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태리치 Feb 07. 2021

진정한 재능을 발견하는 법

<하버드 상위 1퍼센트의 비밀> 정주영


1년이 넘게 60여권의 책을 꾸준히 읽으면서 자기 계발서뿐만 아니라 인문, 경영, 심리 분야에서 공통적으로 눈에 들어오는 메시지가 있었다.


결국 사람의 인생은 그 사람의 생각에서 비롯되고, 그의 세계도 모두 생각에서 창조된다는 것.


생각이 튼튼하게 뿌리를 내리면 그에 맞는 행동을 하게 되고 거기에서 비롯된 행동이 그 사람의 인생을 완성해간다.

본질적으로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가 결국 인생을 결정한다는 것이 지난 시간 책을 읽으며 가장 크게 깨달은 점이다.


어떤 생각을 하고 사는지가 가장 중요하다.

성공한 사람들은 하나같이 '긍정적인 자기 확신'을 갖고 있다는 특징이 있었다.

주변에서 어떤 이야기를 하든 그 말에 휘둘리지 않고 스스로 옳다고, 된다고 믿는 일을 뚝심 있게 밀고 나가는 힘.


보통의 자신감이 아니면 할 수 없는 일이겠지만, 그들은 부정적인 신호들을 차단하고 스스로를 믿었기 때문에 끝까지 해낼 수 있었고 결국 성공을 이루어낼 수 있었다.


이처럼 생각의 힘, 다시 말해 자기 확신과 같은 믿음이 얼마나 중요한 지를 또 한 번 입증해 주는 책이 있다.

정주영 작가의 책 <하버드 상위 1퍼센트의 비밀>이라는 책이다.


책에서는 10억 분의 1의 성공을 만드는 '블랙 다이아몬드'의 힘에 대해 소개한다.


Black Diamond = Block(차단) x Deep(깊은 이해)



1. 부정적인 신호를 차단하고 긍정적인 신호를 받아들여라

어떤 생각에 대해 부정적인 신호가 개입된다는 것은 '자기 확신'이 흔들린다는 것을 의미한다.

내가 믿고 있는 사실에 아주 사소한 돌멩이라도 던져지면 균열을 일으켜 흔들거리고 위태롭게 만들 수 있다.


어떤 일이든 자기 확신이 없으면 끝까지 해내기 어렵다.

성공은 자기 확신을 가진 자가 끝까지 해내는 힘을 만났을 때 맛볼 수 있는 영광이다.


하버드 상위 1퍼센트의 비밀은 이 부정적인 신호를 '차단'하고 자기 확신을 가진 채 묵묵히 자기 할 일을 해서 성공한 사례들에 대해 이야기한다.

자기 확신뿐만 아니라 타인이 보내는 긍정적인 신호도 사람들의 재능을 발견하고 성공을 이루는 데 큰 힘이 되었다.

이 역시 누군가에게 '할 수 있다'는 믿음을 강하게 뿌리내리는 씨앗이 되기 때문이다.


사람은 스스로 믿는 대로 된다. 딱 스스로의 믿음만큼 한계를 짓고 그 안에서 원하는 바를 이룰 수 있다.



내면의 힘은 겉으로 드러나지 않는다

그러니 누가 뭐라고 하든 휘둘리지 않고 한계를 설정 짓지 않는 태도가 필요하다.


빙산의 일각처럼 눈에 드러난 재능을 판단할 수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드러나지 않은 거대한 잠재력을 감히 누가 판단하고 예측한단 말인가?

부정적인 신호는 무시하고 뭐든 될 수 있다는 긍정적인 자기 확신을 가지고 그렇게 만들어 가는 것에 집중하자.

당신이 믿는 딱 그만큼 이룰 수 있을 것이다.



2. 깊이 있게 매달려라


영국 상인 출신의 존 매캐덤은 10년간 '왜 말들은 도로를 달리다가 돌에 걸려 넘어지는 것일까? 왜 유지 보수 비용이 천문학적으로 들어가는 것일까?'에 대해 집요하게 연구한끝에 '돌의 한 면이라도 2.5센티미터가 넘는다면 도로 건설에 사용하기에는 부적절하다'라는 엄청난 발견을 해냈다.

이는 오늘날 아스팔트 도로를 까는 공법에도 적용되어 '매캐덤 공법'이라 불리는 아주 놀라운 혁명이다.


존 매캐덤이 학자나 전문가가 아님에도 한 분야에 오랜 시간 깊이 있는 탐구를 한 끝에 출신의 한계를 극복하고 위대한 발견을 한 사례이다.


<하버드 상위 1퍼센트의 비밀>에서는 하버드나 MIT 같은 최고의 대학을 다니는 학생들이 지식이나 정보를 받아들여 정리하는 것에 대해서는 인상적인 모습을 보여주지만 의외로 학문의 프레임을 벗어난 기초적인 질문 앞에 헤매고 있다는 충격적인 연구 결과를 보여준다.

학문이나 이론에 대한 학습은 잘하지만 현실 적용 능력은 떨어진다는 것이다.

결국 그들이 엘리트 과정을 밟으며 배운 내용은 실용적이지도 않을뿐더러 사회에 나왔을 때 쓸모를 찾기가 어렵다.


매캐덤이 도로 한복판에서 4만 킬로미터를 걷고 걸으며 끊임없이 생각하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한 결과, 결국 위대한 발견을 이뤄냈다는 사실은 우리에게 공부의 본질이 무엇인지, 문제 해결능력은 어떻게 길러내는 것인지에 대해 시사하는 점이 있다.


방대한 지식을 정리하는 수준에서 벗어나 본질적으로 탐구하고 매달리는 힘이 그 분야의 재능을 만들고 전문가를 키워낸다.

재능은 오랜 기간 한 분야에 깊이 있게 매달린 사람들에게서 발견할 수 있는 힘이다.




사람들은 사회로부터 평범하다는 신호를 받으며 스스로를 평범하게 만들며 살아가고 있다.


하지만 스스로가 가진 내면의 특별함과 힘은 어느 누구도 판단할 수 없다.

그 가능성을 포착해 집요하게 물고 늘어져 수면 위로 끌어올릴 것인지, 가능성을 보고도 그럴 리 없다고 의심하며 땅속 깊이 묻어놓고 평범하게 살아갈 것인지를 결정할 수 있을 뿐이다.


재능을 발견하기 위해서는 부정적인 시선을 차단하고 스스로를 믿고 굳건히 나아갈 수 있는 자기 확신이 필요하다.

그리고 한 분야를 진득하게 파헤칠 수 있는 집념이 필요하다.


블랙 다이아몬드처럼 부정적인 신호를 차단하고 깊이 몰입한다면 당신의 내면에 있는 다이아몬드가 빛을 발할 수 있을 것이다.


주변의 평가에 흔들리지 마라. 세상은 아무것도 모른다. 정답은 당신만이 가지고 있다.


하버드 상위 1퍼센트의 비밀

저자 정주영

출판 한국경제신문발매 2018.10.17.







매거진의 이전글 실패를 딛고 일어서는 3가지 방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