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담당자들은 비즈니스를 성장시키기 위해 많은 노력을 아끼지 않습니다. 브랜드를 깊이 이해하고, 고객들의 구매 여정에 맞춰 효과적인 전략을 세우죠. 하지만 자사 브랜드를 이해하는 것만으로는 시장을 선도해나가기 어렵습니다. 시장에서 함께 경쟁하는 브랜드를 속속들이 파헤쳐 앞서나가야 하죠.
문제는 ‘제대로 된’ 경쟁사 분석이 쉽지 않다는 것입니다. 가령 이번 분기 경쟁사 매출 1위 상품은 무엇인지, 어떤 이유로 고객들의 반응이 좋은지 표면적인 데이터만으로는 알 수 없으니까요. 그러나 지금부터 소개해 드릴 크리마 인사이트(CREMA INSIGHT)에서는 이 모든 것이 가능합니다! 아래에서 크리마 인사이트의 특징은 물론, 경쟁사를 어떻게 디테일하게 분석할 수 있는지 알려드릴게요.
크리마 인사이트는 이커머스에서 발생하는 여러 데이터를 수집, 분석하여 비즈니스 의사 결정에 도움을 주고, 브랜드 성공에 도움이 되는 유의미한 인사이트를 지속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서비스입니다. 여기서 유의미한 인사이트를 뽑아내고,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크게 두 가지가 필요한데요. 첫 번째는 데이터 분석 정확도를 높일 수 있을 만큼의 많은 데이터를 확보하는 것, 두 번째는 대량의 데이터를 정보로 가공해 낼 수 있는 고도화된 데이터 분석 기술과 노하우를 보유하는 것입니다.
크리마는 연간 7.1조에 달하는 이커머스 거래액 데이터와 더불어 7,940여 개 누적 고객사 쇼핑몰에 탑재된 크리마 서비스를 통해 2.3억 개의 누적 데이터를 수년간 수집, 분석하고 있습니다. 대량의 데이터와 가공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만큼 신뢰도 높은 데이터 분석이 가능하며, 쇼핑몰 운영자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다양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데요. 그럼 본격적으로 크리마 인사이트를 통해 어떤 유의미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지 확인해볼까요?
Point 1. 경쟁사 동향을 파악하고 인기 상품을 1:1로 비교해요.
많은 브랜드 담당자들은 업계 및 경쟁사 동향을 주기적으로 파악합니다. 경쟁사 상품, 마케팅 전략 등을 확인해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찾거나, 효과적인 전략을 수립할 수 있기 때문이죠. 그나마 업계 동향은 언론 기사나 관련 커뮤니티 등에서 확인할 수 있으나 특정 경쟁사에 대한 디테일한 정보는 얻기 쉽지 않습니다. 이럴 땐 어떻게 해야 할까요?
크리마 인사이트는 크리마가 개발한 엔진을 통해 자사/경쟁사의 모든 상품 정보, 리뷰 정보를 매일 연동하고 분석해 대시보드로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실시간으로 경쟁사 쇼핑몰 전체 리뷰 수는 물론, 판매 동향까지 유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상의, 하의, 잠옷과 같은 카테고리 별 분석도 가능하며 경쟁사의 상품 별 판매 동향 추이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즉, 기간만 설정하면 이번 시즌 경쟁사의 가장 판매량이 높은 상품 카테고리나 이번 주에 가장 많이 판매되었던 상품을 파악할 수 있는 거죠.
이렇게 추이를 살펴보면 시장 반응까지 선제적으로 알아볼 수 있는데요. 예를 들어 ‘무더위에도 가죽 재킷이 많이 팔렸다’는 기사가 나오기도 전에 크리마 인사이트 분석 결과를 보며 7, 8월에는 어떤 재킷류가 잘 팔렸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상품 기획자는 고객들이 어떤 상품을 선호할 지에 대한 힌트를 얻을 수 있고, 물류 담당자 역시 다음 시즌에 어떤 품목이 많이 팔릴지 가늠할 수 있어 보다 효율적으로 재고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자사 상품과 경쟁사 상품을 1:1로 비교할 수도 있는데요. 카테고리 별로 비교가 가능하며, 가격대를 지정하여 비교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가디건은 가디건끼리, 키즈는 키즈 상품끼리, 3만원 대 상품과 같이 동일한 조건으로 비교할 수 있는 것입니다. 위 이미지를 보면 비슷한 가격대 윈드브레이커끼리 비교를 진행했을 때, 리뷰 수에 있어 경쟁사 상품이 조금 더 우위를 차지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네요. 시장에서 경쟁 중인 상품이 있다면 해당 지표를 자주 체크해보는 게 좋겠죠?
Point 2. 인기 상품의 비결을 알 수 있어요.
동향을 파악했다면 이번엔 ‘왜’ 고객들이 경쟁사 상품을 구매 했는지 확인해볼 시간입니다! 상세 보고서에서 카테고리 필터를 지정하면 리뷰 수가 많은 상품 순으로 리스트가 나열되는데요. 리스트에서 특정 상품을 클릭하면 리뷰 수 추이와 함께 리뷰 상세 섹션이 보여집니다.
리뷰 상세 섹션에서는 고객 리뷰 데이터로 주요 키워드를 수치화해 상품에 대한 긍정/부정 평가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상품의 경우 길이, 배송 면에서 부정 리뷰 비율이 확인되어 개선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네요. 물론, 해당 키워드의 리뷰 수가 아주 많은 편은 아니지만 그래도 어떤 피드백이 있는지 확인해보는 게 좋겠죠?
아래에서는 상품을 구매한 고객들의 리뷰를 기반으로 분석된 연관어도 확인할 수 있는데요. 긍정/부정 연관어가 한눈에 구분되어 보이기 때문에 상품에 대한 고객의 평가를 쉽고 빠르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연관어 내 단어를 클릭하면 해당 단어를 언급한 리뷰 본문을 바로 확인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 주요 키워드는 어떻게 선별되는 건가요?
주요 키워드는 고객들이 상품 구매 시 중요시하는 요인을 카테고리 별로 파악하여 선별했습니다. 예를 들어 패션 카테고리에서는 착용감, 라인(핏), 디자인 등의 키워드로 분석되며, 뷰티 카테고리에서는 효과, 발림성, 트러블 개선 등의 키워드로 상품을 분석합니다.
이처럼 크리마 인사이트를 통해 고객들이 해당 상품을 왜 구매 했는지, 혹은 왜 구매하지 않는지 구체적으로 어떤 평가를 받고 있는지 파악할 수 있는데요. 고객들이 남긴 상품 피드백을 빠르게 확인하여 잠재적인 리스크를 줄이고 자사몰 고객들의 만족도를 높여보세요!
Point 3. 자사 브랜드만의 맞춤 대응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경쟁사 동향과 경쟁사의 상품을 속속들이 파악했다면? 이제 자사 브랜드와 상품이 어떤 부분에서 경쟁 우위를 가지고 있는지 고민하여 맞춤 대응 전략을 수립해야 할 때입니다.
여기서 사례를 한 번 확인해 볼까요? A 브랜드는 같은 패션 브랜드 업계에서 경쟁하는 B 브랜드와의 비교 분석을 진행했습니다. 먼저, 크리마 인사이트를 통해 경쟁사 판매량 추이 및 카테고리 별 매출 기여도를 확인했는데요. 경쟁사 브랜드 전체 판매량의 상당 부분을 ‘상의 카테고리’가 기여한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어떤 품목을 판매 했길래 상의 카테고리 판매량이 확 늘었을까?’라는 생각에 경쟁사의 모든 상품을 판매량 순서로 세워보니 특이한 점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상의 카테고리에서도 남성용 상품이 경쟁사 베스트 1~3위를 차지하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사실 해당 업계는 여성 고객 중심으로 상품을 판매하고 있었는데요. 경쟁사가 숨은 기회를 보고 남성용 상품 라인업을 보강한 것이죠. 경쟁사 베스트 상품이 구체적으로 색상이 예쁘고, 소재가 시원해 고객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는 점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A 브랜드는 빠르게 경쟁사 대응 전략을 세우기 시작했습니다. 경쟁사처럼 남성용 상품 라인업을 보강하거나, 다른 스포츠 필드까지 확장하는 방안 등 여러 대책을 강구했죠. A 브랜드 담당자는 “경쟁사의 성과에 대해 짐작만 하고 있었는데, 크리마 인사이트를 통해 쉽고 빠르게 확인할 수 있었다”며 “덕분에 조기에 적극적인 대책 마련을 할 수 있었다”고 전했습니다.
우리는 어떠한 실마리를 잡아냈을 때 '감 잡았다'라는 표현을 쓰곤 합니다. 사실, 정확한 감을 잡기 위해서는 수년간 축적된 경험과 지식이 필요한데요. 이처럼 고객이 원하는 것을 제대로 알기 위해서도 많은 양의 데이터베이스와 노하우가 필요합니다. 2.3억 개의 누적 리뷰 데이터 기반으로 고도화된 분석 서비스를 제공하는 크리마 인사이트로 시장 동향이나 고객이 상품을 구매한 이유와 같은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확보해보세요! 브랜드 성장은 물론, 업계를 선도할 수 있는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거예요.
크리마 인사이트는 경쟁사 분석 기능 이외에도 자사가 판매하는 다양한 유통 채널에 대한 비교 분석도 제공합니다. 또한, 온라인 뿐 아니라 오프라인 매장 구매 고객 대상으로도 분석 서비스 제공이 가능한데요. 더욱 자세한 정보는 아래 크리마 인사이트 소개 페이지에서 확인해보세요.
더 궁금한 점이 있으신가요? 크리마의 전문 컨설턴트와 상담을 진행해보세요!