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플레인 Nov 18. 2019

취업 성공을 위한
퍼스널 브랜드 구축 전략 -2

내외부 분석의 방법부터 실제 적용까지

안녕하세요, 2016년 학부를 졸업한 뒤 유통 대기업에 입사 후 빠르게 퇴사하고, 브랜드 컨설팅 기업에서 3년간 일한 뒤 현재는 경영 전략 컨설팅 기업에서 컨설턴트로 일하고 있는 '준벅'입니다.


1부에서 우리는 나만의 아이덴티티를 구축해야 하는 이유와 무엇을 분석해야 내 아이덴티티를 찾을 수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2부에서는 “어떻게" 분석하는지, 그리고 분석한 아이덴티티를 어떻게 사용할 수 있을지를 말씀드리겠습니다.


분석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제가 말씀 드리는 방법 역시 ‘정답'은 아닙니다. 그러나 내외부 분석을 통한 아이덴티티 구축이 막막한 분이라면 아래의 “요소별 분석 방법"을 따라와 주세요.  

 

(1) 내부-흥미/역량 분석

나는 어떤 경험을 했을 때 행복했는지, 내가 무엇을 잘했었는지 생각하고 정리하는 과정입니다. 먼저, 초등학교 시절부터 현재까지 했던 모든 경험을 노트에 적어보는 게 좋습니다. 나의 장단점을 객관적으로 파악하기 위해서 주변 사람들에게 물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2) 내부-지향/방향성 정리

MBTI 문항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MBTI 테스트의 분석 결과에만 집중하기보다, 문항을 보면서 두 가지 상반된 가치 중 내가 지향하는 가치를 정리해보면 나를 알게 되는 데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한, ‘죽기 직전에 어떠한 행복감을 느낄까’를 생각해보는 방법 또한 효과적인 것 같습니다. 상상해보며 예를 들어 ‘재정적으로 풍족했던 인생’일지, ‘친구/가족과의 행복했던 시간’일지, ‘사회에 긍정적 영향을 주었다는 보람’일지 고민해서 정리해보는 것입니다.


내부 요소를 분석하셨다면, 이제 외부적으로도 두 가지 요소를 파악해 보겠습니다.  


(3) 외부-기업 니즈 파악

기업의 니즈는 산업/직무 관점, 특정 기업 관점에서 모두 보면 좋습니다. 산업, 직무 관점에서는 아는 선배나 유튜브 등의 매체를 통해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역량을 파악하여 정리하고, 뉴스를 보면서 최신 산업/직무 트렌드를 검색해보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특정 기업 관점에서는 지원하고자 하는 기업의 공식 홈페이지에서 비전/핵심가치/아이덴티티를 파악해 놓는 것이 좋고, 최신 뉴스를 통해 사업 현황과 계획을 알아 두어야 합니다.  


(4) 외부-경쟁자 분석

지원하려는 기업 및 포지션의 주요 경쟁자들은 어떤 특성이 있는지 파악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경영 컨설팅 기업 지원자 중 대다수는 경영학과 출신이며, 그들은 논리적 사고와 시장 분석 능력을 어필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취업 지원 사이트에서 타 지원자의 자기소개서를 볼 수 있다면 이를 통해 경쟁자들은 주로 어떤 모습을 어필하고자 하는지 알아볼 수 있습니다.  


3. 나의 핵심가치와 브랜드 아이덴티티는 무엇일까요?

자 이제 재료는 준비되었으니 요리를 해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구축해야 합니다.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수립하기 위해서는 핵심가치 수립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핵심가치는 나라는 사람을 받쳐주는 핵심 원칙과 특성입니다. (1) 내가 잘하고 재미있어하는 것과 (2) 나의 지향점을 (3) 내가 지원하려는 기업이 원하는 것, (4) 나와 경쟁할 대상들의 특성과 함께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자소서와 면접에서 ‘핵심가치'로 제시할 것을 뽑아내는 과정입니다. 


부끄럽지만, 이해를 돕기 위해 제 사례를 통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저는 졸업 직후 대기업에 공채로 입사 후 7개월 만에 퇴사했습니다. 어렵게 합격한 곳이었지만 내부 분석을 철저히 하지 않고 입사한 결과, 일상이 행복하지 않았습니다. 그때 ‘브랜드 컨설팅 기업’에서 커리어를 다시 시작하고 싶었는데요. 초심으로 돌아가 지원할 당시 제가 했던 고민을 바탕으로 핵심가치를 뽑아보았습니다.


(1) ‘진정성 있는’

저는 평소 업무 시 끝까지 책임을 다하는 편이라고 생각했고, 추후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사람이 되고 싶었습니다. 또한 컨설팅업에서는 클라이언트의 성장을 진정성 있게 고려하는 ‘주인 의식’이 중요하다는 점, 컨설팅 기업을 지원하는 타 지원자들은 책임감보다는 실력을 중심으로 소구할 것을 예상하여 차별화 포인트가 될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2) ‘논리적인’

‘논리적 사고’가 저의 역량 중 하나라고 판단했고, 지원 대상 기업에서도 이를 중시한다는 사실을 기업 홈페이지에 명시한 핵심 가치를 통해 파악했습니다. 또한, 많은 사람이 ‘브랜딩’은 논리보다는 창의성이 중요한 업이라고 생각하여 그 점을 강조하기 때문에 저는 논리적인 역량을 강조하면 차별적일 것으로 생각했습니다.  


(3) ‘거시적 시각’

대학 시절 짧게나마 창업을 해보면서 비즈니스 전반을 경험했던 점, 향후 내 사업을 하고 싶다는 생각, 그리고 브랜드가 비즈니스 운영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고 있는 현재 트렌드를 고려했습니다. 겉모습만 예쁜 브랜드가 아닌 실질적으로 사업 실적을 개선하기 위한 브랜드 전략을 수립하겠다는 의지와 자신감을 반영했습니다.


핵심 가치가 수립되면 핵심 가치를 포괄하며 나를 한마디로 정의하는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수립할 수 있습니다. 


단어를 멋있게 만들 필요는 없으며, 형태나 길이의 제한은 없습니다. 단, ‘이 아이덴티티를 중심으로 나를 간결하고 명확하게 소개할 수 있는지’를 고려하여 수립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는 ‘진정성 있는 전략가’라는 아이덴티티를 통해서 주인의식과 책임감이 있는, 그리고 창의적인 브랜딩보다는 비즈니스에 도움이 되는 전략적 브랜딩을 할 수 있고, 하고 싶은 사람으로 포지셔닝 하고자 했습니다.


4. 핵심가치/아이덴티티를 중심으로 “전략”을 세우자

가장 핵심적인 과정입니다. 브랜드 아이덴티티는 이를 기반으로 전략이 수립되고 실행되지 않는다면 존재 자체만으로는 무용지물입니다. 



내가 찾은 핵심가치와 아이덴티티를 나의 경험을 근거로 하여 정리합니다. 예를 들어, 핵심 가치 ‘거시적 시각’과 관련된 나의 경험과 생각을 정리하는 것입니다.


그렇게 정리된 내용은 자기소개서 작성과 면접에서 활용됩니다. 자소서 내 ‘대학 시절 성취 경험’을 물어볼 때나 면접에서, 동아리, 학회, 봉사활동 등 나의 다양한 경험 중 나의 핵심 가치/아이덴티티와 관련성이 높은 경험과 생각을 말하는 것입니다. 제 경우에는 ‘거시적인 관점으로 일해서 성취한 경험’이 되겠죠.


이처럼 핵심가치와 아이덴티티는 나를 표현하면서 중심을 잡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나의 아이덴티티를 뒷받침할 수 있는 경험을 제시하면 자연스럽게 나에 대한 이미지가 명확하게 형성되고 더 확실하게 기억될 수 있습니다. 


거꾸로 취업 준비를 시작하기까지 시간적 여유가 있는 저학년 학생들의 경우, 본인의 아이덴티티를 중심으로 관련된 경험을 더욱 쌓아갈 수 있습니다. 인턴 기업 혹은 대외활동을 선택할 때 자신의 모습을 더욱 명확히 만들어나가는 데 도움이 되는 옵션을 선택할 수 있고, 그렇게 한다면 추후 구직 활동 시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아름다운 여러분들이 꼭 사랑받았으면 합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저의 사례를 다소 결과론적인 관점에서 말씀드렸습니다. 당연히 저 역시 취업 준비할 때 이 정도까지 분석하며 준비하지는 못했습니다. 하지만, 여러분들은 제가 겪었던 시행착오를 조금이나마 덜 겪었으면 하는 진심을 담아 이야기를 드려보았습니다. 시간이 모자라고, 정신적으로도 많이 지치시겠지만, 꼭 한번 간단하게라도 구축해보세요.


여러분은 여러분 자신으로서 이미 아름답습니다. 힘들어도 앞으로 더 높이 뛰기 위한 도약의 시기로 자신을 더 아끼고 가꿔 주세요. 아름다운 여러분들이 스타벅스처럼, 에어비앤비처럼 꼭 사랑받았으면 합니다. 진심으로 응원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관련하여 궁금하신 내용이 있으시거나 도움이 필요하시면 

Junbugbr@gmail.com으로 편하게 문의 주세요. 감사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취업 성공을 위한 퍼스널 브랜드 구축 전략 -1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