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HANDAL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기뮨 Dec 17. 2021

"독서, 글쓰기, 운동" 쌉가능 한 이유

나처럼 당신도 변할 수 있다!

2021년을 돌아보며

어느덧 올해도 며칠 남지 않았다. 2021년은 나에게 있어서 많은 변화가 있었던 한 해였다. 경단녀에서 직장인으로 바뀌면서 일에 적응하느냐고 정신없이 바쁜 시간을 보냈다. 그러나 이렇게 바쁜 중에도 "한달독서"와 "한달쓰기"를 놓지 않았다는 점, 다양한 책들을 읽기 위해서 노력하고, "운동"을 꾸준히 한 것이 2021년을 돌아보며 가장 뿌듯한 점이라고 할 수 있다. 2020년 5기를 시작으로 2021년 17기까지 2년 동안 한달어스 방장으로 활동을 하면서 배운 점들이 셀 수 없이 많기에 이 글을 쓰지 않을 수 없다.




경단녀에서 직장인으로 살아보니

사회와 단절된 채 살다가 회사 생활을 하면서 느낀 점은 정말이지 책이 주는 영향력이 생각보다 크다는 것이었다. 단순히 책을 읽고 안 읽고의 문제가 아닌 책을 통해서 사람들과 소통하는 법, 아이디어를 얻는 법, 위기가 왔을 때 시야를 넓히고 통찰력을 얻는 법, 모르는 문제가 나왔을 때 대처하는 법, 새로운 사람들과의 물꼬를 트는 법등 많은 부분들을 책을 통해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직장 생활을 하면서 더욱더 절실히 느끼게 되었다. 또한 단순히 내가 아는 것과 그것을 상대방이나 고객에게 전달하는 커뮤니케이션 능력은 동일하지 않다는 것을 체감하며 더욱더 책에 진심일 수밖에 없고, 앞으로 나는 어떤 책을 읽고 어떤 부분의 글을 써야 하는지가 요즘의 관심사다. 책을 읽으면 읽을수록 배워야 할 것들이 너무 많이 보이고, 그 자리에 그대로 머물러 있거나 멈추어 있는 게 아니라 발전하고 성장하고 싶은 욕구가 생긴다. 만약 책을 읽지 않고 글을 쓰지 않았다면 그냥 현실에 안주한 채 투덜거리며 살아갔을 것 같다.



계속해서 유지할 수 있는 힘

빡빡한 스케줄 속에서도 책을 읽고, 나름의 글을 쓰고, 운동을 유지할 수 있었던 이유는 함께하는 한달어스 동료들과 팀원들이 있기 때문이다. 만약 나를 아무도 모른다거나, 혼자 사는 세상이었다면 지금의 루틴을 결코 유지할 수 없었을 것이다. 늘 카톡방에서 서로가 어떤 책을 읽고 무엇을 느꼈는지 보고있고 도전과 자극을 받는다. 또한 내가 운동하고 인증하는 것을 누군가는 지켜보고 있다는 것을 알기에 열심히 하지 않을 수 없다. (물론 이런 외부적인 요소들로만 하게 되는 것은 결코 아니지만 절대 무시할 수 없는 요건임은 분명하다. 나의 의지를 너무 믿기보다는 이런 환경설정들이 확실히 효과가 있음을 느낀다) 인증의 힘, 매일매일 기록의 힘이 어마어마하다는 것을 2년 동안 나는 직접 체험했다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다.



2022년을 앞두고

새해를 앞두고 많은 사람들이 '올해까지는 열심히 놀고 새해부터!' 라고 결심하지만 그 결심은 또 금방 음력 설날로 연기되곤 한다. 1월, 1일이 주는 리프레시되는 효과도 당연히 누려야 하지만 내가 강조하고 싶은 것은 목표를 매일 할 수 있는 허들의 높이로 설정하라는 것이다. 목표를 너무 이상적으로 높고 힘들게 설정해놓고 지키지 못하면 스스로를 비난하고, 질책하는 것을 언제까지 반복할텐가! 일단은 낮은 허들을 넘어보고, 익숙해지면 그때 가서 목표를 높여도 전혀 늦지 않다. 절대 남과의 높이를 비교할 이유도 없고, 지금 높이가 낮다고 해서 뒤처진 것도 아니다. 부스터를 달고 꾸준히 하다 보면 내가 원하는 그 지점에 생각보다 빨리 도달해 있다는 것을 스스로 느낄 수 있는 날이 반드시 오리라고 장담한다.


루틴이 생기면 좋은 점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나는 독서, 글쓰기, 운동과 전혀 무관한 삶을 살았고, 그런 사람들을 부러워만 했었다. 그러나 대단한 능력이 아닌 그냥 일단 시작하고, 꾸준히만 한다면 누구나 가능하다. 또한 이것이 나의 루틴으로 자리 잡히면 상상할 수 없을 만큼의 내적인 힘이 길러진다는 것을 꼭 말씀드리고 싶다. 그 누구도 예외 없이 말이다. 하루아침에 갑자기 저절로 되는 것은 없다. 그러나 매일 조금씩 꾸준히 몇 년을 하다 보니 완전히 다른 삶을 살고 있는 나를 발견할 수 있다. 평범하디 평범한 나도 해냈기에 보통의 사람이라면 누구나 가능하다는 것을 자신 있게 말씀드릴 수 있으므로 이 글을 보시고 조금이라도 마음이 흔들렸다면 주저 없이 신청하시라고 말씀드리고 싶다. 당신도 할 수 있으므로! 당신이 변화될 수 있는 2022년이 코앞에 다가와 있으므로!! 전혀 주저할 이유가 없다. 



[ 1차 얼리버드 마감 ] 12월 23일(목)

-단톡방 초대 : 1월 6일(목)

-입학식 : 1월 10일(월)

-진행 기간 :1월 11일(화) ~ 2월 9일(수)

-졸업식 : 2월 10일(목)

[ 신청방법 ] www.handal.us @handalus



독서, 글쓰기, 운동을 한꺼번에 뿅 이룬 것은 아니다. 처음에는 독서로 시작해서 1년 후쯤 글쓰기를 시작했고, 또 1년이 지나서 운동을 시작해서 지금은 3가지를 모두 다 해도 부담스럽지 않은 지점에 이르게 되었다. 독서와 글쓰기와 운동이 주는 이로움은 생각하는 힘이 키워지고, 힘든 상황이나 환경이 올지라도 버틸 수 있는 내적이 힘이 길러진다는 것이다. 우리들에게 늘 좋은 날만 기다리고 있지는 않다. 때로는 버거운 상황이 올 수도 있고, 예기치 못한 일들을 만나기도 하는데 그때마다 방황하거나 포기하는 것이 아닌 나만의 방법으로 버티고 이겨내야 하는데 이때 엄청난 도움을 주는 것이 독서, 글쓰기, 운동이라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다. 단순하지만 아무나 하지 못하는 이 습관들을 내 것으로 만들려면 적절한 환경설정이 중요하고, 나를 그 속으로 던져보는 것도 좋다. 이것에 최적화되어있는 한달어스를 만난 것은 나에게 정말 큰 행운이고, 내가 이렇게 변화되었듯이 한달독서와 한달쓰기에 함께하는 팀원들 또한 내적인 힘들이 길러지기를 바라며 응원한다.




https://www.handal.us/product/reading

https://www.handal.us/product/writing


꼭 부추리더가 리딩하는 한달독서와 한달쓰기가 아니라도 다양한 프로그램이 있으므로 이왕이면 얼리버드 혜택까지 챙기며 미리미리 마음을 정하면 좋을 것 같다! 나는 또 2022년에는 어떤 루틴을 추가로 만들지 벌써부터 설렌다! 딱 기다려라 2022년!!!





@handal.us #한달어스 #커뮤니티 #독서모임 #자기계발서 #시간관리 #독서습관 #좋은글스타그램 #글쟁이 #글쓰기 #기록하기 #책추천 #책그램 #책덕후 #책모임 #책스타그램 #자아성장 #독서그램 #독서스타그램 #자기계발 #30일챌린지 #한달쓰기

매거진의 이전글 글을 쓴다고 인생이 달라지나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