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툰/웹소설 공모전 작가의, 장르 작법서-4
2)글콘티 장르별 방법(로맨스, 액션)
글콘티는 장르별로 방법이 다르게 됩니다.
장르별로 특징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럼 각 장르 별 글콘티 방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예시) 현대로맨스/액션물
-현대 로맨스-
1.현 “...사랑하긴 했나요?”
=>애처롭게
->한현, 정면 비주얼컷
2.서연
-말풍선1 “사랑...?
-말풍선2: 지금 네가 무슨 말을
하는 건지 알기는 하니,
한현?”
=>비스듬히 올라가는 서연의 입꼬리
(방어적 자세)
->서연, 측면
3.한현 “당신은
여전하군요.”
=>그런 서연을 이해하지만 티내지는 않는 현
->바스트
-지문1: 하지만
현은
알고 있었다.
-지문2: 그것이
뜻하는 바가
무엇인지.
4.대답을 하는 대신에 서연은
그저 바라보는 것으로 대신한다.
->정면 바스트
-지문1:무엇을
말할 수 있을까.
-지문2: 아무
의미도 없는
도돌이표일 뿐인데.
5.돌아서는 서연 얼굴만
->측면 페이스
-지문: 상처를 주는 것보다
침묵을 택하는 게
나을 때가 있었다.
6.돌아선 서연의 뒷모습
-> 전신
-지문1: 지금이
바로
-지문2: 그때였다.
7.한현 “...가지마요.”
->대사만
8.서연은 입술을 꼭 깨물었다.
->페이스만
입술 깨무는 효과음 ‘지그시’
9. 서연 “제발...
이러지마.”
목소리를 꾹꾹 눌러 담아 입을 열고 만다
->측면 바스트
10.달려가는 한현의 발만
->효과음 ‘타닥’
11.현 “이서연...!”
단단한 팔이 서연의 몸을 감싸 안는다.
->한현과 서연, 전신컷
-현대 액션-
44컷: 그래서 억지로 유치장에 조폭들을 구겨 넣는 경찰들.
형사1 “야야, 들어가!”
->풀샷 줌아웃
45컷: 덜덜 떠는 삼인방
“뭐... 뭐야. 무슨 일이야!”
->풀샷 줌인
46컷: 그걸 지켜 보고 있는 권,
손에는 삼인방의 사진이 들려 있다
(중요컷)
->팀장 자리에서 다리를 꼬고 삐딱하게 앉아 모든 걸 보고 있는 권
바스트 줌인 또는 풀샷 줌아웃
47컷: 권 (한 손으로는 턱을 쓰다듬으며 생각해 본다)
“흠-”
->바스트컷 삭제된 컷
47컷: 대조해 보는 권
->효과음: 스윽-
->권 손만, 줌인
48컷: 사진과 똑같이 있는 삼인방(개그컷)
->풀샷 줌인
49컷: 권 (무심히, 사진을 수첩에 넣는다) “똑같네-”
=>권의 말은 무심한데, 뼈가 있으며 무서움.
삼인방은 개그컷이지만, 권 장면은 무섭게.
->로우앵글 줌인
50컷:그때 탁이 권을 발견한다.
탁 “저 사람이... 우리 집에 왔었어~!!!”
->풀샷 줌인
51컷: 이현 “뭐??
그 놈... 아, 아니 그 사람이라고!!”
디디, 머리를 쥐어 뜯는다 “으으...!!”
->바스트 줌인
52~54컷 or 52컷: 그리고 셋은 마치 짠 듯이(눈빛을 주고받는다/비장하게)
52컷: 이현 “알지...?!”
->바스트 줌인
53컷: 디디 “그럼, 형!”
54컷: 탁, 고개를 한번 끄덕인다
->칸 세 개, 아래로 일렬로 쭈욱 놓는다
55~57컷.
55컷:구석 이불 쪽으로
->효과음: 다다다 (움직이는 소리/바퀴벌레들 움직이듯이)
->풀샷 줌아웃
56컷: 옹기종기 몸을 숨긴다.
->효과음: 옹기종기
->풀샷 줌아웃
57컷: 머리만 박고 있음(개그컷, 강조)
(마치 꿩이 머리를 숨기면 자신이 숨는다고 생각하고 그렇게) 삭제된 컷
셋 “수근수근...” (효과음)
->
57컷: 유치장에 들어온 조폭들은 쇠창살을 붙잡고 계속 난리를 친다.
조폭 “우린 결백하다니까~~”
->풀샷 줌아웃
58컷: 그러자 다른 형사가 그들을 진정 시키는 사이
(발로 쇠창살을 툭툭 차며)
형사 “결백이 밥 말아 먹는 소리하고 앉아 있네~! 안 들어가?!”
->풀샷 줌인(왼쪽)
59컷: 셋의 반응
디디 "형형, 우리도 결백한데...“
이현 "국밥 되고 싶냐... 조용히 있어, 우선~!“
탁은 조용히 고개를 끄덕인다
->풀샷 줌아웃
60~61컷.
60컷: 권이 스윽 다가와
->효과음: 터벅-.
->(권의 발만 나와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처럼 여성향과 남성향의 차이점은 1.여성향은 감정선이 잘 드러나 있다는 것입니다. 2.그에 비해 남성향은 인물의 사건 위주로 흘러가고 있습니다.
여성향도 로맨스 판타지의 경우 사건 위주로 흘러가고 현대 로맨스의 경우가 감정선이 강조 되지만, 좀 더 이런 차이가 있는 편입니다.
그래서 콘티도 차이를 보이게 됩니다. 앞서 말한 것과 같이 여성향은 감정의 흐름으로, 남성향은 사건의 흐름으로 흘러가고 있습니다. 그라하여 글콘티도 여성향은 좀 더 정적이나 남성향은 동적인 경향입니다. 그리고 여성향은 감정선을 위한 연출이 돋보이지만, 남성향은 인물의 행동 강조가 두드러 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