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차우림 이원종 Dec 26. 2019

봉급으로 돈대신 차茶를 주었다!? 강전차康砖茶

흑차 강전차, 차마고도의 진정한 주역

목록

강전의 기원 및 특징

강전차를 마시는 방법

강전차의 보관

생명의 차, 강전차



강전의 기원 및 특징


중국 쓰촨의 야안에서 1074년을 전후로 세상에 선을 보인 강전의 주요 소비지는 강딩康定과 라사拉萨였는데, 강전康砖의 강康도 여기에서 유래한 것입니다. 또한, 강전康砖의 전砖은 벽돌 모양의 차라는 뜻입니다. 


다만, 강전은 보이전차나 청전처럼 각이 진 형태는 아닙니다. 오히려 베개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크기는 17 x 9 x 6 센티미터, 중량은 오백 그램입니다. 


강전은 여린 순이 아니라 어느정도 성숙된 찻잎을 씁니다. 보기에 거칠 수도 있지만, 풍미나, 약리나, 기운은 여느 차 못지않습니다. 함께 들어 있는 차 줄기나 차 씨가 풍부한 맛과 영양을 더하여 줍니다. 그래서 강전은 생명의 차라는 별칭을 가지고 있습니다.



강전차를 마시는 방법


강전을 마시는 데는 네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끓여 마시는 법, 우려 마시는 법,
섞어 마시는 법, 약으로 마시는 법

끓여 마시는 법

끓여 마시는 법은 보통의 장족들이 좋아하는 음차법입니다. 주전자 혹은 솥의 크기에 맞추어 적당한 양의 강전을 넣고 그 열 배쯤 되는 물을 부어 끓입니다. 

시간은 10여 분 이상. 외지인들을 위해서 우려마실 경우라도, 장족인들은 우려 마신 찻잎을 또 다시 탕관에 넣고 끓이고는 합니다.


우려 마시는 법

우려 마시기 위해서는 머그컵 혹은 유리잔을 씁니다. 한 스푼 정도의 차를 넣고 끓는 물로 첫 잔을 세차한 후, 다음 잔부터 마시면 됩니다. 보온병 혹은 휴대용 표일배를 써도 됩니다. 

물론 반복해서 드실 수도 있습니다. 흑차 마니아의 경우엔 전용 찻주전자를 쓰거나 자사차호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섞어 마시는 법

섞어 마신다는 것은 차에 우유나 마유나, 양유를 섞거나 치즈 등을 넣는 것입니다. 밀크티 혹은 수유차가 그러한 종류입니다. 고소한 향이 날 뿐만 아니라 건강을 위해서도 이점이 많습니다. 견과류를 함께 넣는 것도 좋은 방식입니다. 


약으로 마시는 법

강전을 약용으로 마실 수가 있습니다. 이 역시 강전만을 끓이거나 우려 마시는 법이 있고, 다른 약재와 함께 사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강전만을 사용할 경우, 보통 차의 양을 늘려 진하게 내어 특정 증상에 사용합니다. 제 경험에 의하면 배 앓이나 감기에 좋습니다. 

감기 기운이 느껴지면 강전에 생강이나 계피, 산초를 함께 넣고 푹 끓여내 꿀을 한 스푼 넣고 마신다면 효험이 있습니다. 그 외 전문적인 치료와 처방이 필요한 부분은 의료 전문가의 영역으로 남겨 두겠습니다.



강전의 보관



강전은 보관과 저장도 쉽습니다. 곰팡이가 피거나 부패하지 않도록, 습한 곳을 피하면 됩니다. 직사광선에 노출하지 않되, 약간의 통풍이 되는 곳에 보관하면 끝입니다. 


한지에 싸거나, 원형 그대로의 대오리에 보관하는 것은 하나의 지혜입니다. 다만 강전 역시 냄새에 민감하니 주방이나 화장대를 피하는 것도 하나의 요령입니다.



생명의 차, 강전차


일찍이 봉급으로 지급되었던 차, 군사용 말과 바꾸어졌던 차, 천하의 차가 자유롭게 거래될 때조차도 거래가 금지 되었던 차, 국제무역을 열어 우의를 증진시킨 차, 국적조차 승화시킨 차, 그래서 모든 차 중에서 가장 무겁게 받아들여졌던 차. 강전. 


오늘도 이 강전 한 잔을 우려 여러분 앞에 내 놓습니다. 강전을 그저 과거의 ‘생명의 차’로 박물관에 보관할지, 환경오염과 질병으로 가득한 현시대에 여전히 ‘생명의 차’로 기능하게 할지는, 여러분 몫이 아닐런지요?

작가의 이전글 똥에서 금으로, 차茶의 루왁, 충시차 - 하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