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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최우진 Feb 29. 2020

끝은 언제나 새로운 시작을 부른다.

피드백의 중요성

30일간 월급이외의 부가적인 수익창출을 위한 공부와 실행과정을 공유하는 한달머니.

어느덧 30일이 거의 다 채워졌습니다. 탐색과 실행과정을 지나 이제 마지막 피드백의 시간입니다.


피드백의 중요성은 성공한 사업가들의 이야기나 책을 통해 많이들 접해보셨을겁니다.


대표적으로 아마존의 최고경영자인 제프 베조스도 '성공적인 실패'를 강조하며 성장하기 위해서는 위험과 실패는 필수라고 이야기 합니다. 단지 그 실패가 실패로 남아있지 않도록 적절한 피드백을 거치는 것이 중요하다고 이야기 하죠.


@베조스 레터


아마존의 대표적인 '성공적인 실패'는 두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이베이와 경쟁하기 위한 아마존 경매 시스템이었습니다. 이베이를 견제하기 위해 도입한 시스템이었고 많은 판매자들을 모으는데 성공했습니다만 결국 실패했습니다. 이 실패에서 아마존은 '아마존을 이용하는 고객들은 흥정이 아닌 정확한 가격으로 구매하기를 원한다' 라는 깨달음을 얻었습니다.


두 번째는 판매자가 아마존의 상점에서 판매자의 이름으로 물건을 팔 수 있도록 허용하는 지숍이었습니다. 굉장히 매력적인 아이템이지만 번거로운 이용절차때문에 고객들의 관심을 끌 수 없었습니다. 이 후 지숍은 보완을 거쳐 마켓플레이스라는 형태로 서비스를 시작하였고 아마존의 중심 아이템 중 하나로 성장하였습니다.


또한 파이어폰의 기록적 실패에도 아마존은 실망하지 않고 값진 경험의 일부라고 표현합니다. 실제로 파이어폰에 쓰인 기술과 실패의 이유를 분석해 에코 하드웨어와 인공지능인 알렉사에 도입해 굉장한 수익을 만들어 내는데 성공합니다.




전 세계에서 가장 큰 기업 중 하나를 예시로 드니 너무 다른 세상 이야기 같은가요? 우리 주변의 이야기로 예시를 들어보죠. 대표적으로 유튜브를 운영하시는 분들을 예로 들 수 있겠네요. 제가 요새 즐겨 보는 'N잡하는 허대리'님의 채널이나 '신사임당'님 같은 경우에도 유튜브 채널을 개설한 첫 시도에 갑자기 성공한 것이 아니라 수많은 시도와 실패 끝에 채널을 키워나갈 수 있다고 합니다.


이렇듯 피드백은 성공으로 가기 위해 필수적입니다. 우리도 약 30일간 스스로 정한 아이템을 발전시키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고 그 노력의 결과가 얼마나 효과가 있는지 분석할 필요가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성공과 실패를 가려 실패를 반성하자는 것이 아니라 내가 원하는 목표에 다가가기 위해 보완해야 할 점을 찾기 위한 분석을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한달이라는 기간은 개인의 그릿(Grit)을 키우기에는 좋은 시간이지만 가시적인 성과를 내기에는 부족할 수 있는 시간입니다. 좀 더 나은 결과를 내기 위해 분석의 시간을 가져 봅시다.


분석을 크게 2가지로 나눠보자면 양을 평가하는 정량적 평가, 질을 평가하는 정성적 평가로 구분되겠지만 개인이 정한 아이템에 따라 적용할 수 있는 평가가 다르기 때문에 일률적으로 평가를 진행할 기준을 정하기 보다는 예시를 몇가지 드는 것으로 대신하겠습니다. 특히나 정성적 평가는 실력을 평가해야 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스스로 평가하기가 굉장히 어려워서 정량적 평가를 중심으로 진행해 주시면 좋을 듯 합니다.


스마트 스토어 운영을 목적으로 하신 분은 유입이 얼마나 늘었는지 유입을 늘리기 위해 한달동안 며칠이나 집중해서 고민하고 공부했는지 등을 평가해주시면 좋은 정량적 평가가 될 것 같습니다. 블로그의 경우도 비슷하겠네요.


특정한 목표를 두고 목표 달성을 위해 달려오신 분들은 30일간 목표 달성을 위해 몇가지의 시도를 했는지 분석해 보는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공부를 하신 분들은 책이나 다른 매체들을 통해 얻은 지식들과 그 지식들 중 행동으로 연결해본 것이 얼마나 있는지 체크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하루 정도 시간을 들여 복기를 해보고 복기의 결과를 글로 기록해보면 다음 계획을 세우는데 큰 도움이 되실것이라 믿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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