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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지혜샘 Jan 31. 2022

세계 최고의 광고 맨의 <아이디어 정리 5단계>

(손에 잡히는 아이디어, 제임스 웹 영)(요약본pdf)


호기심 많은 인간인지라 '아이디어' 생산에 관심이 많다. 여러 배움을 통해 지식의 창출이 '몰입'과 ''무의식적'과정의 도움을 받는 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경험상 하나의 주제에 몰두할 때 결국 그 주제가 어떤 방식으로든 새 아이디어를 가져다 준다는 걸 인지하고 있었고, '몰입' 이론이나 '아이디어'관련 책들을 보며 '창조적 아이디어 산출' 원리에 점차 눈 뜨게 된 것이다.



 이 원리를 이해하면  삶의 최고의 무기를 지니게 된다. 일상의 단순한 문제, 예를 들면 '잡동사니 정리 아이디어'에서 부터 크게는 존재론적 문제 예를 들어  '신'이 나 '자아'등에 관한 의문이 풀리는 경험 등도 이 원리에 입각하여 누릴 수 있게 된다.



아이디어에 관한 이런 저런 책들을 찾아 읽다  짧지만 꽤 괜찮은 내용의 책을 보게 되었다. 바로 <손에 잡히는 아이디어, 제임스 웹 영, 2005>이다. 세계 최고의 광고인이라 인정받는 저자가 어떻게 아이디어를 생산하는 지  엿볼 수 있는 책이다. 단, 70페이지도 되지 않는 짧은 내용인 만큼  현실 사례 보다는 압축된 설명, 추상적 내용이 가득하여, 경험과 연결지어 능동적으로 읽어야만 겨우 '아하'하며 이해하게 된다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이 책을 읽지 않고도 읽는 것 만큼의 효과를 누릴 수 있는 요약본을 만들어 보았다.








손에 잡히는 IDEA (제임스 웹 영) 요약



1장:이 이야기는 어떻게 시작 됐는가?


광고 대행사 간부인 저자는 어느날 한 잡지사 광고 담당인으로 부터 '잡지의 지면 판매가 아닌 아이디어 판매'에 관한 이야기를 듣는다. '아이디어 판매'를 통해서 성공한 '아메리칸 위클리' 잡지의 예에서 착안한 것이다. 저자는 이 후 "아이디어 생산 공식과 기법에 대한 숙고를 시작한다.



2장: 경험을 다루는 공식



저자의 첫 번 째 질문은 "아이디어는 무의식 속에서 오랜 시간 구축된 과정의 마지막 결과 이지 않을까?"였다.  그리고 결론을 내린다. "아이디어 생산은 포드의 자동차 생산 과정과 같은 명확한 과정이다. 즉, 아이디어 생산 또한 조립라인을 운영하고 이 생산 과정에서 우리의 생각은 작동 기법에 따라 학습되고 조절 될 수 있다. 그리고 이것의 효율적인 사용은 모든 도구의 효과적 사용과 마찬가지로 기법적인 숙련의 문제이다."  즉 아이디어를 내는 공식이 있고 그 공식만 숙지한다면 마치 자동차 공장에서 차를 생산하는 것 처럼 누구나 원하는 아이디어를 창출 할 수  있다는 얘기다.



3장:  파레토 이론


이탈리아의 사회학자 파레토는 <정신과 사회>라는 책을 통해 인간의 유형을 두 가지로 나누었다. (불어로) '스페퀼라퇴르'와 '랑띠에'이다. 스페퀼라퇴르는 위험을 좋아하며 새 결합에 대한 가능성에 몰두하는 사람이다. 랑띠에는 상상력 없고 보수적인 사람을 일컫는데 파레토에 의하면 랑띠에는 스페퀼라퇴르의 조작을 받는 성격을 가진다.(아이디어 창조할 가능성이 있는 사람은 오직 스페퀼라테르다.)



4장: 이성을 훈련하기



“어떤 기법을 학습할 때 배워야 할 중요한 것은 첫째가 원칙이고 둘째가 방법이다. 아이디어 창조 기법에도 이것은 적용 된다.31p”



‘원칙과 방법'이지 '지식' 그 자체에서 아이디어가 이루어 지는 것은 아니다. 광고유형의 명칭, 도안 가격, 문법, 수사법 등의 지식을 알고 있다 하더라도 광고의 원칙과 핵심 방법에 대한 이해가 없으면 여전히 광고인이 되지 못한다. 중요한 것은 아이디어 산출 원칙을 이해하고 이성을 아이디어가 산출되는 방식으로 훈련시키는 것이다.



5장: 아이디어 창출 원칙-기존의 요소를 결합 시키기



아이디어 창조의 두가지 기본 원칙은 '첫째, 아이디어는 기존 요소의 새 결합이며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다' 이며 둘째 '기존요소를 새롭게 결합 시킬 수 있는 역량은 관계 이해 능력에 좌우 된다'이다. 정신과 의사들이 '말에 관한 상징성'을 연구했는데 그 결과 '관계성을 빨리 파악해 내는 사람들은 상징적인 말들을 사용함으로써 몇 가지 좋은 아이디어를 떠올린다'는 사실을 알아 내었다. 한 학자는 이 연구 결과를 정치 선전에 이용하여 말의 상징성이 (유권자의) 감정을 움직인다는 것을 증명했다. 광고의 헤드라인 글자 하나를 바꿨을 때 50퍼센트 이상의 결과 차이를 일으키는 것도 이런 맥락이다.



6~9장: 아이디어 창출 방법론 -  사고 기법 5단계


아이디어 창출 사고 기법의 5단계는 다음과 같다. (전 단계가 완성되기 전에는 다음 단계로 넘어 갈 수 없다.)


1)현실에서 아이디어의 자료가 되는 사실 수집(재료 수집)


2)사실을 다양한 관점에서 바라 보기(자료 검토, 재료 씹기)


3)의식적 노력을 내려 놓고 완전히 문제를 잊기(무의식적 자료 통합, 배양)(소화액 스스로 소화하는 단계)


4)갑작스럽게 아이디어가 떠오르는 단계


5)아이디어를 실제 이용할 수 있는 형태로 다듬고 공개하는 단계



       


        손에 잡히는 IDEA저자제임스 웹 영출판푸른솔발매2005.07.26.




책 요약은 여기 까지이다. 개인적으로 아이디어 창출 원리와 방법에 관심있는 사람은 다음 세 권의 책을 읽어 보길  추천한다. 1. 황농문 <몰입> 2. 임웅 <새롭지 않은 새로움에게 새로움의 길을 묻다> 3. 윤홍식 <내 안의 창조성을 깨우는 몰입>




       


        몰입 1저자황농문출판알에이치코리아발매2007.12.10.




       


        새롭지 않은 새로움에게 새로움의 길을 묻다저자임웅출판학지사발매2014.05.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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