빠르게 개념을 익혀봅니다.
팀원들에게 사용자 조사 설명하기 위해 Nielsen Norman Group 사이트를 찾아보았다.(나도 공부할 겸) 그중에서 When to Use Which User-Experience Research Methods라는 글을 보았다. 개념적으로 깔끔하게 정리가 되어있어 공부하기로 좋을 것 같았다. 본문 상단에 보면 아래와 같은 표가 나온다.
20가지의 사용자 조사 방법론을 관점(혹은 방향성?)을 기준으로 나눠둔 것이다. 그래서 글을 읽기 전에 각 방법론이 무엇인 지 읽어보면 더 좋을 것 같아 먼저 번역을 해보았다. (영어를 잘하는 게 아니고, 나 역시 공부할 겸 작성한 것이어서 원문을 함께 추가해두었다.) 그리고 짧은 개인 의견은 회색으로 표시하였다.
오역이 된 부분은 편하게 말씀해주시면 빠르게 수정하겠습니다 =)
Usability-Lab Studies
- 참가자가 연구실로(혹은 사무실) 직접 와서 리서처와 1:1로 진행합니다. 그리고 참가자에게는 제품이나 서비스 내에서 특정 기능 사용법이나 미션을 수행하기 위한 시나리오가 주어집니다.
participants are brought into a lab, one-on-one with a researcher, and given a set of scenarios that lead to tasks and usage of specific interest within a product or service.
- 제품 출시 전 일반인의 의견을 물을 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Ethnographic Field Studies
- 리서처가 자연스러운 환경에서 연구 참가자를 만나러 갑니다. 그 환경이라 함은, 제품이나 서비스에서의 문제를 접할 가능성이 가장 높은 곳을 뜻합니다.
Researchers meet with and study participants in their natural environment, where they would most likely encounter the product or service in question.
- 오프라인 매장이나 병원 등 실제 사용자가 상상 말고 실제로 하는 행동을 관찰하기 좋을 것 같습니다.
Participatory Design
- 참가자에게 디자인 요소나 창의적인 요소를 제공합니다. 이를 이용하여 그들이 생각하는 가장 이상적인 경험 안을 만듭니다. 이는 구체적으로 어떤 문제가 가장 중요하고 그 이유가 무엇인지 알려줍니다. (사용자에게 직접 디자인을 시킴으로써 그들이 원하는 바를 구체적으로 확인하고 이에 대한 이유를 듣는다. 정도로 의역할 수 있을 것 같네요.)
participants are given design elements or creative materials in order to construct their ideal experience in a concrete way that expresses what matters to them most and why.
- 더 솔직한 사용자의 의견을 듣기 좋을 것 같습니다. 같은 생각을 한다고 해도, 내가 한 말에 "네"라고 대답하는 것과 사용자가 의견을 주는 건 다를 수 있으니까요.
Focus Groups
- 3~12명의 참가자는 일련에 주제에 대해서 토론하고 제품을 사용해보면서(excercise), 구두와 서면으로 피드백을 전달합니다.
groups of 3–12 participants are lead through a discussion about a set of topics, giving verbal and written feedback through discussion and exercises.
- 가장 많이 하는 방식 중 하나라고 알고 있습니다. 가격과 시간 절약이 좋지만, 특정 몇 명에 의견에 나머지가 쉽게 동조할 수 있어, 객관적인 데이터 수집이 어렵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Interviews
- 리서처는 참가자와 1:1로 만나 주제에 심도 있는 토론을 하면서 참가자가 어떤 생각을 하는지 파악합니다. a researcher meets with participants one-on-one to discuss in depth what the participant thinks about the topic in question.
- 이것 역시 가장 많이 하는 방식 중 하나라고 알고 있습니다. 이땐, 인터뷰어의 능력이 중요하다고 알고 있습니다.
Eyetracking
- 시선을 추적하는 장치가 설치되어 참가자가 수행하는 미션, website나 application 혹은 물리적인 장치나 환경에서 어디를 보는지 정확하게 측정하는 방식입니다.
an eyetracking device is configured to precisely measure where participants look as they perform tasks or interact naturally with websites, applications, physical products, or environments.
- 기술적으로 뒷받침이 있어야 하는 방법입니다. 우리도 사용하려고 했는데 이슈가 있어 아직 도입하지 못하고 있죠. 물리적 한계로 관찰이 어려운 유저의 행동을 볼 수 있습니다.
Usability Benchmarking
- 정확하고 미리 결정된 수행 평가 방식을 통해 여려 참가자가 엄격하게 작성된 usability 연구를 수행합니다.
tightly scripted usability studies are performed with several participants, using precise and predetermined measures of performance.
- 미리 설계된 화면이나 환경을 사용자에게 주어주고, 그 반응을 봅니다. 앱, 패키지 등을 테스트할 때 사용했었습니다.
Moderated Remote Usability Studies
- 화면 공유나 원격제어와 같은 tool을 이용하여 usability test를 원격으로 수행합니다. (usability studies conducted remotely with the use of tools such as screen-sharing software and remote control capabilities.)
- 저희가 미 띵스와 진행한 인터뷰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해외 사용자들에게 원격으로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Unmoderated Remote Panel Studies
- 훈련된 참가자 패널들은 비디오 녹화하고, 데이터를 수집하는 소프트웨어를 자신의 디바이스에 설치합니다. 그리고 소리 내어 생각하면서 제품이나 website를 사용합니다. 녹화된 그들의 경험은 리서처나 회사로 재생 혹은 분석될 수 있게 바로 전송됩니다.
a panel of trained participants who have video recording and data collection software installed on their own personal devices uses a website or product while thinking aloud, having their experience recorded for immediate playback and analysis by the researcher or company.
- 이것도 미띵스 건과 같습니다. 제품을 사용하고 난 후기와 모습을 영상으로 촬영하여 저희가 직접 확인합니다. 텍스트의 한계를 보완해주지만, 확인하는데 너무 오래 걸리는 것 같기도 합니다.
Concept Testing
- 리서처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새로운 컨셉안 (가장 핵심 요소를 담은)을 공유합니다. 이를 통해 새로운 안이 target audience의 요구사항을 충족하는지 확인하기 위함입니다; 이 방식은 1:1 혹은 다수의 참가자와 면대면 혹은 온라인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a researcher shares an approximation of a product or service that captures the key essence (the value proposition) of a new concept or product in order to determine if it meets the needs of the target audience; it can be done one-on-one or with larger numbers of participants, and either in person or online.
- 스타트업에서 핫한 MVP를 검증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방식은 실제 인터뷰, 온라인 광고 등등 다양합니다.
Diary/Camera Studies
- 참가자는 diary 나 camera를 전달받아 제품이나 서비스 또는 target audience에게 핵심인 부분과 관련된 삶의 일부를 녹화하거나 설명합니다.(camera 등을 전달받아서 자신의 삶을 기록하는데, 모든 걸 기록하는 게 아니라 제품 혹은 핵심가치와 연관된 내용만) diary 연구는 전형적으로 종적이고 참가자가 쉽게 기록할 수 있는 데이터로 진행됩니다.
participants are given a mechanism (diary or camera) to record and describe aspects of their lives that are relevant to a product or service, or simply core to the target audience; diary studies are typically longitudinal and can only be done for data that is easily recorded by participants.
- Unmoderated Remote Panel Studies 보다 자유로운? 형태인 것 같습니다. 참가자(타깃)의 차이라고 생각됩니다.
Customer Feedback
- 열린 질문 / 폐쇄형 질문이 feedback 링크, 버튼, 설문지 혹은 이메일 형태로 사용자에게 전달됩니다. 이때 사용자는 스스로 (feedback을 주기로) 선택한 사람들입니다.
open-ended and/or close-ended information provided by a self-selected sample of users, often through a feedback link, button, form, or email.
- 우리가 해야 할 설문방식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앱 개선을 위해 실제 사용자의 의견을 받아야 합니다.
Desirability Studies
- 참가자에겐 다양한 시각적 디자인 대체제들이 제공됩니다. 그리고, 비공개 목록 중에 선택된 속성 세트와 각각의 대체제를 연관 짓습니다. 이런 연구는 양적/질적 모두 가능합니다. (한번 더 정리해보자면, 사용자에게 여러 디자인 안을 줬을 때 그들의 반응을 보고 대안에 대해 어떤 식으로 평가하는지 본다.)
participants are offered different visual-design alternatives and are expected to associate each alternative with a set of attributes selected from a closed list; these studies can be both qualitative and quantitative.
- 쉽게 A/B testing. 안을 주고, 선택하게끔 하는. 대신 디자인, 그리고 세트라는 변수가 차이라고 생각합니다.
Card Sorting
- 정량/정성적으로 진행될 수 있는 방법으로 사용자에게 각 요소들을 가지고 그룹을 만들고, 각 그룹별 범주를 만들게 합니다. 이 방법은 사용자가 어떻게 정보를 생각하는 지를 보여주어 site의 정보 구조를 새로 만들거나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a quantitative or qualitative method that asks users to organize items into groups and assign categories to each group. This method helps create or refine the information architecture of a site by exposing users’ mental models.
- 다양한 기능/데이터를 때려 박아 둔 설정이나 앱 전체의 IA 혹은 메인 기능을 재선정할 때 사용합니다.
Clickstream Analysis
- 사용자가 사용 중인 site나 application의 스크린, 페이지를 클릭하거나 보고 있는 것을 기록하고 분석하는 방법입니다. 올바르게 측정하기 위해서 site나 application에서 응용 프로그램이 올바르게 설치되고 수집을 활성화해야 합니다.
analyzing the record of screens or pages that users clicks on and sees, as they use a site or software product; it requires the site to be instrumented properly or the application to have telemetry data collection enabled.
- GA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A/B Testing
- (다변수 테스트", "라이브 테스트", 혹은 "버킷 테스트"라고도 합니다.) 사람들을 무작위로 나눠서 서로 다른 디자인을 할당합니다. 그리고 그들이 어떻게 반응하는지 확인하는 과학적인 행동 분석 방법론입니다. also known as “multivariate testing”, “live testing,” or “bucket testing” a method of scientifically testing different designs on a site by randomly assigning groups of users to interact with each of the different designs and measuring the effect of these assignments on user behavior.
- 마케팅, 앱 디자인, BM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 중인 방법론이죠.
Unmoderated UX Studies
- 정량/정성적으로 분석 가능하고 자동으로 진행되는 이 방법론은 특별한 리서치 툴을 이용하여 사용자의 행동과 (이를 위해선 참가자의 컴퓨터 혹은 브라우저에 소프트웨어 설치가 필요합니다) 태도를(내재된 설문조사를 통해) 수집합니다. 대개, 참가자들에게 site나 프로토타입 성공을 위해 사용 시나리오나 목적을 전달합니다.
a quantitative or qualitative and automated method that uses a specialized research tool to captures participant behaviors (through software installed on participant computers/browsers) and attitudes (through embedded survey questions), usually by giving participants goals or scenarios to accomplish with a site or prototype.
- 실제 배포 전 사용자를 대상으로 테스트하는 방식입니다. 베타 테스트 같은 느낌
True-Intent Studies
- 무작위로 사이트에 접속한 사람에게 그들의 목적이 뭔지, 의도가 무엇인지 물어본다. 그리고 그들의 행동을 측정하고, 사이트를 나가기 전 그들의 목표를 달성했는지 물어봅니다. (a method that asks random site visitors what their goal or intention is upon entering the site, measures their subsequent behavior, and asks whether they were successful in achieving their goal upon exiting the site.)
- 일부 사용자에게만 진행하여 부담이 덜 하고 실제 사용자이기 때문에 의미 있는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Intercept Surveys
- site나 application을 사용하는 동안 설문조사가 나옵니다.
a survey that is triggered during the use of a site or application.
Email Surveys
- 참가를 원하는 사람들에게 이메일로 설문조사를 보냅니다.
a survey in which participants are recruited from an email message.
이상입니다. 각 방법론에 대한 장/단점 및 특징은 차차 하나씩 추가할 예정입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