letter)은 복잡한 주택 구매 과정에서 많은 시간과 노력을 절약할 수 있는 최고의 수단이다.
리얼터 고용하는데 시간 절약
홈바이어는 리얼터 비용을 지불하지 않는다. 즉, 리얼터 서비스를 무료로 받는 것이다. 비용 부담이 없으니 이왕이면 실력있고, 일처리를 잘 해줄 수 있는 리얼터를 고용해야 한다.
융자 사전 승인(Pre-approval letter)이 있으면 원하는 리얼터 고용도 쉽다. 리얼터도 준비된 바이어(Buyer)와 일하길 원하기 때문이다.
오퍼 넣을 때 유리한 조건
원하는 집에 오퍼를 넣을 때 융자 사전 승인(Pre-approval letter)도 추가하면 유리하다. 오퍼를 수락하는 셀러는 모기지 융자가 불확실한 바이어보다 모기지 확실한 바이어를 선호하기 때문이다.
정리하면
미국에서 주택 구입은 매우 복잡한 과정이다. 더군다나 첫 주택을 구입하는 것이면 큰 부담을 느낄 수 있다.
하지만 기본적인 내용을 알고, 믿을 수 있는 전문가(예: 리얼터, 모기지 브로커 등)의 도움을 받으면 스트레스 덜 받고, 좀 더 확신있게 원하는 집을 구입할 수 있다.
모기지 관련 글들
미국 주택 구입 절차(Home buying process) 완벽 정리
미국 첫 주택 구입 – 시작은 융자 사전 승인(Pre-Approval Letter)부터
주택 구매 계약의 핵심 조건부 구입 조항(Contingency)이란?
미국 모기지 LE(Loan Estimate) 완벽 설명
미국 모기지 기초 – 모기지 종류(Types of Mortgages)는?
미국 모기지 – 컨벤셔널 모기지(Conventional Mortgages)
낮은 신용 점수(Credit Score)에 유리한 FHA 론
VA 론(미국 정부 보증 모기지 론중에 가장 혜택이 큰 모기지 론)
변동 이자율 모기지(Adjustable-Rate Mortgages)가 좋은 이유
미국 생애 첫 주택 구매 – 홈레디 모기지(HomeReady Mortgage)
미국 첫 주택 구매 – 홈파서블 모기지(Home Possible Mortg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