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요섭 Jun 18. 2024

삶은 살아있으나 너무도 죽어있다

「목신의 오후」 스테판 말라르메 읽기(1)



나는 도망친다. 나는 모든 창에 매달린다. 사람들은 창에서 어깨를 돌리고 삶을 향하나, 내 그 창유리 속에서, '영원'의 순결한 아침이 금빛으로 물들이는 영원한 이슬로 씻기어, 축복받으며


내 모습 비춰 보니 내가 천사로 보이는구나! 그리고 나는 죽어 - 그 창유리가 예술이건 신비이건 - '아름다움'이 꽃피는 예전의 하늘에 내 꿈으로 왕관을 만들어 쓰고 다시 태어나고 싶다.


  한결같은 표정을 한, 핏기 없는 얼굴들. 고개를 돌린 삶은 살아있으나 너무도 죽어있다. 선명한 거울에 나타날 수 없는 끔찍한 천사의 미소. 순진무구한 세이렌은 키타라의 음악 너머로 당신을 유혹한다. 오직 최초의 움직임만이 다가가는. 텅 빈 창에 비친 심연은 당신이 없는 곳에서 우리를 바라본다. 어깨를 돌리고 마주한 전적인 신비. 순진무구한 악마는 비로소 명명될 수 없는 비밀로 다시 태어난다.


(15p)




매거진의 이전글 진귀한 허구에 다가가는 시대착오적 주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