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윌마 Jan 25. 2024

이응노 "동쪽에서 부는 바람, 서쪽에서 부는 바람"

이응노의 변화는 무궁무진하고 거침없다


고암(顧庵) 이응노 탄생 120주년 국립현대미술관 이응노미술관 공동 기획 특별전,

대전 이응노미술관에서 2024년 3월 3일까지~~



이응노는 1958년 55세에 도불(渡佛)전을 마지막으로 파리로 떠났다. 프랑스 생활 30년에도 불어를 한마디도 할 줄 몰랐다. 더군다나 동양미술학원을 개원하고 3천 명이 넘는 유럽 사람들을 제자로 둔 스승이었다. 이응노는 변화를 싫어하는 사람도 아니었다. 전통적 사군자로 시작해서 전위적인 추상화까지 동서양의 미술을 두루 섭렵한 작가였다. 이응노는 똑같은 그림을 두 번 그리지 않았다. 한두 가지 대표적 스타일을 반복해서 그리는 인기 화가들과 다르게 이응노의 변화는 무궁무진하고 거침없었다. 선승의 고행에 농밀하게 아름다운 불어가 불편했던 것일까. 사람의 정신과 민족의 얼은 사용하는 말과 글 속에 깃든다. 서양 사람을 닮아가면서 그들과 경쟁할 수 없는 일이다. 이응노는 파리 한복판에서 유창한 충청도 사투리를 썼다.


전체 내용은 아래 기사로 대신합니다.


http://www.newswell.co.kr/news/articleView.html?idxno=9318

매거진의 이전글 보석처럼 빛나는 삶의 순간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